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강 생애주기별서비스접근
1. 생애주기별 이해 (아동기, 청소년기)
< 생애주기 관점과 장애인복지 서비스 >
생애주기마다 이루어야 하는 과업
장애발생 이후 특정 인생시기에서 필수적인 발달상의 지원에 대해 강조 하는 일반적 관점
1) 학령기이전아동기
⊙ 장애의 영향
세상에 대한 경험이 장애에 대한 시각으로부터 시작
탐색 등의 활동에 제한
⊙ 부모와 가족
비탄과 절망 → 양육적 행동의 심리적 철회
부모자신의 발달 이전 단계로 퇴행하는 반응
비장애 형제자매들의 도전과 어려움
⊙ 전문가의 역할과 과제
부모와 가족에 대한 지원에 초점
현실적 장애아동 양육 방법 교육 및 지원
전 가족이 함께 이야기하고 상호작용
장애아동에 대한 자기결정 교육
2) 학령기아동(6~12세)
⊙ 장애의 영향
친구로부터 정확한 피드백 받기 어려움
가족 내로 사회적 관계 철회
⊙ 부모와 가족
특수학교 vs 일반학교(일반·특수학급)
아동의 관계초점이 부모·자식 → 교사,친구
⊙ 전문가의 역할과 과제
프로그램, 의료적 조치 등 의사결정 과정에 가족을 참여시킴
부모교육프로그램 등 지원 통합적 환경 조성에 노력 (교통, 환경개선 등)
3) 청소년기
⊙ 장애의 영향
청소년기는 갈등과 내적 변화가 많은 시기
사회참여 자신감 상실
정체감 형성 위기 초래
비(非)성적 존재로 보는 부모의 태도
⊙ 전문가의 역할과 과제
성교육
자기결정기술 확대 프로그램
일반적인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가족 내 결정 및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
직업준비 프로그램
사회적 프로그램
2. 생애주기별 이해 (성인기, 노년기)
1) 초기성인기
⊙ 장애의 영향
직업을 가져야 하는 시기에 따른 어려움
중도에 장애를 가지게 된 경우의 적응 문제
자립생활센터 및 전문가·동료의 지원 필요
⊙ 과제
[ 자립 ] [ 새로운 가족 구성 ] [ 취업 ] [ 주거 ]
2) 중년기
관심과 선택이 외부로 확대되는 시기
젊은 장애인에게 역할모델, 멘토 역할
유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망 형성
삶의 성숙과 안정은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 줄 수 있음
3) 노년기
⊙ 노인성 장애로 인한 장애인
노년기 장애를 가지게 된 경우 주로 복합적 장애
일반적인 장애문화에 적응하지 않는 경향
⊙ 노년기를 맞은 장애인
노령기에 대한 준비
오랜 장애의 결과로 인한 문제 대두
수급자 비율 높음 신체적·정신적 어려움 가중 지속적인 의료지원 필요
3. 평생과정설계(PPP)
1) 개요
⊙ 평생과정설계(Permanency Process Planning)
전 생애에 걸쳐 필요한 ‘포괄적’ 영역을 ‘지속적’으로 설계·실행·조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립생활과 권리옹호를 실현하여 안정된 삶 영위
당사자 스스로 주체가 되어 생애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영역에 대한 계획을 수립, 관리, 실행하는
⊙ 평생과정설계 생애주기
평생과정설계는 생애주기에 따른 계획
영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
계획을 정기적으로 점검·보완
⊙ 평생과정설계 실천이념
당사자주의 강점관점 역량강화 사회적 역할 강화
가족중심 실천 통한 삶의 변화 힘 강화 사람중심 서비스 계획
2. 평생과정설계실제
◉ 주거설계
장애인 당사자의 자립 고려
장애유형에 따른 안전 및 사회적 소통을 고려한 설계
가족 내 주거, 독립주거, 시설주거
⊙ 교육설계
자립능력 향상 위해 필요한 모든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행
평생과정설계 포괄적 영역의 가장 근간이 되는 활동
통합교육, 기능향상, 긍정적 행동지원, 일상생활 능력 강화 등
평생과정설계실제
⊙ 문화여가설계
쉼과 재미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창조적, 생산적 활동 계획 및 실행
⊙ 보건의료설계
질병예방 관리 및 건강증진에 필요한 활동 계획, 실행
⊙ 직업설계
경제적 독립 통한 자립생활
고려요소
직업탐색, 직업의식확립, 취업준비훈련, 직종경험, 직업상담, 직업평가, 취업경쟁력 강화, 근로유지 위한 역량강화, 재취업지원, 재택근무, 창업 등
⊙ 결혼설계
가족공동체구성 및 정서적 지지체계 확대
결혼, 출산에 대한 자기결정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 법률설계
옹호인 네트워크
성년후견제도 준비와 활용
재산상속 준비
⊙ 소득재정설계
평생과정설계에 따른 비용을 예측, 필요한 시기에 자금 마련 및 관리 가능하도록 계획·실행
가계의 현재 재무상태 파악
영역별 필요비용 계획
<확인 문제>
1. 생애주기별 서비스 접근에 있어 전문가가 부모와 가족에 대한 지원에 우선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시기는?
① 아동기 ② 청년기 ③ 성인기 ④ 노년기
2. 학령기 이전 아동기 장애인을 위한 전문가의 역할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① 장애아동의 자기결정이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
② 부모가 장애아동 양육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지원
③ 부모가 의료전문가에게 전적으로 의지할 수 있도록 지원
④ 비장애 형제자매와 긍정적인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부모와 장애아동을 지원
3. 장애인 생애주기 중 ‘취업’과 ‘새로운 가족 구성’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는 시기는 언제인가?
① 청년기 ② 초기성인기 ③ 노년기 ④ 중년기
4. 초기 성인기 장애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새로운 가족을 구성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② 관심과 선택이 외부로 확대되는 시기이다.
③ 부모-자녀 관계에서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로 초점이 옮겨 가는 시기이다.
④ 초기 성인기의 핵심적인 요소는 자립이다.
5. 평생과정설계(PPP)의 포괄적 영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결혼설계 ② 직업설계 ③ 문화ㆍ여가설계 ④ 이민설계
6. 평생과정설계 중 옹호인 네트워크, 성년후견제도 및 상속 준비 등이 이루어지는 영역은 무엇인가?
① 결혼설계 ② 교육설계 ③ 문화ㆍ여가설계 ④ 법률설계
정답 1.3.2.3.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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