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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38. 기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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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대이론

1) 내용이론와 과정이론


(1) 내용이론
내용이론
- 인간행동의 원동력이 ‘무엇’이며,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를 연구
⊙  개인행동의 원동력인 인간의 욕구 · 본능 등에 초점을 둠


(2) 과정이론
과정이론
- 동기부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가에 관한 이론
⊙  행동이 어떻게 동기화되고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가에 관심을 가짐
⊙  개인의 행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함
→ 복잡하고 동태적임


⊙  대표 이론
- Vroom의 기대이론
- Adams의 공정성이론
- Locke의 목표설정이론
- Deci의 인지평가이론 등


2) 기대이론의 개요


⊙  동기부여이론 중에서 가장 널리 수용되는 이론
⊙  Lewin과 Tolman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으며, 1964년 Vroom에 의해 발전됨
⊙  Vroom
- 모티베이션의 정도는 행위의 결과에 대한 매력의 정도(유의성)와 결과의 가능성(기대) 그
리고 성과에 대한 보상 가능성(수단성)의 함수에 의해 결정된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과정에서 여러 대안 중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행동을 선택함
⊙  간단히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아니라 고려해야 할 점이 많은 동태적인 이론임
⊙  다음의 내용을 믿는 신념이 있을 때 동기부여가 잘 될 것이라고 설명함
- 노력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 좋은 성과는 조직에서의 보상(보너스, 임금인상 또는 승진)을 가져올 것이다.
- 보상은 종업원들의 개인목표를 충족시킬 것이다.

 

3) 기대이론의 과정

⊙  노력 - 성과 관계(기대, E)
- 기대감 : 일정수준의 노력을 하면 성과향상이 되리라고 생각하는 개인의 주관적 확률
- 목표달성을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가능성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
⊙  성과 - 보상 관계(수단성, I )
- 수단성 : 일정수준의 성과가 원하는 보상을 가져오리라고 생각하는 개인의 믿음 정도
⊙  보상 – 개인목표 관계(유의성, V)
- 유의성 : 조직의 보상이 개인목표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도
- 잠재적 매력 정도
예)

⊙  동기부여(M) 〓 Σ기대 × Σ(수단성 × 유의성)
- 모두 높으면 개인의 동기부여는 높아지지만, 기대 · 수단성 · 유의성 중 하나라도 0이면
동기부여가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함


4) 경영자에게 주는 의미


(1) 종업원의 기대값(노력 - 성과) : 능력과 역량문제
⊙  교육 · 훈련 프로그램, 코칭, 능력 높은 종업원의 선발, 목표의 명확화, 직무설계 등에 유의
해야 함
예) 누구나 열심히 일한다고 100% 성과 향상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또한 누구나 5시간씩
열심히 공부하면 기술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것도 아님
→ 능력과 자신감이 있어야 가능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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