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어린이집 교사 등 시험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정리 1. 보육교사의 이미지
1. 보육교사의 이미지
1) 보육교사의 얼굴
○ “직업이 뭐예요
“네. 어린이집 교사입니다.”
“어쩐지~한다.”
○ 얼굴과 목소리에서 느껴지는 이미지
얼굴은 대체로 웃고 있음
어떤 사람이 보육교사라는 직업을 선택하는가에 관심
허정혜(2004) |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과 교사의 역할 수행의 관계 연구 MBTI 검사 ISTJ 타입이 22.8%로 가장 많음 ESTJ 타입도 15.5%. ST인 감각사고형이 56.6% |
강혜숙(2002) | 교사의 성격특성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것이 감정이입 충동성은 가장 낮은 경향 외향성-내향성이 높은 수준을 보임 |
조성연(203) | 교사의 성향은 양육적 어버이형인 NP가 가장 높게 나타남 자유스런 어린이형인 FC가 가장 낮게 나타남 |
○ 선행 연구결과
교사는 어머니처럼, 양육자처럼 부드러운 모습
감각적인 모습이며 자기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거나 자기 마음 그대로를 표현하지는 않음
→ 실제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10년 정도 근무한 사람들을 만나면 거의 비슷한 얼굴
10여 년 동안 같은 표정으로 있었기 때문
2) 보육교사의 건강과 힘
(1) 보육교사는 건강해야 한다.
(2) 힘이 세다.
(3) 수도 없이 보육실을 옮겨야 한다.
(4) 하루를 마음 놓고 결근할 수가 없다.
(5) 내가 담당하는 아이들이 나 없이 지내는 것이 상상도 안 되고 걱정이 되어서 결근을 할 수
없다.
3) 보육교사의 고지식성
“어쩌면 보육교사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는 것 자체가 다른 사람들과 다른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영유아들에게 규칙을 강조하고 사회화 교육을 하느라고 스스로 사회적 모델링(social modeling)을
하는 보육교사
* 예) 새벽에 아무도 없는 길에서도 횡단보도 신호등을 기다리고 다른 사람이 모두 차 없는
길에서 신호등을 무시하고 다니더라도 그 길에서 혼자 기다림
우리의 고지식성이 우리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규범적인 모습으로 연결되는 것은 긍정적
그러나 혹 자신의 고지식성이 도를 지나쳐 교육의 내용이나 교수방법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면
한 번쯤 영유아들의 반응을 다시 한 번 체크해 볼 일
4) 보육교사의 엄청난 능력
하루 종일 보육교사들의 생활은 ‘엄청난 능력’
오려 붙이기부터 시작해서 영유아들에 대한 세심한 관찰
영유아 개개인의 실로 다양한 요구들에 대한 적절한 반응
다양한 학부모들에 대한 능수능란한 상담 전략들, 행사 기획 및 진행에서의 능력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신입원아에 대한 능수능란한 상담 전략들, 행사 기획 및 진행에서의 능력,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신입원아에 대한 전문적인 터치
야채 먹기 싫어하는 아이를 설득해 먹도록 지도하기
보육실 청소와 화장실 청소, 아이들 배변 지도
아픈 아이들에 대한 처치와 간혹 소화가 잘 안 돼서 토하는 아이들에 대한 처리
아이들끼리의 사회적 갈등에 대한 개입과 지도, 영유아들을 교육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교수매체
준비
연령발달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의 활용
이렇게 다양한 영역의 일을 하는 직업군은 또 없을 것
5) 보육교사의 민감성
(1) 영유아들은 언어적으로 유창하지 않다.
(2) 언어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도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만 충분히 표현하기는 쉽지 않다.
(3) 보육교사들은 아이들이 기관에 들어 설 때 얼굴을 살피고 건강 상태를 살핀다.
