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정신건강사정과 인간의이해

01 정신생물학적 이해
1. 신경계
1) 대뇌: 전두엽(이성적사고, 도덕적행동▶충동성, 인격변화), 두정엽(감각기능), 후두엽(시각▶환각, 히스테리성실
명), 측두엽(청각▶환청),변연계(감정,욕구,본능▶조현병, 우울장애, 불안장애)
2) 뇌간: 중뇌(반사성기능▶상동증), 교, 연수
3) 시상(충동조절), 시상하부(수면-각성,과식,과음,성적기능부전)
2. 신경전달물질과 정신질환
신경전달물질
|
증가 시
|
감소 시
|
도파민(dopamine)
|
조현병,조증
|
우울
|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
조현병,조증,각성상태
|
우울
|
세로토닌(serotonin)
|
조현병음성증상,조증
|
우울,강박장애,불면,섭식장애
|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
알츠하이머질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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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BA
|
불안장애
|
02 인격발달
발달단계
|
정신성적
발달이론
Freud
|
정신사회적
발달이론
Erikson
|
대인관계
발달이론
Sullivan
|
분리-개별화
발달이론
Mahler
|
인지발달이론
Piaget
|
영아기
(0~1세)
|
구강기(0~1.5세):
빨고,깨물고,뱉고,우는 행동으로 긴장을 완화
▶ 구강기적 성격:
입놀림, 의존적 욕심
|
영아기(0~1세):
<신뢰감VS불신감>
▶ 일관적, 예측가능,
신뢰성 있는 어머니의
태도가 신뢰형성
|
영아기(0~18개월):
수유를통한 어머니와의 첫 대인관계 형성
▶ 좋은 어머니(충분한
수유)는 좋은 나
|
정상자폐기(0~1개월):
자기아닌것을구별
못함
--------------------
공생기(1~5개월):모
자가공생함
|
감각운동기(0~2세):
감각을통해 대상물과 관련된 개념 가짐, 대상 영속성및공간 이동 개념형성
|
유아기
(1~3세)
|
항문기(1.5~3세):대변을 배설하거나 보유하는데서 쾌감▶ 항문기적 성격:인색함 혹은 지저분함
|
유아기(1~3세):
<자율성VS수치감>
|
아동기(18개월~6세):
대소변훈련을 통한개인의 욕구충족의지연및 수용에 대한학습
|
분리-개별화기(5~36
개월):어머니로부터
신체적·정신적으로
분리되어개별화가이
루어짐
|
전조작기(2~7세):
상징적활동,물활론적
사고,꿈을현실로생
각함,자아중심적사고
|
학령전기
(3~6세)
|
남근기(3~6세)
•리비도가 성기에집
중되며 성에 대한
인식 발달
•오이디푸스콤플렉스
|
학령전기(3~6세):
<주도성VS죄책감>
|
|||
학령기
(6~12세)
|
잠복기(6~12세):
성 에대한 관심이사라지고 지적사회적부분에서 성장하는시기, 동성애적
|
학령기(6~12세):
<근면성VS열등감>
|
소년기(6~9세):
또래들과의 만족스러운관계 형성
--------------------
전청소년기(9~12세):
동성친구와관계형성
|
구체적조작기(7~12세):보존개념획득,타인입장고려(탈중심화),가역적사고,서열화능력,대상간공통점·차이점이해
|
|
청소년기
(12~18세)
|
성기기(13세이후):
2차성징, 성적욕구의 증가, 이성에대한관심증가
|
청소년기(12~18세):
<정체감VS역할혼돈>
|
초기청소년기(12~18
세):이성과 만족스러
운 관계형성하고 독립을 추구
|
형식적조작기(12세이후):추상적개념이해,연역적·가설적·추상적사고,논리적추리능력,이상과현실에대한개념및구별가능
|
|
성인기
(18~45세)
|
성인기(18~45세):<친밀감VS소외감>
|
후기청소년기(18~23세):사회생활과시민의특권,의무,책임을수행하기시작
--------------------성숙기(24세이후):
자아인식,자아존경이
가능한시기로성숙한
인간관계의능력획득
|
|||
중년기
(45~65세)
|
중년기(45~65세):<생산성VS자기침체>
|
||||
노년기
(65세 이후)
|
노년기(65세이후):<통합성VS절망감>
|
03 정신역동적 이해(Freud)
1. 정신역동
1) 정신역동
인간내부의 정신적인힘과 에너지로, 어떤형태로 행동을 하도록 추진하는 감정이나 정서를 의미
2) 정신에너지
(1) 정신기능을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힘 혹은 추진력으로, 정신에너지는 이드에서 유래되어 자아, 초자아에
분배·배출되어 성격 형성에 영향을 줌
(2) 이드(id)의 충동적행위와 초자아(superego)의 이상적행동간 균형 유지▶ 자아(ego)의 유지
2. 의식구조
1) 의식
주로 깨어있을때 작용하는 정신생활의 부분으로, 자신과 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상태로, 의식의 대부분은 자아
와 초자아로 구성
2) 전의식
부분적으로 망각되나 집중하면 의식화되는 잠재의식
3) 무의식
(1) 억압 되어있어 회상이 불가한 본능적 충동을 포함한 전 생애동안의 모든 행동과 감정에 대한 동기
(2) 이드, 초자아, 자아로 구성되며, 대부분의 방어기제가 여기에 속함
3. 성격
이드(id)
|
자아(ego)
|
초자아(superego)
|
태어날때부터 존재
|
•생후4~6개월 발달시작
•2~3세경 형성
|
•생후1세부터발달시작
•5~6세에 주로 발달하여 9~11세에
완성
|
•성격의 근원적 부분
•기본적욕구, 본능, 충동
|
•현실을 고려하도록 함
•본능과 충동의 조절, 현실검증, 판단력
|
• 외부로 얻어지는 양심, 가치, 도덕
• 이드와 본능, 충동조절(특히성적,
공격적인것)
- 이드 충동심하게 억제시: 죄의식,
불안, 신경증적성격
- 이드충동조절 못할 시: 반사회적
성격
|
쾌락원칙
|
현실원칙
|
성격의사법부
|
비언어적, 비논리적, 비체계적, 비현실
적, 1차사고과정
|
현실적, 합리적, 논리적, 언어적, 2차사
고과정
|
보편적, 도덕적 규범을 수용
|
주로 무의식계
|
의식,전의식
▶ 주로 의식계
|
