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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24. 직무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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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직무만족

1) 직무만족


직무만족
- 조직구성원의 직무에 대한 태도, 긍정적 감정 상태
♠  직무에 대한 높고 낮음의 개인 평가
→ 작업, 환경, 개인 특성 등에 의함


2) 직무만족의 중요성


♠  구성원 개인의 권리와 조직의 이윤추구 목적에 따라 상이함

 

(1) 개인 측면
♠  가치판단
- 조직은 개인에게 만족의 기회를 제공함
- 사회적 책임
♠  정신건강
- 직장생활의 불만족 → 가정에 불만 → 삶에 불만 → 정신건강 해침
♠  신체건강
- 불만족으로 인한 소화불량, 고혈압 등의 질병


(2) 조직 측면
♠  직무만족
- 성과향상
♠  원만한 인간관계
- 시너지 효과 창출
♠  이직률 결근률 감소
- 조직의 비용 절감, 생산성 증가
♠  호의적 태도
- 조직의 긍정적 광고 효과 → 인력공급의 원활한 충원, 대중의 호감 유도 → 조직이미지 향상


3) 직무만족의 측정


♠  직무만족은 근로자의 다양한 평가의 합
- 개인의 직무 만족으로 보는 방법
♠  복합척도로 직무만족을 측정하여 각 직무 상황에 대한 개인의 평가를 종합한 방법
♠  직무만족은 개인의 마음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물리적 척도로 측정될 수 없음
♠  직무 만족의 측정 방법
- 안면기법
- 미네소타 만족 설문지
- 직무기술 인덱스
- 조직반응 인덱스


4) 직무만족의 측정 방법


(1) 안면기법
♠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단순한 접근방법
♠  전반적인 만족도 측정 개발
♠  특정한 단면에 초점을 맞추어 개별 단면의 만족도 측정이 가능함

(2) 미네소타 만족 설문지(MSQ)
♠  다양한 만족단면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응답자들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를 응답하는 방법
♠  안면기법보다 정확하나 많은 문항으로 긴 시간이 소요됨
♠  응답을 왜곡하는 경향이 있음

 

 

(3) 직무기술 인덱스
♠  다섯 가지 측면을 통해 측정함
예) 현재의 직무, 상급자의 감독, 상대하는 사람들, 보수, 승진 기회 등
♠  정서적 측면을 측정하는 방법
♠  응답척도가 5점 척도인 MSQ 보다 응답 폭이 적은 세 가지 측정 방법을 사용함

(4) 조직반응 인덱스(IOR)
♠  기술적, 정서적 및 행동적 문항들을 종합해서 사용함
♠  상이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조직에 주로 활용함
♠  다양한 직무와 조직의 직무만족을 비교하는데 주로 활용함
♠  다른 설문에 비해 간접적인 질문으로 주관적인 해석이 우려됨

 

(5) 직무만족의 측정 방법 요약 정리

측정 방법 주요 특징
안면기법 - 가장 단순한 방법
- 전반적 직무만족을 측정하는데 주로 이용됨
- 언어적 문제를 유발하지 않음
미네소타 만족 설문지
(MSQ)
- 다양한 만족 단면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함(20개의 단면)
- 직무만족에 대한 정확성이 높음
- 응답에 많은 시간을 요구함
직무기술서 인덱스
(JDI)
- 형용사로 작성된 척도를 사용함(정의적 요소를 측정)
- 응답을 이분법으로 구분함(예 / 아니오)
- 직무만족에 대한 간접적인 측정임
조직반응 인덱스
(IOR)
- 기술적, 정서적, 행위적 측면들을 통합한 것
- 다양한 직무와 조직에서의 비교에 활용됨
- 직무만족에 대한 간접적인 측정임

 

(6) 직무만족과 행동과의 관계
♠  직무만족은 직무 상황의 종속변수이지만 그 자체가 독립 변수로도 사용됨
① 직무만족과 이직, 결근의 관계는 반비례함
- 이직과 결근의 비용은 구성원이 직무에 만족함으로써 개선 가능
② 공정한 보상체계를 수립함
- 구성원이 공정하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함
③ 직무만족이 조직시민 행동(OCB)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구성원이 직무에 만족하면 조직을 위해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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