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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필수 시험 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13장. 질적 연구의 개념 및 특징

제13장 질적 연구의 개념 및 특징

1. 질적 연구에 대한 연구

 

• 인류학자들이 오지의 원시부족들과 수년 동안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의 삶과 문화를 관찰하고 면접하면서 마침내 그들의 삶에 동화되어 얻게 되는 연구결과물

• 질적 연구 예

- Mason에 의한 질적 연구란

사회적 실체와 현상이 어떻게 해석/이해/경험/생성되는가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서, 연구형태에 따라 질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은 다를 수 있음

- 황성동

연역적 계량적 조사방법을 활용하는 전통적인 양적조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귀납적 해석적 조사방법을 강조하는 연구방법

 

1) 사회연구의 인식론·방법론·방법

• 질적 연구 이해하기 전에 사회과학의 인식론(epistemology)

• 방법론(methodology), 방법(method)의 개념 이해 필요

2) 질적 연구의 인식론

• 인식론은 무엇을 새로운 지식으로 보는가, 무엇을 가치로운 지식으로 보는가, 누가 지식생산자인가, 그 지식에 대해 얼마나 확신할 수 있는가 등의 물음에 대한 답

• 질적 연구: 무엇이 가치로운 지식인가에서부터 연구자의 역할 그리고 연구대상자의 역할까지, 주류인 양적연구의 전형적인 가치와 연구과정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

• 질적 연구의 인식론: 연구대상자의 실제 삶과 경험을 가치로운 지식으로 간주 → ∴그런 질적 자료를 얻기 위한 연구전략과 연구이론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게 되고(질적 연구 방법론) 구체적인 질적 자료 수집도구 및 기술은 무엇을 사용할지 결정(질적 연구 방법)

 

3) 질적 연구에서 연구대상자

• 연구자와 연구대상자의 엄격한 분리라는 규범과 개인적인 경험이 비과학적이라는 규범에 도전 → 양적연구에서 연구자의 가치중립이란 허구라고 봄

- 연구대상자는 일방적으로 대상화되지 않으며 적극적인 참여자로 인정

 

4) 질적 연구의 개념

• 연구대상자의 삶과 경험을 사회과학의 지식으로 보고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간의 관계맺음 그리고 연구자와 연구대상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연구대상자가 직면한 문제를 그들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

◊ 질적 연구의 장단점

구분
질적 조사
장점
①심층적이고 풍부하고 자세한 사실의 발견이 가능하다.
②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통찰력)을 제공한다.
③조사설계 및 자료 수집의 융통성이 있으며 쉽게 시작할 수 있다.
④작은 집단이나 표본에도 가능하다.
단점
①‘주관적’ 이라는 인상을 준다. 즉 결과에 대한 주관적인 이해가 반드시 현실이나 경험적 검증결과와 일치하지는 않는다.
②시간이 많이 걸린다.
③표준화된 절차가 없기 때문에 조사 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
④자료축소가 어렵다.
⑤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가 어렵다.
⑥조사결과의 효율성 입증과 실천적 적용을 이끌어 내기에는 미흡하다.

 

 

5 )질적연구 vs 양적연구 : 인식론, 방법론, 방법

2. 질적 연구의 특징

 

1) 질적 연구의 특징

3. 질적 연구와 양적연구의 비교

4. 질적 연구의 방법

 

1) 문제구성과 이론의 탐색단계

• 양적 연구에서는 문제를 구성할 때, 객관적인 태도를 가질 것과 연구대상에 대한 편견을 미리 제거할 것이 요구되는 반면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 자신이 편견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그것을 관찰의 시발점으로 삼는 것임. 그리고 양적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에 앞서 이론에 근거한 연역적인 가설의 설정이 필수적인데 비하여. 질적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문제구성이 어떠한 자료를 수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필요는 하지만 가설의 설정은 요구되지 않으며, 자료수집에 근거하는 이론 자체도 자료의 수집을 엄격히 제한하지 않고, 자료수집과 분석의 절차에서 계속적으로 비교 검토되는 차원으로 사용된다는 점임.

 

2) 자료수집과 분석의 단계

• 표집은 관찰하기에 앞서 연구의 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질적 연구에서의 표집은 목적을 가지고 임의적으로 선정. 그리고 구성된 문제에 따라 선정된 질적 연구의 관찰기법에 의하여 수집되는 자료는 다른 자료와 비교를 위하여 정리되고 부호화되어야 함. 이렇게 목록 부호화된 자료는 그 자료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알기 위하여 분류가 필요. 이때 부호화된 자료의 분류를 위하여 일정한 틀이 요구되며, 이러한 틀은 관찰에 들어가기 전에 어느 정도 만들어지는 것이 일반적임. 마지막으로 수집된 자료와 내용이 다음의 관찰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그것이 연구의 틀에서 볼 때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하고, 그 내용을 즉시 메모해 둠.

