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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21. 태도의 기본적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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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태도의 기본적 개념

1) 태도란?


태도(Attitude)
- 조직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른 형태의 개인차
- 대상에 대한 믿음, 느낌, 행동의도가 결합된 상태
- 개인이 갖는 어떤 대상에 대한 감정 및 평가
예) ‘나는 나의 일을 좋아해.’라는 말은 자신의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임


2) 태도의 특징


① 가설적 개념
☞  태도 자체는 직접 관찰할 수 없으나, 결과인 행동은 관찰 가능함
☞  행위의 원인인 태도는 내면에 존재함
② 단일차원 변수적 개념
☞  대상에 대한 태도는 호의와 비호의의 양극단을 가지므로 태도는 일차원적인 연속선에 표현됨
☞  동일한 대상에 대해 두 가지 태도가 나타나지 않음
③ 태도는 행동과 관련됨
☞  태도는 사람이 느끼는 바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 가정함


3) 태도의요소


☞  인지적요소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해 갖고 있는 정보
예) 사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은 자율성이 없고 장래가 없다.
→ 나에게 어렵다는 정보를 갖고 있는 상태
☞  정서적요소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한 개인의 감정
예) 사과는 맛있다.
직무에 대한 불만이 생기게 되고 그것이 결국 하기 싫다는 감정을 낳게 됨
☞  행동적요소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한 의도적 방식
예) 맛있는 사과를 사야겠다.
열심히 일을 수행하지 않거나 이직 의도로 변하는 상태임


4) 태도의 형성


☞  성격
- 선천적요소 + 후천적요소(대부분) → 변화가능
예) 한 개인이 소극적인 성격

→ 어떤 대상이나 상황을 대할 때 있어서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표현하기 곤란함
☞  경험
- 경험으로 대상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결정함
☞  문화
- 살아온 문화에 따라 개인의 행동과 태도에 차이
- 속해있는 가정환경이나 교육 정도에 따라 다른 태도
☞  집단에서 구성원의 위치
- 자신의 감정을 바로 행동에 반영하지 않음
- 대상에 대한 태도와 생각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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