의식,전의식,무의식
▶ 주로 무의식계
|
4.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s)
방어기제
|
자아(ego)
|
종류
|
자기애적 방어
(narcissistic)
|
•가장 원시적임
•주로 소아,정신병적장애
|
부정,분리,투사(남의탓),투사적동일시
|
미성숙한 방어
(immature)
|
청소년기, 일부성격장애
|
행동화, 입,전환합일화, (사지마비), 동일시 신체화(편두통), ,공격자와의퇴행 동일시, ,고착 함
|
신경증적 방어
(neurotic)
|
신경증적장애, 스트레스하의성인
|
억압, 화,해리, 반동형성, 합리화격리, ,지식화 취소,전치(화풀이),상징
|
성숙한 방어
(mature)
|
건강한성인
|
이타주의, 금욕주의, 유머, 승화, 억제
|
1) 자기애적 방어기제
(1) 부정(denial): 의식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욕구 등을 무의식의 영역에 묻어버리는 방어기제
▶ 모든 방어기제의 기초, 1차적인 자아 방어기제 ex 6개월밖에 못 사는 말기 암환자가 3년 뒤 미래를 계획함
(2) 투사(projection)
①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이나 욕구를 외부로 돌려 불안을 완화하려는 심리기제▶ 남의 탓
② 자아 능력이 아주 약해졌을때 투사기제는 환각, 망상의 증상으로 작용▶ 조현병의 주요 방어기제
2) 미성숙한 방어기제
(1) 동일시(identification):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속성이나 태도, 행동을 들여와서 자신의 성격의 일부로 삼는
것으로 단순한 흉내,역할 모델, 모방(초기 아동기에 부모상을 받아들임)▶ 성격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
(2) 함입(introjection): 타인에게 향했던 모든 감정을 자신에게 향하는 기제▶ 자기 탓, 우울증환자의 주요 방어기제
(3) 전환(conversion): 심리적 갈등이 신체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의 증상으로 표출▶ 주로 시력장애, 사지마비
(4) 신체화(somatization): 심리적갈등이 감각기관, 수의근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부위의 증상으로 표출▶ 편두통
(5)퇴행(regression): 현재의 심리적갈등을 피하기 위하여 이전 발달단계로 돌아가는 것
3) 신경증적 방어기제
(1) 억압(repression):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욕구등을 무의식의 영역에 묻어버리는 방어기제▶ 모든 방어
기제의 기초, 1차적인 자아 방어기제
(2) 격리(isolation):고통스러운감정,기억을의식으로부터분리시켜무의식에두는것
▶ 사실은 기억하지만 감정은 사실과 분리시켜 무의식에 남게 함, 강박관련장애의 주요 방어기제
ex어린 시절 강간당한 사실을 기억하지 못함
(3) 취소(undoing): 용납될 수 없는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면제받고자 어떤 행위(ritual)를 하는 것
▶ 실수 후 강박적으로 손 씻기, 강박관련장애의 주요 방어기제
(4) 전치(displacement): 감정이 왜곡되어 원래의 대상으로부터 분리되어 전혀 다른대상으로 이동
(displacement)하는것▶ 화풀이 ex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화풀이한다.
(5) 합리화(rationalization): 개인이 사회적으로 용납 될 수 없는 행동이나 야단맞을만한 일에 대해 사회적으
로 용납될 수 있는 논리적인 그럴듯한 이유를붙여 개인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하는것, 중독관련
장애의 주요 방어기제▶ 신 포도 기제(대상을 부정적으로 왜곡), 단 레몬 기제(대상을 미화)
4) 성숙한 방어기제
(1) 승화(sublimation): 사회적으로 용인되지않는 충동이나 행위들이 수정되어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건설적
인 활동으로 표현되는 무의식적 과정
(2) 억제(suppression): 불안하게하는 상황이나 느낌을 의식적행동으로 통제, 조절하는 것
▶ 유일하게 의식적으로 사용되는 방어기제
5) 기타 방어기제
(1)보상(compensation): 한 분야의 결함으로 생긴 열등감을 감소시키기위해 다른 분야의 탁월성이나 우수
성으로 대체하려는 방어기제 ex) 작은 고추가 맵다.
○ 방어기전은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 cf 억제는 유일하게 의식적으로 사용
○ 투사(projection): 남의 탓 ex 시험을 못 본 건 엄마 탓전치(displacement): 내 탓이어도 남에게 감정을 이동(displacement)시켜 화풀이
ex) 시험을 못 봐서 동생에게 화풀이함입(introjection): 내 탓(내적으로 투사)▶ 투사는 남의 탓 ‘ㅌ-ㅌ’로 외워버리세요!
○ 전환: 심리적 갈등이 신체 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ex 시력장애, 사지마비신체화: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 수의근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 ex 편두통▶ 전환은 시력, 마비(2글자), 신체화는 편두통(3글자)로 아예 증상을 외워버리세요!
○ 조현병에서는 투사(환각, 망상의 증상), 강박장애는 취소(책임을 면제받고자 어떤 행위를 함), 우울증은 함입이 주요 방어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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