 

3) 가설과 이론의 구축단계

• 현장에서 관찰된 자료들은 자료수집과 분석의 계속적인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이론으로 통합됨. 문제를 구성하고 관찰에 들어갈 때에는 엉성하고 조잡하지만 관찰과 분석의 과정이 반복되고 피드백 되면서 경험에 근거한 실질적인 가설과 이론이 자연스럽게 도출되고 구성되는 것임. 즉, 문제의 구성에서 관찰과 분석으로 그리고 추상화의 과정이 피드백을 통하여 반복되면서 추상성의 수준은 높아지고 정교한 이론이 형성되는 것임.

 

4) 보고서의 작성 단계

• 질적 연구의 보고서 역시 연구의 과정과 마찬가지로 엄격하게 정해져 있는 형식은 존재하지 않음. 그러나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의 보고서 역시, 양적 연구에서와 같이 문제의 제기와 기존 이론의 탐색, 연구방법 분석과 요약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임. 질적 연구의 보고서가 양적 연구와 크게 다른 것은 질적 연구의 본질이 자료수집과 분석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서술에 있어서도 자료수집의 방법 및 절차의 분석이 동시에 서술된다는 점임. 또한 분석의 기술에 있어서도 양적 연구의 통계적 추론과는 달리 연구대상의 의미구축에 대한 풍부한 자료의 정리, 분류 및 추상화에 있기 때문에 분석적 서술의 방법을 많이 활용하다는 것임. 분석적 서술이란 목록 부호화와 분석적 메모 및 추상화의 과정에 의하여 제시되는 분류간의 관계나 형성된 가설 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현장기록 중 가장 적절한 전형적 자료를 직접 인용하여 사용되고 있음.

 

※ 질적 연구 필요성

첫째, 임상심리학을 개선하거나 변화시키는 통찰력을 제공하고,

둘째, 질적 연구방법에 의해 개발된 이론은 실제상황에 근거하므로 타당성이 높으며,

셋째, 기존의 양적 검증을 위한 개념적인 틀을 제공하고,

넷째, 우리나라 사회·문화적 상황에 알맞은 개념과 이론을 개발함.

 

5. 질적연구 유형

• 질적 연구의 유형은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학자
질적 연구 유형
중심분야
제이콥(Jacob, 1987)
생태학적 심리학, 홀리스틱 문화기술지, 인지인류학, 의사소통 문화기술지, 상징적 상호작용
교육
문핼&오일러
(Munhall&Oiler. 1986)
현상학, 근거이론, 문화기술지, 역사연구
간호학
랜시
(Lancy, 1993)
인류학, 사회학, 생물학, 사례연구, 개인사, 인지연구, 사회탐구
교육
스트라우스&코빈
(Strauss&Corbin,1990)
근거이론, 문화기술지, 현상학, 생애사, 대화분석
사회학,
간호학
모스
(Morse, 1994)
현상학, 문화기술지, 인종과학, 근거이론
간호학
무스테이커스
(Moustakas, 1994)
문화기술지, 근거이론, 해석학, 경험현상학적연구, 발견연구, 초자연적 현상학
심리학
덴진과 린컨
(Denzin&Lincoln, 1994)
사례연구, 문화기술지, 현상학, 민속방법학, 해석주의, 근거이론, 전지연구, 역사연구, 임상연구
사회 과학
미스와 후버맨
(Miles&Huberman, 1994)
해석주의, 사회인류학, 협동사회연구
사회 과학
스라이프와 윌리엄
(Slife&Williams, 1995)
문화기술지, 현상학, 인공물학 연구
심리학

 

 

1) 현상학

• 하나의 개념이나 현상에 대해서 같은 것으로 여기지 않고 주관적 관점에 의해서 다르게 나타나는 것에 대한 연구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변원섭, 2002)
연구목적
계절 변화의 원인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이 가지는 유년적 개념을 관찰·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지도전략을 찾는 데 있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
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1학년에 재학중인 초등 예비교사 4명
-자료수집
계절변화에 대해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반구조적인 면담법 이용,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녹음기, 면담 기록장 등의 기록매체 준비하여 1대1 면담 실시
-자료분석
구술, 그림, 시범 행동 등을 분석하여 계절변화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파악

연구결과 및
결론
4명의 면담자가 모두 계절변화의 원인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구술, 그림, 시범 행동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계절의 변화의 원인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생각은 견고치 않다.
계절변화에 대한 학습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초등예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계절변화의 원인에 대한 인식은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함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실험의 개선이 필요 하다.

• 현상학 논문의 예

 

 

2) 문화기술지

• 문화에 대하여 기술해 보는 형태의 연구. 인류학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연구 목적은 문화에 대한 깊고 포괄적인 이해를 포함.

