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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학

원예사, 원예직 공무원 등 대비 원예학 요점 정리 11. 원예산물의 유통

 

제11강 원예산물의 유통

<주요 용어해설>

- 색택 : 물체가 빛을 받을 때 빛의 파장에 따라 그 표면에 나타나는 특유한 빛깔 또는 윤기가 도는 정도

집하장 : 여러 곳에 있는 물건을 한데 모아 놓은 곳

- 독과점 : 독점과 과점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과점은 몇몇 기업이 어떤 상품 시장의 대부분을 지배하는 상태를 말함.

- 연쇄 소매점 : 관리와 보관 센터를 갖추고 둘 이상의 판매 단위를 연결해 경영하는 소매점

- 공판장 : 공동판매장. 여러 동업자가 함께 모여 판매하는 시장. 동업자들끼리 판매 경쟁으로 인한 불이익을 피하거나 어떤 유력한 동업자에게 대항하기 위하여, 또는 판로 확장, 자금 융통 따위의 편익을 얻기 위하여 조직함.

- 농약잔류허용기준 : 환경보전법 제42조 2의 규정에 의한 농산물 중의 농약 잔류량에 관한 기준. 이 기준은 사람이 하루에 섭취하는 식품의 양과 농약의 1일 섭취허용량을 고려하여 설정함.

- 유기농산물 : 살충제와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생물학적인 방법으로 경작한 농산물로 다년생 작물은 전환기간을 3년으로 하고 그 외 작물은 2년으로 함.

- 무농약농산물 : 유기합성농약은 일체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권장시비량의 1/3 이내로 사용하여 경작한 농산물

11.1. 유통의 의의, 특성 및 기능

<핵심요약>

농산물 유통은 생산자 소득의 극대화, 소비자의 고품질 상품 저가 구매, 국가 경제적 자본과 소득 분배, 다수확 고품질 품종의 육성 촉매, 농민과 상인의 상호의존적 관계 형성, 생산자, 소비자, 상인 간의 이해관계 조절의 의미를 갖는다. 농산물은 공산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통 조건이 불량하고, 유통 단계가 많아 유통비용이 많이 발생하며, 생산과 공급이 불안정하다. 유통의 기능은 크게 상적 기능, 물적 기능, 거래조성 기능으로 나눈다.

<이해점검>

농산물 유통이란 농산물이 생산자인 농민으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제 행위를 의미한다. 유통은 생산과 소비 사이를 시간적, 공간적으로 연결시켜 상품거래를 원활하게 조정하는 기능을 한다. 첫째, 생산자는 유통을 통해 소득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둘째, 소비자는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다. 셋째, 국가 경제적으로 자본과 소득의 분배가 이루어진다. 넷째, 질 좋은 다수확 품종을 육성하는 촉매 역할을 한다. 다섯째, 농민과 상인과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형성한다. 여섯째, 생산자, 소비자, 상인간의 이해관계를 조절해준다. 농산물, 특히 원예산물은 공산품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첫째는 공산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통 조건이 불리하다. 원예산물은 일반적으로 부피가 크고 무거우며, 변질하기 쉽고, 품질의 규격화가 어렵다. 둘째는 유통경로가 여러 단계이고 중간상인이 많아 유통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광범위하게 분산된 다수의 농가에서 생산된 원예산물을 다수의 소비자에게 신속하게 전달해야 하므로 수집, 분산단계가 필수적이다. 셋째는 생산과 공급이 불안정하다. 즉, 소비는 연중 이루어지나 공급은 비탄력적이어서 수급 불안정 및 가격 변동을 초래하기가 쉽다. 원예산물 생산은 자연조건 등에 크게 영향을 받고, 생산물의 보관이 어려워 수확기에 일시적으로 다량 출하된다.

유통의 기능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 시간, 인식, 소유권 등의 간격을 메우는 것이다. 공간적 간격은 생산과 소비의 장소 차이, 시간적 간격은 생산과 소비의 시기 차이를 의미한다. 인식의 간격은 상품의 품질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평가 차이를 말하고, 소유권의 간격은 거래 과정에서 소유권에 영향을 미치는 거래처, 가격, 대금결재 등의 조건에 대한 유통주체 간의 간격을 의미한다.

한편으로 유통과정에서의 유통의 기능은 상적 기능, 물적 기능, ① 기능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상적기능은 구매기능, 판매기능, 수집과 출하기능을 포함한다. 물적기능은 수송기능, 저장기능, 보관기능, 가공기능을 포함한다. ① 기능은 표준화, 규격화, 등급화기능, 시장정보기능, 위험부담기능, 유통금융기능 등이다.

