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11. 가치관의 유형

반응형

11. 가치관의 유형

1) 로키치(Rokeach)의 가치관 분류


가치요소들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표시하도록 하여 개인의 가치관을 측정, 분석함
☞  개인적 가치 항목으로 각각 18항목의 두 세트의 설문지로 구성된 조사 도구

☞  Rokeach의 궁극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를 나타내는 단어

☞  개인에게 있어 궁극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가 서로 일치되고 일관성이 높을수록 가치관 체계는
건전하다고 볼 수 있음
예) 행복한 삶이라는 궁극적 가치를 얻기 위해 어떤 사람은 돈을 말할 수도, 어떤 사람은 봉사
를 말할 수도 있음


2) Allport의 가치관 분류


☞  Allport의 연구
- 직업, 인종, 종교가 다른 집단별로 가치관과 행동경향의 차이를 분석함
예) 연구 · 개발 분야의 사람들은 이론적 · 경제적 가치관에, 영업 분야의 사람들은 정치적 ·
경제적 · 사회적 가치관에 비교적 강한 성향을 보임
① 이론적(Theoretical) 가치관
- 진리 및 기본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사실지향적임
- 비판적 · 합리적인 접근을 통해 진리를 밝혀내는 데 관심이 큼

② 경제적(Economic) 가치관
- 유용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것
-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관심이 높음
③ 심미적(Aesthetic) 가치관
- 예술적 경험을 추구함
- 형식, 조화, 균형, 아름다움에 높은 가치를 부여함
④ 사회적(Social) 가치관
- 따뜻한 인간관계와 인간애에 높은 가치를 부여함
- 이타심이 높고, 집단 규범을 크게 의식함
⑤ 정치적(Political) 가치관
- 개인의 권력과 영향력의 획득을 강조함
⑥ 종교적(Religious) 가치관
- 우주에 대한 이해와 경험의 통합을 강조함
- 초월적이고 신비적인 경험을 중요시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