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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학

사회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학과 필수 장애인복지학 요점 요약 정리 7. 장애인교육정책

 

7강 장애인교육정책

 

1. 장애인교육보장

1) 장애인교육개요

(1) 장애인교육의 개념

장애인 개개인의 잠재력 개발 및 능력향상을 도모하여 사회생활 적응을 원조하는 교육적 서비스 과정

 

(2) 특수교육 개념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상담지원·가족지원·치료지원·보조인력 지원, 보조공학기기 지원·학습보조기기 지원, 통학지원·정보접근 지원 등

 

(3) 장애인교육 대상 : 특수아동

특별한 교육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15)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정서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평가된 사람

 

2) 장애인교육의 원칙 및 내용

(1) 장애인교육 원칙(미국 장애인법)

배제금지

어떠한 학교도 3~21세의 장애학생을 거부할 수 없음

비 차별적인 평가

공평한 평가 통해 어떤 특수교육을 받을지 결정

적절한 교육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개별화 가족지원계획

최소제한환경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최대한 적절한 범위에서교육받음

적법 절차에 입각한 문제해결

이해당자자간 중개 청문회 법원 제소

부모-학생의 참여 권리

계획 및 정책개발 과정에 부모와 학생들 참여

 

(2) 특수교육의 주요 내용

궁극적 추구 가치는 통합교육

목적은 일반교육과 동일한 자아실현, 인간관계 개선 등

특수교육 방법은 일반교육과 다르다는 점 인정

여러 영역간 전문가들의 종합적이고 유기적 관계

개별적·개성적 욕구 인정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필수 교과지도와 함께 다양한 방법의 보조서비스

 

2. 장애인통합교육

1) 통합교육 개념

1) 개념

장애학생들을 비 장애학생들의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

 

 

 

 

2) 통합교육의 장·단점

구분 내 용
장애학생 - 사회적 수용 행동 학습 및 행동 변화 유도
- 잠재력 발견 및 발휘 기회
- 또래와 함께 공부한다는 자긍심
비장애학생 - 장애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감소
- 다른 사람을 돕고 함께하는 방법 습득

(1) 통합교육의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구분 내 용
장애학생 - 교사, 비장애학생, 학부모의 생각과 태도 개선 없으면 장애학생에게 오히려 상처
- 편의시설 및 교보재 지원 등의 전제 필요
비장애학생 - 장애학생 관심집중 및 문제행동 등으로 인한 교육권 침해 우려
- 일정부분 선택과 자유의 제한

 

3)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생각해봅시다!!

특수학교 vs 일반학교(일반학급, 특수학급)

 

3. 장애인 교육정책 및 특수교육현황

1) 장애인 교육정책 현황

(1) 장애인교육의 법률적 기반

헌법(31)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 가짐

교육기본법

·중등교육법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특수교육진흥법(1977)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유치원,초등,·고등 : 의무교육 대학 내 장애학생지원센터설치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

 

(3) 특수교육 내용

시각장애 점자, 시 기능 훈련, 보행 훈련, 사회적 기능, 직업교육 등

청각·언어장애 청능 훈련, 독화 및 수화지도, 언어지도 등

발달장애 감각훈련, 사회생활 적응훈련 등

지체장애 일반교과 과정, 재활훈련, 직업교육 등

정서장애

정신분석학적·교육심리학적·생태학적·행동학적 측면으로 범주화하여 교육목적과 방법 선택

 

(4) 특수교육 발전계획

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2018~2022)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

특수교육기관 확충 및 설립 다양화

특수교육 교원 증원 및 전문성 제고

정당한 교육편의 제공 확대

통합교육 및 특수 교육 지원 내실화

통합교육 지원체제 구축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장애정도를 고려한 맞춤지원 내실화

통합교육 지원 역량 강화

진로 및 고등·평생 교육 지원 강화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진로직업교육 전문화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강화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기반 구축

장애공감문화 확산 및 지원체제 강화

범국민 장애공감문화 조성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

 

2) 우리나라특수교육현황(2016 특수교육통계)

(1) 특수교육 대상학생 현황

특수교육 대상학생 : 87,850(201612)

지적장애(53.8%), 지체장애(12.5%), 자폐성장애(12.5%)

특수학급(53.0%) 특수학교(29.6%) 일반학급(17.4%)

 

특수학교 현황

전국 170개 특수학교 4,550개 학급

특수교육대상 아동 : 25,467

담당교원 : 8,050(교사 1인당 3.16)

경기도(34, 20%), 서울(29, 17.0%)

 

특수교육향후과제

장애아동의 완전한 교육기회 보장

특수교육 내용과 방법의 질적 제고

통합교육 참여학생, 교원, 직원 등 인식 전환

직업 및 진로교육 강화

 

<확인문제>

1. 장애인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장애인 교육의 주 대상은 특수교육대상자이다.

특수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통합교육이다.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 교과지도 외에 다양한 방법의 보조서비스가 필요하다.

특수교육 방법은 일반교육과 유사하다.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정하고 있는 장애인 교육의 대상이 아닌 장애는?

안면장애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시각장애

 

3. 통합교육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장애학생의 잠재력 발견

장애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감소

비장애학생 교육권 침해 가능성

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 발달

 

4. 통합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는 장애인복지법에 명시되어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 모두의 측면에서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장애학생은 또래와 함께 공부한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비장애학생의 교육권을 침해할 우려도 있다.

 

5. 특수교육대상자가 가장 많이 교육을 받고 있는 교육기관은?

일반학교 특수학급 특수학교

일반학교 일반학급 장애인복지관

 

6.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상 특수교육의 대상자가 아닌 장애유형은?

호흡기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7. 통합교육의 장점이 아닌것은?

장애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감소

장애아동의 잠재력 발견

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

비 장애학생 교육권 침해 가능성

 

8. 특수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특수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통합교육이다.

여러 영역간 전문가들의 유기적 관계가 필요하다.

특수교육 대상자에게는 획일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수교육 방법은 일반교육과는 다르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9. 통합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통합교육은 단점이 없는 교육형태이다.

장애학생은 또래와 함께 공부한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비장애학생에게 온전하게 선택과 자유가 주어지는 교육환경이다.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는 장애인복지법에 명시되어 있다.

 

4.1.3.1.1/ 1.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