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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학

사회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학과 필수 장애인복지학 요점 요약 정리 11. 생애주기별서비스접근

 

11강 생애주기별서비스접근

 

1. 생애주기별 이해 (아동기, 청소년기)

< 생애주기 관점과 장애인복지 서비스 >

생애주기마다 이루어야 하는 과업

장애발생 이후 특정 인생시기에서 필수적인 발달상의 지원에 대해 강조 하는 일반적 관점

 

1) 학령기이전아동기

장애의 영향

세상에 대한 경험이 장애에 대한 시각으로부터 시작

탐색 등의 활동에 제한

 

부모와 가족

비탄과 절망 양육적 행동의 심리적 철회

부모자신의 발달 이전 단계로 퇴행하는 반응

비장애 형제자매들의 도전과 어려움

전문가의 역할과 과제

부모와 가족에 대한 지원에 초점

현실적 장애아동 양육 방법 교육 및 지원

전 가족이 함께 이야기하고 상호작용

장애아동에 대한 자기결정 교육

 

2) 학령기아동(6~12)

장애의 영향

친구로부터 정확한 피드백 받기 어려움

가족 내로 사회적 관계 철회

 

부모와 가족

특수학교 vs 일반학교(일반·특수학급)

아동의 관계초점이 부모·자식 교사,친구

 

전문가의 역할과 과제

프로그램, 의료적 조치 등 의사결정 과정에 가족을 참여시킴

부모교육프로그램 등 지원 통합적 환경 조성에 노력 (교통, 환경개선 등)

 

3) 청소년기

장애의 영향

청소년기는 갈등과 내적 변화가 많은 시기

사회참여 자신감 상실

정체감 형성 위기 초래

()성적 존재로 보는 부모의 태도

 

전문가의 역할과 과제

성교육

자기결정기술 확대 프로그램

일반적인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가족 내 결정 및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

직업준비 프로그램

사회적 프로그램

 

 

2. 생애주기별 이해 (성인기, 노년기)

1) 초기성인기

장애의 영향

직업을 가져야 하는 시기에 따른 어려움

중도에 장애를 가지게 된 경우의 적응 문제

자립생활센터 및 전문가·동료의 지원 필요

 

과제

[ 자립 ] [ 새로운 가족 구성 ] [ 취업 ] [ 주거 ]

 

2) 중년기

관심과 선택이 외부로 확대되는 시기

젊은 장애인에게 역할모델, 멘토 역할

유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망 형성

삶의 성숙과 안정은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 줄 수 있음

 

3) 노년기

노인성 장애로 인한 장애인

노년기 장애를 가지게 된 경우 주로 복합적 장애

일반적인 장애문화에 적응하지 않는 경향

 

노년기를 맞은 장애인

노령기에 대한 준비

오랜 장애의 결과로 인한 문제 대두

수급자 비율 높음 신체적·정신적 어려움 가중 지속적인 의료지원 필요

 

3. 평생과정설계(PPP)

1) 개요

평생과정설계(Permanency Process Planning)

전 생애에 걸쳐 필요한 포괄적영역을 지속적으로 설계·실행·조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립생활과 권리옹호를 실현하여 안정된 삶 영위

당사자 스스로 주체가 되어 생애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영역에 대한 계획을 수립, 관리, 실행하는

 

평생과정설계 생애주기

평생과정설계는 생애주기에 따른 계획

영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

계획을 정기적으로 점검·보완

 

평생과정설계 실천이념

당사자주의 강점관점 역량강화 사회적 역할 강화

가족중심 실천 통한 삶의 변화 힘 강화 사람중심 서비스 계획

 

2. 평생과정설계실제

주거설계

장애인 당사자의 자립 고려

장애유형에 따른 안전 및 사회적 소통을 고려한 설계

가족 내 주거, 독립주거, 시설주거

 

교육설계

자립능력 향상 위해 필요한 모든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행

평생과정설계 포괄적 영역의 가장 근간이 되는 활동

통합교육, 기능향상, 긍정적 행동지원, 일상생활 능력 강화 등

평생과정설계실제

 

문화여가설계

쉼과 재미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창조적, 생산적 활동 계획 및 실행

 

보건의료설계

질병예방 관리 및 건강증진에 필요한 활동 계획, 실행

 

직업설계

경제적 독립 통한 자립생활

고려요소

직업탐색, 직업의식확립, 취업준비훈련, 직종경험, 직업상담, 직업평가, 취업경쟁력 강화, 근로유지 위한 역량강화, 재취업지원, 재택근무, 창업 등

 

결혼설계

가족공동체구성 및 정서적 지지체계 확대

결혼, 출산에 대한 자기결정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법률설계

옹호인 네트워크

성년후견제도 준비와 활용

재산상속 준비

 

소득재정설계

평생과정설계에 따른 비용을 예측, 필요한 시기에 자금 마련 및 관리 가능하도록 계획·실행

가계의 현재 재무상태 파악

영역별 필요비용 계획


<확인 문제>

1. 생애주기별 서비스 접근에 있어 전문가가 부모와 가족에 대한 지원에 우선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시기는?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

 

2. 학령기 이전 아동기 장애인을 위한 전문가의 역할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장애아동의 자기결정이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

부모가 장애아동 양육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지원

부모가 의료전문가에게 전적으로 의지할 수 있도록 지원

비장애 형제자매와 긍정적인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부모와 장애아동을 지원

 

3. 장애인 생애주기 중 취업새로운 가족 구성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는 시기는 언제인가?

청년기 초기성인기 노년기 중년기

 

4. 초기 성인기 장애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새로운 가족을 구성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관심과 선택이 외부로 확대되는 시기이다.

부모-자녀 관계에서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로 초점이 옮겨 가는 시기이다.

초기 성인기의 핵심적인 요소는 자립이다.

 

5. 평생과정설계(PPP)의 포괄적 영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결혼설계 직업설계 문화여가설계 이민설계

 

6. 평생과정설계 중 옹호인 네트워크, 성년후견제도 및 상속 준비 등이 이루어지는 영역은 무엇인가?

결혼설계 교육설계 문화여가설계 법률설계

 

정답 1.3.2.3.4/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