(4) 유독 체육시간만 되면 반복적으로 배가 아픈 아이에게는 어떻게 해야 할까
6) 보육교사의 유머
정서적 유대, 즉 안정애착을 형성하는 요인 중 하나
웃긴 이야기 속에서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것도 필요
메시지가 따로 없어도 서로 웃고 장난치고 즐거운 경험들을 쌓아가면서 수업에 대한 수용도를
높이게 됨
7) 보육교사의 영유아에 대한 진정어린 사랑
보육교사는 무엇보다 영유아를 사랑하는 사람들
왜 이 학과에 오려고 하나요?” - “아이들이 예뻐요”라고 말함
분유 광고에 나오는 예쁜 아이들 뿐 아니라 백화점에서 장난감 사달라고 소리 지르는 아이를
좋아하는 사람
보육교사는 모든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
표면적으로 “예쁘다”라고 하는 사람이 아니라
모든 아이들의 가능성을 볼 수 있고 잠재능력을 볼 수 있고 아이만이 가지고 있는 마음의
순수함을 아는 사람들
2. 보육교사의 개념
1) 보육의 뜻
○ “보육”이란? : ‘보호’와 ‘교육’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공포
보호 기능에 그쳤던 탁아의 개념이 보호와 교육 가능을 통합하게 되었고, 그 이후 보호와 교육을
통합하여 ‘보육’으로 명명하기 시작
● 보호 : 영아 및 유아에 대하여 심신의 세심한 보호를 통하여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유도함
● 교육 : 영유아의 신체적사회적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자기존중감을 발달시키는 것
2) 생태학적 관점
아동의 발달은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
아동의 최적 발달을 위해 아동뿐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 사회적 가치 등 다양한 환경체계에까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생태학적 관점에 의해 지지
3) 보육교사
보육교사는 보육의 개념을 실행에 옮기는 사람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하고 더불어 보호자를 지원하여 궁극적으로는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자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으로 충분히 발휘하고 성숙한 인격을 가진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을 의미
4) 보육교사의 동기
좋은 교사가 되고자 하는 시작점은 자기 자신을 아는것에서부터 출발.
사람이 어떤 환경에 있고 어떤 사람들과 살아가며, 어떤 일에 종사하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은
달라지기 때문
○ 동기유형
- 환상 그 이미지를 쫓아서
- 나의 어린이집 선생님
- 부모님의 영향
어떤 사람들이 보육교사가 되고자 하며, 교사가 된 후 그 직업을 지속하는가
○ Huberman(1993)의 동기
○ 능동적 동기
영유아들과 접촉하는 것이 좋아서
과목을 좋아해서
교직에 관한 자신의 발견
대치교사로서의 근무가 성공적이어서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
선생님이나 학부모의 영향을 받아서
사람들에게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욕구
학문적인 분위기에 머물러 있고 싶어 하는 욕구
배운 학문과 선택의 기회로서 자연적인 경향, 다른 사람들에게 지시하고자 하는 욕구
교육에 대해 부족하다고 인지한 것에 대한 보장 등
○ 수동적 동기
이보다 좋은 일이 없기 때문에
잠정적으로 교직을 수행하다가 어쩔 수 없어서 등
○ 물질적 동기
생활비를 벌거나 경제적으로 독립하기 위하여
유리한 근무조건, 일의 자유로움, 직무안정성
여성의 직업으로서의 선호 등
○ Johnston, McKeown과 McEwen(1999)
영유아를 가르치는 일을 선택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어린이와 함께하기, 직업 만족, 사회에의 공헌, 지식의 전달, 직업의 안정성, 급여, 지적
도전감, 휴일, 존경 받는 직업, 가족의 승인, 사회적 지위, 승진 전망 등을 제시.
○ 국내연구
보육직 자체의 사회적 지위나 급여 부분은 보육교사직을 선택하는 동기의 거의 최하위에
해당하는 내용. 존경 받는 직업이라는 인식도 부족.
○ 다른 나라 연구결과들에 비해 전문적인 시각이 다소 부족함.
○ 교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여 선택했다든지,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싶어서라든가
하는 요인이 발견되지 않음)
○ 우리나라 보육의 공교육화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역할에 대한 개념
정립화가 부족해서일 수도 있으며, 보육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 때문일 수도 있고, 혹은
경력교사에 대한 재교육 및 발전 기회의 부족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