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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간호서비스 마켓팅

01 마케팅
1. 마케팅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하여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
2. 서비스의 특성
무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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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리적재화와 달리 형태가 없음
•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서비스가 주관적임
▶ 평가 시에도 경험에 의해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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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분리성
(동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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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 서비스제공자와 소비자가 분리되기 어렵고 서비스제공자가 서비스의 한 부분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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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멸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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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고로 보관될 수 없는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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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질성(가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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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제품의 양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일정수준이상으로 서비스를 유지하기위한 표준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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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료 및 간호서비스 마케팅
1) 간호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1) 오늘날 병원과같은 비영리조직에도 적용의 마케팅의 필요성이 증대
(2) 간호사들은 의료소비자와 가장 많이 접하게되는 의료인이며 간호서비스는 병원의 중요한 생산요소임
(3) 질 높은 서비스를 받고자하는 의료소비자의 요구와 경영의 합리화가 필요한 보건의료조직의 요구에 부응
하기 위함
2) 간호서비스 마케팅 과정
(1) 1단계 : 시장기회분석
① 환경 분석
② 시장 세분화
간호 고객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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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및 가족,건강한 개인,지역사회 일반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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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업자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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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용품 제조·공급업자,의료업 관련용역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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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자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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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정부기관및 부서,정치집단,소비자단체,의료보험공단,대중매체,법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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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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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사,타부서직원,병원행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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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쿠르트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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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잠재간호사지망생,유휴인력,간호교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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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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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관련전문단체,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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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표적시장 선정
④ 포지셔닝
(2) 2단계 : 마케팅전략수립
(3) 3단계 : 마케팅믹스개발(서비스믹스의구성요소;4Ps)
상품(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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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되는 간호서비스자체
• 간호서비스의 질과양을 향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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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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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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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경로(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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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서비스 전달체계의 종류와 수행방식
• 서비스제공장소는 편의성을 강조하여 시설배치및 위치
• 간호서비스 전달체계의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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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진(Pro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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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판매촉진,개인적홍보
• 간호서비스의 가시화로 대중 에홍보,공중매체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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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단계:마케팅실행및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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