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시황 및 특징주 정리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주목 받는 자원개발과 관련된 테마종목 및 모멘텀과 엮여있는 수혜종목을 함께 알려드립니다.

 

*원자재 자원 개발 관련 이슈 & 주목할 점

최근 중국 전력난발 인플레이션 급등으로 전세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각국에서 돈을 풀어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상승했는데 세계의 공장이 된 중국의 전력난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자 공급난이 더해져 각종 원자재 가격이 급등했다. 이에 석탄, 유가, 천연가스 등의 가격이 연일 신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세계 에너지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다. 석탄과 석유·천연가스 값은 각각 13년과 7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과 이상기후 등으로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최근 심각한 전력난을 겪는 중국이 '사생 결단'식 에너지 확보에 나서면서 가격 급등에 기름을 붓고 있다. 직격탄을 맞은 건 이웃 인도이다. '세계의 공장' 중국에 이어 인도도 도미노 전력난에 빠지며 세계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는 공급 쇼크가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전세계 석탄의 60% 이상은 중국에서 소비된다. 이러한 중국이 전체 석탄의 60% 이상의 수입국인 호주와의 마찰로 호주 석탄 수입을 중단했고, 탄소중립을 위해 무리하게 석탄 생산도 제한하자 전력난이 심화됐다. 많은 공장이 멈췄고, 도로의 빛이 사라졌다. 인도는 전체 전력 생산의 66%를 석탄화력발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석탄 재고 부족이 지속될 경우 중국과 같은 대규모 전력난이 우려된다. 인도 전력부처는 총 135개 화력발전소의 석탄 재고량이 지난 8월 초만 해도 13일치였지만 지난 1일 평균 4일치로 급감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2일 보도에서 중국의 전력난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세계경제에 또 다른 재난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안후이성 화이베이시의 한 석탄 관광의 모습.

 

공급난이 심화됨에 따라 주요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이 급등했다. 서부텍사스유(WTI)는 지난 5일 배럴당 78.93달러로 전거래일보다 1.69% 올랐다. 연초와 비교하면 약 60% 넘게 오른 것으로 2014년 11월 이후 7년 만에 최고치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을 포함한 산유국 협의체인 OPEC+가 증산 속도를 현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하면서 공급 부족 우려가 불거진 탓이 크다. 전일 미 원유재고 증가 소식에 WTI 가 약 1.5% 하락했지만 여전히 최고치를 웃돌고 있다. 세계 석탄 가격의 기준이 되는 호주 뉴캐슬 발전용 석탄 가격은 연초 대비 140% 이상 급등해 t당 240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13년 만에 최고치이다. 미국 뉴욕 상업거래소에서 거래된 천연가스 가격은 11월물 기준으로 100만Btu당 6.414달러에 거래를 마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가를 기록했다. 같은날 유럽 천연가스 지표물인 네덜란드 TTF 11월물은 1MWh당 117유로로 전일 대비 약 24% 급등해 역대 최고치를 나타냈다.

공급난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급등한 가운데, 자원개발을 하는 국내 기업들은 발길이 바빠졌다. 연일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는 원자재 가격으로 부진했던 실적을 반등시키기 위해서이다.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닥친 글로벌 공급난 악재를 통해 에너지·자원 개발 기업들이 일어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원유 배럴의 모습

 

● 자원개발 관련주

* 대성산업 : 대성그룹 계열사로 해외자원개발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자원개발 사업부문은 카타르 동부해상 North field의 LNG사업 및 리비아의 Elephant 유전사업, 베트남의 11-2 해상광구가스 생산사업 등 참여 중.

* SK이노베이션 :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2021년 3월말 기준 7개국 10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9년말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55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 중.

* LX인터내셔널 : LG그룹 계열의 종합무역상사. 자원개발사업은자원개발사업은 인도네시아의 석탄 광산, 팜농장 및 베트남, 카자흐스탄의 석유 가스 광구 등의 사업을 영위.

* 서울가스 : 리비아 NC174 광구 지분 0.2% 베트남 해상 11-2광구 지분 2.44% 보유.

* 현대코퍼레이션 : 국내 대표적인 종합상사. 각 사업부문별로 변압기, 자동차, 철강, 기계 등을 수출하고 있으며, 선박, 플랜트 등의 거래알선과 수입상품의 국내판매, 유전개발 등의 자원개발사업을 영위 중.

* 한국가스공사 : 미얀마 광구 지분참여, 캐나다 혼리버 및 웨스트 컷뱅크 탐사/개발/생산사업. 동티모르 해상광구 탐사사업. 우즈베키스탄 수르길 가스전 개발사업, 이라크 유전생산사업 등을 영위.

* 포스코인터내셔널 : 호주 나라브리 석탄광 생산사업, 캐나다 동광 탐사사업 등에 참여.

* GS : 자회사 GS에너지를 통해 자원개발 사업 영위. UAE, 북미지역 광구 등에서 자원개발 사업에 참여 중.

* 넥스트BT : NRD MGL Co.,Ltd 지분 100% 보유. NRD MGL Co.,Ltd는 2011년 4월 27일 몽골시장의 무역업을 통한 활성화와 몽골내 광산개발을 통한 경제 촉진의 원동력으로 삼고자 몽골 현지에 설립.

* GS글로벌 : 미국 법인 GS GLOBAL E&P Corporation과 GS GLOBAL LLC를 통해 해외자원개발 사업 영위. 2012년 5월 미국 오클라호마주 Nemaha 육상유전 지분 20%를 인수하고, 본격적인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진출하는 등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 중.

* 삼성물산 : 삼성그룹 계열사로 자원개발 사업 영위. 루마니아, 일본, 중국 생산거점에서 철강 정밀재 및 미국내 생산 거점에서 원유를 생산 중.

* 엘컴텍 : 2007년 11월 몽골 자회사 'AGM MINING CO.,LTD'을 설립하고 금/구리/아연 자원개발을 진행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