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14. 지각의 과정

반응형

14. 지각의 과정

 

1) 지각의 과정

 

 

2) 지각 선택


(1) 지각의 주체
개인의 특성, 즉 욕구, 태고, 성격, 동기, 관심, 경험, 가치관 등이 지각에 영향을 미침
예)낙관적인 사람은 긍정적으로, 비관적인 사람은 부정적으로 외부 자극을 지각할 것임

 

(2) 지각의 대상
▣  혼자 고립되어 관찰되는 것이 아니라 배경과의 관계를 통해서 지각 과정에 영향을 받음
▣  강도 : 강하고 강렬하고 밝은 것은 주목의 대상이 됨
▣  크기 : 자극 요인이 크면 클수록 쉽게 선택하게 됨
▣  대조 : 주변 환경과의 대조는 주목과 관심의 대상이 됨
▣  반복 : 반복적 자극은 한 번의 자극보다 민감성을 증대시킴
▣  동작 : 정지보다 운동하는 물체가 더 자극적임
▣  특이성과 친밀성 : 지각대상이 특이하고 친밀할 때 주목의 대상이 됨


(3) 지각 상황
▣  똑같은 대상이나 자극이라 해도 위치, 조명, 온도, 사건, 시간에 따라 다르게 지각함
예) 중요한 비즈니스 협상을 할 때 시끄러운 장소에서 하는 것과 조용한 장소에서 하는 것
은 지각에 커다란 차이가 있음
→ 두 장소의 상황이 다르고 이것이 서로 다르게 지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3) 지각 조직화


(1) 카테고리에 정보 할당
▣  지각 선택 단계를 거쳐 들어온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함
- 사람에 대한 정보 → 사람 카테고리에 할당
- 꽃에 대한 정보 → 꽃 카테고리에 할당
▣  전경과 배경

[루빈의 잔]

(2) 스키마(Schema)
▣  스키마 들어온 정보를 단순화시키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
▣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스키마 특성과 비교하여 알맞은 카테고리 형성 함

 

4) 지각 해석


▣  지각 조직화 단계를 거친 정보
- 다양한 준거 체계에 의해 해석됨
- 의미를 부여함
▣  주관적 요소에 영향을 받음
- 실제와 다르게 변형 지각될 수 있음
예) 꿈 보다 해몽이 더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