• 문화기술지 논문의 예

도시 환경에서의 과학교육; 비판적 문화연구를 통한 과학교육의 새로운 방안(Barton,2001)
연구목적
도시 과학교육에서 소외된 계층(인종, 계층, 성, 언어, 문화, 권력)으로써 받는 불공평한 과학교육을 개선하고, 그들을 제대로 이해하는 방안으로서 비판적 문화연구의 필요성을 제기
연구방법
- 연구대상
연구자는 정보제공자들에 비해 높은 위치에 있는 백인여성, 정보제공자는 멕시코계 미국인이며 도시 빈민층에 속하는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 2명
- 자료 수집
연구자가 정보제공자들과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대화를 녹음하고, 이를 전사하여 변화와 결론 도출에 이용
- 자료 분석
문화기술을 통해서 얻어진 상세한 사항들을 거시적인 사회구조와 권력관계의 시스템에 연결시켜 분석함으로써, 겉으로 드러나는 억압적인 사회관계들의 이면으로 파고 들어가 그 기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판적 문화기술법을 사용하여 정보제공자가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가 과학을 하거나 배우는데 있어서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
연구결과
연구자와 정보제공자가 동등한 관계속에서 정보제공자를 합법적 참여자로 받아들여 연구목적, 연구결과물, 서로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대화를 나누며 서로에 대해 제대로 알아가는 비판적 문화연구를 행함으로써 두가지 측면에서 변화가 생김
- 아이들의 변화
단순히 연구하는 사람과 연구 대상의 역할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연구방향과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연구자의 역할까지도 하는 역학의 변화를 가져옴.
- 연구자의 변화
연구자가 아이들의 삶에 대해 스스로 안다고 생각했던 신념의 잘못을 발견하고 연구자 스스로 자신의 신념에 대해 이의를 제기.

 

 

3) 사례연구

• 연구자가 몇 명의사람, 장면, 상황, 사건 또 한 묶음의 문서, 또는 한가지의 특별한 사건을 상세하게 조사하고 깊이 있게 분석하는 연구.

• 사례연구의 예

과학수업에 있어서 학생과 교사사이의 질문하기(van Zee, et al., 2001)
연구목적
구성주의 수업방식을 적용했을 때 학생들이 과학내용에 대해 의미와 생각을 구성해 가는 과정에서 질문하기가 꼭 필요한데, 이 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질문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교사가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질문이 잘 발생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
연구방법
- 연구대상
초등학교 교사, 고등학교 교사, 대학교 교수이며 정보제공자는 초등학교 학생, 고등학교 학생, 대학교 학생들이다.
- 자료수집
수업과정을 오디오 비디오를 통한 녹음과 학생 인터뷰, 연구자들의 기록물, 학생들이 작성한 복사본을 자료로 사용하고 인터뷰와 참여관찰법을 연구방법으로 채택.
- 자료분석
각 초등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질문하기’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해석, 재해석, 교정’의 과정을 통해 결론을 얻었으며 연구자가 교실수업에 참가하고, 비디오로 시청하며, 같은 날 교사 인터뷰, 녹화한 테이프 분석.
결론
각각의 사례들을 깊게 분석하여 학생들의 질문을 촉진하고 과학주제에 대해 생각하는 수업방식의 예를 제시.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 질문, 협동학습을 하는 토론 능력에서 향상을 보임. 학생들은 토론하는 동안 타인의 생각을 신중히 고력하고, 해당학습내용 뿐만 아니라 더 앞서가는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이끌어냄.
따라서 ‘학생과 교사의 질문’ 이 연구가 과학교육에서 상호작용과 반성적 학습 실행에 관심 있는 교와 예비교사에게 유용할 것.

 

 

4) 근거이론

• 경험적인 자료로부터 현상을 이해하는데 실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

• 경험적인 자료에 기초하기 때문에 주제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고, 대상들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적절한 이론이 없을 경우에 특히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음.

• 근거 이론의 예

중학교 학생들이 제안하는 과학학습을 증진시키는 요인들에 대한 질적 연구(Spector, 1991)
연구목적
‘물의 세계’(WOW) 프로그램을 가동하여 중학교 학생들의 관점에서 과학학습을 증진시키는 요인들에 알아보고자 함.
연구방법
- 연구대상
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을 지니고 있고 많은 상을 타고 과학, 수학, 컴퓨터 특기적성 교육에 관여하고 있는 572명의 중학교 학생들.
연구자는 2명.
- 자료수집
중학교 학생들이 작성한 에세이, 참여관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텝들과의 인터뷰
- 자료 분석
학생들이 작성한 에세이들을 일렬로 배열, 또 그룹 간을 비교하여 중요한 부분을 찾아내서 카테고리화 시키고 제재를 만들어 냄.
연구결과 및 결론
‘물의 세계’ 프로그램을 통해 중학교 학생들이 찾아낸 12가지의 과학학습을 증진시키는 요인을 바탕으로 근거이론의 모델을 제시함. 이러한 모델이 중학교 개혁운동, 효과적인 학교 현장, 심리학, 심리치료 이론 등 적용가능하며 이런 모델이 전통적인 중학교에서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돌파구가 될 수 있으며 또한 중학교 과학 교사교육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