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직무특성모형이론
1) 직무특성모형 이론의 개요
▷ Herzberg의 내재적 동기유발 방법 중 하나인 직무충실화 개념에 기초함
▷ 1970년대 Hackman, Lawler, Oldham에 의해 탄생함
▷ 직무특성모델
① 다섯 가지 핵심직무 특성 확인
② 직무특성이 어떻게 종업원들에게 중요 심리상태에 작용하는가를 설명
③ 어떻게 개인과 작업 결과 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
④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성장욕구수준이 이들 관계에 조절변수로 작용함
2) 핵심직무특성(Core Job Characteristics)
▷ 직무가 가지고 있는 특성 중 가장 중요한 요인
① 기술 다양성(Skill Variety)
-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얼마나 다양한 기술과 재능을 사용해야 하는가의 정도
- 기술 다양성이 높은 직무
예) 자동자 정비업체 장비부장 같이 전기수리, 엔진수리, 차체작업뿐 아니라 고객 응대까
지 하는 직무 등
- 장비 부장이 신입정비공에 비해 자신의 직무에 더욱 큰 의미를 부여하게 됨
- 직무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서 직무확대의 방법을 사용함
② 과업 정체성(Task Identity)
- 직무가 독립적으로 완성되는가 아니면 전체 일의 일부분만 관여하는가의 정도를 말함
- 과업정체성이 높은 직무
예) 가구제조업체 공장장같이 목재선택, 가구설계, 조립, 설치까지 전체적인 여러 가지 일
을 수행하는 직무
③ 과업 중요성(Task Significants)
- 직무가 다른 사람의 삶이나 직무에 얼마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정도
- 과업중요성이 높은 직무
예) 신약 연구가나 의사같이 인간의 건강증진과 생명에 관여하는 직무
④ 자율성(Autonomy)
-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자유, 독립, 재량권을 허용하는 정도
- 자율성이 높은 직무
예) 교수의 강의 같이 자신이 강의계획, 교재선택, 평가 등을 할 수 있는 직무
⑤ 피드백(Feedback)
- 직무수행 시 직무성과에 대해 직접적이고 명확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정도
- 피드백이 높은 직무
예) 텔레마케팅 책임자같이 매일 또는 순간마다 얼마나 많은 주문을 받아 판매되었나에
대한 정보를 규칙적으로 받을 수 있는 직무
3) 중요 심리상태
▷ 핵심직무 차원 중 세 가지가 결합하여 작업의 의미 창출
예) 기술 다양성, 과업 정체성, 과업 중요성
→ 직무수행자는 자신의 직무를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여김
▷ 자율성은 직무수행자가 결과에 대하여 개인적 책임감을 느낌
▷ 피드백이 제공되면 작업수행자는 자신이 얼마나 일을 잘 수행하는지를 인지함
4) 성과
▷ 세 가지 중요 심리상태의 존재
① 높은 내적 동기유발
② 높은 질적 직무수행
③ 높은 직무만족
④ 낮은 이직 · 결근율의 결과
▷ 직무특성차원-결과의 관계
- 종업원의 성장욕구, 직무수행자의 자존감과 자아실현욕구에 의해 조절됨
▷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5) 동기잠재력지수(MPS, Motivating Potential Score)
▷ 직무의 동기잠재력지수가 높이기 위한 방법
- 의미를 경험하게 하는 세 가지 요소 중 적어도 한 가지 요소는 높아야 함
- 자율성과 피드백의 상대적 중요성을 강조함
6) 직무특성이론의 특징
▷ 직무특성모형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으며, 대부분의 연구가 특성모형의 많은 부분을 지
지함
▷ 많은 연구들이 이 이론의 일반적인 틀(직무특성이 직무수행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을 지지함
7) 직무특성이론에 대한 비판
▷ 조절변수인 성장욕구 강도에 관한 타당성과 성장욕구 강도의 역할에 대하여는 가장 많은 논란이
제기됨
▷ 성장욕구 강도 외에 많은 다른 요인이 조절변수로 제시되기도 함
예) 나이 · 성 등의 인구 통계적 요소, 작업에 관한 가치관, 비교집단과의 형평성 지각
▷ 직무특성이론의 여러 변수들을 측정하여 현상을 진단할 수 있도록 개발된 설문지에 대한 타당성
문제
예) 직무진단조사, Job Diagnostic Survey, JDS
'조직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39. 공정성이론 (0) | 2024.03.07 |
---|---|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38. 기대이론 (1) | 2024.03.06 |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36. 직무확대와 직무충실화 (0) | 2024.03.05 |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35. Herzberg의 2요인이론 (0) | 2024.03.03 |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34.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1) | 2024.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