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시황 및 특징주 정리

위드코로나 최대 수혜주 면세점 관련 주목해야 할 이슈와 관련 모멘텀 이슈와 관련 기업을 소개드립니다.

 

* 위드코로나 수혜주(면세점) 이슈 & 모멘텀

추석을 기점으로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어서고 이달 말 완전 접종률이 70%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글로벌 제약사 머크에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임상시험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위드 코로나 전환이 본격적으로 논의되며 면세업계도 기지개를 펼 준비에 한창이다.

오늘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백신접종률은 1차 접종 77.4%, 완전접종 53.0%이다. 성인의 경우 1차 접종률은 90%를 넘어섰다. 또한 1차 접종 후 3·4주 이내에 완전접종이 이뤄지는 만큼, 이달 말 완전접종자가 70%를 넘어설 가능성이 크다. 백신 접종에 더해 국내에서 종근당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벨탄'이 지난 30일 우크라이나에서 임상 3상 승인을 받았다. 종근당은 지난 2020년 러시아에서 진행된 나파벨탄의 임상 2상 결과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환자 104명 중 조기경고점수 7점 이상 환자 36명에서 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치료기간과 치료율을 개선하는 것을 확인했다.

국내 제약사 외에도 미국 제약사 머크가 개발한 경구용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후보 물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머크는 올해 소규모 중간 단계 임상을 진행한 결과 몰누피라비르 투여 5일 뒤 환자들 모두 양성 반응을 보이지 않았으며, 델타형을 비롯해 각종 변이주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 각국 경증, 중증 환자 77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내부 임상 결과 몰누피라비르가 입원·사망률을 약 50%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머크의 치료제는 아직 미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이지만, 미국 정부는 승인 시 170만 회분을 12억 달러에 구입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도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머크의 치료제 30만 회분을 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위드코로나 방침을 밝힌 호주 정부는 다음 달 국경 재개방을 앞두고, 백신 물량 증대와 함께 머크 치료제 확보에 힘쓰고 있다.

머크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이에 따라 전 세계에서 위드코로나 시행·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며 우리 정부에서는 '백신패스' 등의 구상을 밝혔다. 면세업계는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면 자연스레 여행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보복심리로 매출이 급상승할 것이란 기대감을 가지며 돌아온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준비가 한창이다. 최근 사이판 등 여행안전권역(트래블버블) 제도를 시행하면서 여행객이 다시 늘고 있는데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예약한 사이판 트래블 버블 여행객은 오는 연말까지 1000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여행객들의 증가세가 뚜렷함에 따라 면세업계는 위드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지난 1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샤넬 부티크 매장 운영을 시작하고, 본격적으로 공항 면세점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했다. 세계 3대 럭셔리 브랜드 중 하나인 샤넬이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점에 복귀한 것은 무려 6년만이다. 샤넬 매장은 영업개시 3일만에 2억원을 웃도는 매출을 올렸다. 롯데면세점도 올 상반기 매출이 1조 6047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했다. 또한 이번 김포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 입찰에 롯데·신라·신세계·현대백화점 등 대기업 면세점 모두 참여할 예정이다.

지난 1일부터 영업을 시작한 현대백화점면세점의 샤넬.

 

● 면세점 관련주

* 호텔신라 : 서울 중구 지역 및 제주시 등 소재에 면세점을 운영 중. 17년 4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아시아 3대 공항(인천, 싱가포르 창이, 홍콩 국제)에 면세점을 운영하게 됨.

* 신세계 : 종속회사인 (주)신세계디에프가 16년 5월 서울 시내면세점인 명동점을 개점하여 운영 중이며, 16년 12월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센트럴시티에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을 획득해 18년 7월 개점. 인천국제공항 제 1, 2 여객터미널 사업권 획득하여 18년 개점.

* HDC : 동사가 지분 50%를 보유중인 HDC 신라면세점이 15년 12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입점하여 영업 중.

* 현대백화점 : 서울 지역 시내면세점 특허 사업자로 선정되어 18년 11월 면세점 출점. 19년 11월 동대문 시내면세점 운영특허 취득 후 20년 2월 동대문 두산타워 내 2호점 동대문점 출점.

* 토니모리 : 하나투어, 제이에스티나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에 참여해 지분 보유 중.

* 글로벌텍스프리 : 외국인 환급서비스 업체. 사후면세제도를 시행하는 국가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 영위.

* JTC :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면세점 업체. 방일관광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일본 관광의 골든 루트인 도쿄-후지산-오사카 지역 및 크루선이 다수 기항하는 규슈, 오키나와 지역 등에 점포를 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