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Herzberg의 2요인이론
1) 2요인이론의 개요
◆ 동기
- 위생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
◆ 심리학자인 Frederick Herzberg가 제시함
◆ 200여 명의 회계사와 기술자를 대상으로 12회 면접한 질문내용
- “직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만족스럽던 상황과 특별히 나빴던 상황을 말해 달라”
◆ Herzberg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만족하는 상황과 불만을 느끼는 상황이 확실히 구분된다는 것을
발견함
◆ 어떤 특성은 일관되게 직무만족과 관계를 보였으며, 어떤 특성은 직무불만족과 밀접한 관계를 보임
◆ 만족과 불만족의 비교
2) 위생요인(Hygiene Factors)
◆ 불만족요인(Dissatisfiers)
- 불만족을 초래하는 요인
◆ 회사정책과 관리 · 감독 · 상사와의 관계 · 근무조건 · 임금 · 동료와의 관계 · 지위 등
◆ 직무 외재적 요소
- 환경, 직무 상황
* 적당하면 사람들은 불만을 느끼지 않지만 불만이 해소되었다 하여 만족한다는 뜻은 아님
예) 생계비에 미달되는 저임금을 받으면 불만을 갖지만 임금이 기대치 이상으로 상승해도
불만만 없어지는 것이지, 직무에 대해 만족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동기유발 되는 것은 아님
3) 동기요인(Motivators)
◆ 만족요인(Satisfiers)
- 만족감을 주도록 동기부여하는 요인들
◆ 성취감 · 인정 · 직무자체 · 책임감 · 도전감 · 발전 · 성장 등의 내재적 요인
◆ 동기요인은 충족되지 않아도 불만은 없지만, 충족되면 만족감을 주고 동기부여의 역할을 할 수 있음
◆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직무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상관이 없음
- 사람들은 직무와 관련하여 좋게 느끼는 것은 직무 내적 요인 때문임
- 불만을 지닌 근로자들은 외적 요인 때문에 불평을 함
→ 불만족을 초래하는 요인을 제거하면 평온해지지만 동기유발이 되는 것은 아님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의 비교
4) 만족과 불만족은 별개
(1) 과거 관점
(2) 허즈버그 관점
→ 만족과 불만족이 하나의 연결선상이 아닌 별개의 독립 과정임
5) 2요인이론의 특징
◆ 종업원들이 불만을 갖지 않도록 위생요인을 적절히 관리하고, Maslow의 하위욕구처럼 적절히 충족시킴
◆ 동기요인은 동기부여의 중요 요인임
- 동기요인이 종업원 만족을 가져오고 동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관리자는 직무내용을 개선 ·
향상시키는 데 주의해야 함
6) 2요인이론에 대한 비판
◆ 방법론의 한계성
- 잘되면 자기 덕, 못되면 환경 탓
◆ 방법론의 신뢰성
- 평가과정에서 유사한 반응을 서로 다르게 해석함
◆ 전반적 만족도 측정 불능
- 한 사람이 직무의 일부분에 불만족하더라도 전반적으로는 수용 가능하다는 점을 간과함
◆ 상황변수 간과
◆ 생산성 간과
- 연구 검색을 위해 만족-생산성 사이에 강한 관련성이 가정돼야 함
◆ 196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널리 유행되었던 Herzberg의 이론은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널리 숙지되었으며 그의 제안을 모르는 경영자는 거의 없음
◆ 근로자에게 작업을 계획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는 직무충실화 개념은
Herzberg의 공헌이라 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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