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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25. 조직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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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조직몰입

1) 조직몰입이란?


조직몰입
- 특정 조직의 구성원으로 남고자 하는 강한 욕망
◇  조직을 위해 기꺼이 노력을 다하는 정도
◇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수용하는 단호한 신념
◇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일체감과 몰입의 상대적 정도
- 조직에 대해 심리적으로 동화되어 일체감을 느낄수록 조직에 몰입하게 됨

- 그렇지 않을수록 몰입되지 않음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 조직에 대한 개인의 참여 열망, 애착과 일체감을 가지고 몰입하는 정도
◇  지속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 조직을 삶의 중심요소로 두고, 조직을 옮길 때 발생하는 비용에 기초한 몰입
◇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
- 조직을 자아의 핵심으로 여기는 의무감에 기초한 몰입
- 조직에 강한 자부심을 가짐


3) 조직몰입의 영향 요인


◇  개인적 요인 : 나이, 성취욕구, 학력, 교육 수준, 근무연수
- 연령과 근무연수가 높을수록 성취욕구와 참여욕구 향상으로 조직에 대한 투자와 몰입이 높음
◇  역할 : 역할 갈등과 역할 모호성
- 역할 갈등이 없고 역할이 분명할수록 몰입도가 높음
◇  조직특성 : 조직의 크기와 분권화, 노조의 존재, 관리의 폭
- 분권화될수록 의사결정 참여 가능성과 동기부여가 높아져 몰입도가 높음
◇  작업경험 : 조직에서 근무하는 동안의 개인적 느낌
- 수행하는 직무의 중요도, 기대실현의 정도, 조직과 동료의 긍정적 관심이 높을 수록 몰입도가 높음


4) 조직몰입의 영향 요인을 통한 결과


◇  참여도
- 조직의 목표나 가치를 수용한 구성원의 참여율 향상
◇  잔류의도
-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잔류욕망이 크기 때문에 조직몰입도와 이직률은 역관계
◇  조직목표 달성
- 구성원이 조직에 일체감을 느끼고 목표를 신뢰할수록 몰입도가 높아져 목표달성에 영향
◇  직무노력
-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노력함
◇  조직몰입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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