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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19. 학습이론의 발전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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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학습이론의 발전단계

 

1) 고전적 조건화 - Pavlov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Pavlov가 수행한 실험을 통하여 고전적 조건화 과정이 처음 발견됨
- 1단계

- 2단계

 

- 3단계

 

⊙  비자발적이고 자동적 특성을 갖는 반사적 행동을 다룸
⊙  한계
- 직무상에서 발생하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행동들에 대해서는 적용이 불가능함
- 리더의 입장에서는 조직원들의 반사적인 행동이 아닌 자발적인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둠


2) 조작적 조건화 - Skinner


⊙  조작적 조건화
- 반응에 대하여 강화를 시킴으로써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자극 - 인간에 의해 감지될 수 있는 행동적 반응이 뒤따르는 환경적 상황
(상자의 지렛대)
- 최초로 지렛대 를 누르기까지의 속도를 작동기 수준이라 함
반응 - 자극에 따른 모든 관찰 가능한 반응
- 작동기 수준이 결정된 후 쥐가 지렛대를 눌러 음식이 나오는 비율조사
결과 - 조작 반응에 뒤따르는 모든 관찰가능한 환경적 사건
- 불이 커져 있을 때만 먹이를 줌

 

 

⊙  고전적 학습과 조건적 학습의 비교

⊙  조직 내의 조작적 조건화의 예

⊙  결론
- 조작적 조건화를 따르면 인간이 행동의 주체자로서 역할하기 때문에 고전적 조건화보다 훨씬
광범위한 인간행동을 학습시킬 수 있음


3) 사회적 학습 - Bandura


⊙  사회적 학습 이론
- 직접적인 경험 없이도 인간의 인지의 개념을 도입하여 개인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  인간의 행동을 개인적 결정 요인과 환경적 결정 요인의 연속적인 상호작용으로 봄
⊙  대리적(Vicarious), 상징적(Symbolic), 자기규제적(Self-regulatory) 과정을 통해 설명함

① 대리적(Vicarious) : 대리학습, 관찰학습
- 모델의 시범을 관찰하여 학습함
- 개인은 타인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행동과 결과에 대한 이미지를 인지구조 속에 형성하고
유사한 상황에 접했을 때 이미지를 따라 행동하는 것을 시도함

 

② 상징적(Symbolic)
- 개인들이 환경에 반응하게 해 주는 상징물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 상징물을 이용해 시각적 경험들을 처리하며 기억해서 행동을 이끄는 데 사용함
- 과거의 경험을 통해 행동을 하기 이전에 행동에 따른 결과를 미리 예측함
* 이에 따른 다양한 방안을 선택하거나 행동하지 않는 것을 선택할 수 있음
③ 자기규제적(Self-regulatory)
- 환경적 자극을 조정하여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것
- 어떠한 성취를 이루었을 때 자기만족이나 구체적인 보상을 줌으로써 스스로 바람직한 성
과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기울임


4) 조직행동수정


⊙  조직행동 수정
-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또는 강화이론을 체계적, 대규모적으로 도입해서 조직구성원들에게 새
로운 행동을 학습시키고 강화시키는 것
⊙  조직행동 수정 계획의 근거
① 개인의 반응은 기본적으로 수동적이라는 입장
- 개인은 책임을 지고 어떤 행동을 주도하기보다는 환경에서 들어오는 자극에 반응하기만
한다고 생각함
② 관찰, 측정 가능한 행동 자체에 초점
- 인지이론
* 동기부여와 관련한 관찰 불가능 요소에도 초점
③ 강화의 결과에 의해서만 항구적인 변화가 가능
- 적극적으로 강화된 행동 : 반복
- 강화되지 않은 행동 : 소멸
⊙  조직행동 수정의 단계
① 1단계 : 중심 행동의 규정
- 중심 행동을 파악하고, 적합한 행동을 규정함
- 관찰 측정 가능한 행동만을 포함
② 2단계 : 중심 행동의 관찰과 측정
- 중심행동이 현재 상태에서 얼마나 발생하고 있는가에 대한 측정임
- 개입 전략 수행 후 변화의 정도를 비교확인하기 위해 중심행동의 객관적 빈도를 측정할
수 있음
- 행동 측정에는 예, 아니요 양식의 기록 용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임
③ 3단계 : 중심행동에 대한 원인 분석
- 기능분석

* 어떤 행동의 원인과 결과 분석
- 행동 수정은 행동의 결과라는 조작적 조건화에 기초함
→ 원인분석을 통해 구성원의 행동과 결과를 사용함
④ 4단계 개입전략의 개발과 적용
- 구성원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전략을 개발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단계임
- 목적
* 바람직한 행동의 강화와 그렇지 않은 행동의 약화
⑤ 5단계 성과 개선의 확인과 평가
- 전략을 적용하고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계획 실시 전후의 변화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고
평가함
- 구성원 변화와 조직 효과성에 대한 평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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