는 시장에 출하되는 상품에 대해 통일된 기준에 등급을 매겨 분류하고 규격포장하여 출하함으로써 내용물과 표시사항이 일치하도록 하는 것이고, 등급규격화는 품목이나 품종별 특성에 따라 품질구분에 필요한 항목을 설정하여 품질 등급을 정하는 것이다. 등급화는 등급측정 기준에 따라 상품을 분류하는 것으로 유통비용의 절감, 가격 효율성 제고, 상품성 향상, 거래의 공정성과 투명성 증대, 그리고 판매시장의 확대 및 안정화 등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온다.

11.2. 유통조직 및 유통경로

<핵심요약>

유통조직은 크게 수집조직, 중계조직, 그리고 분산조직으로 구성된다. 수집조직은 산지수집상, 반출상, 산지조합, 수집대리인 등이며, 산지유통조직은 생산자로부터 산물을 수집하여 도매시장, 소매유통조직, 가공업체 등에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중계조직은 수집기능과 분산기능을 연계시켜주는 도매시장조직을 말한다. 유통경로는 일반적으로 생산자 → 수집상 → 도매시장 → 도매상(중도매인) → 소매상→ 소비자의 순이다. 시장 외 유통경로는 도매시장을 거치지 않는 경로로서 크게 계약재배 방식과 산지 직거래 방식의 형태로 나뉜다.

<이해점검>

수집조직은 생산물을 매입, 수집해서 대량화하는 과정으로 ③ 이라고도 한다. 수집조직은 산지수집상, 반출상, 산지조합, 대도시 상인들의 수집대리인 등이 포함된다. 산지유통조직은 생산자로부터 원예산물을 수집하여 도매시장, 소매유통조직, 가공업체 등에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농업 부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생산자조직이 유통, 가공 등의 영역을 통합하는 수직계열화가 다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산지유통조직은 수직계열화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산지유통조직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일선 농협이며, 그 밖에 영농조합법인이나 농업회사법인과 같은 농업법인, 지방자치단체가 농산물 유통을 위해 설립한 지방공사 등이 있다. 최근 산지유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④ (APC)의 설립이 활발해지고 있다. APC는 농산물의 집하, 선별, 세척, 포장, 예냉, 저장 등의 상품화 기능을 수행하고 대형유통업체, 도매시장 등에 판매 기능을 수행하는 산지유통의 핵심시설이다. 산지유통 전문조직들은 APC를 활용하여 출하 농산물의 상품성을 높이고 출하처를 다원화하는 등 마케팅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중계조직은 주로 수집기능과 분산기능을 연계시켜주는 도매시장조직을 말한다. ⑤ 은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 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거 설치된 도매시장으로 다시 중앙도매시장(광역시와 특별시에 설치함)과 지방도매시장으로 구분된다. 공영도매시장은 법정도매시장 중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투자하여 시에서 개설하고 관리하는 시장을 말한다. 민영도매시장은 민간인이 농수산물을 도매하기 위하여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아 시 지역에 개설하는 도매시장을 말한다. 유사도매시장은 소비지 도시의 일정지역을 중심으로 농수산물을 도매거래하기 위해 대규모 점포 형태로 자생적으로 형성된 시장을 말한다. 도매시장은 농산물의 ⑥ , 가격형성, 수집・집하, 분배・전달, 유통금융, 유통정보 수집 및 전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⑥ 기능은 도매시장의 상황변동을 통해 유통참가자들이 출하량과 구입량을 조절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가격형성 기능은 경매제도를 통해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 균형가격을 형성함으로써 적정 가격을 유지하는 기능을 말한다. 수집・집하 기능은 많은 종류의 농산물을 한 곳에 모으는 기능이다. 분배・전달 기능은 집하된 농산물을 신속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이다. 유통금융 기능은 도매시장은 출하자에 대한 출하대금결제, 생산자 및 수집상에 대한 선도자금 대여 등 유통금융기능과 유통비용을 절감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유통정보 수집 및 전달 기능은 마지막으로 중요한 도매시장의 기능은 유통정보의 수집 및 전달 기능이다.

분산조직으로 도매조직에서 ⑦ , 매매참가인 시장도매인 등이 있다. ⑦ 은 도매시장에서 경매에 참가하여 농산물을 구입하여 소매상 등에 분산시키는 주체이다. 중도매인은 도매시장에 상장된 상품의 감정․평가, 상품의 수급 사정 파악, 경매 참가에 의한 거래가격 결정, 구입 농산물의 판매, 일시적 보관 및 가공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중도매인이 물량을 분산하는 방식은 중개와 도매로 구분되는데 중개는 대형소매업자 등으로부터 매수를 의뢰 받아 물량을 공급해 주는 것이며, 도매는 자기가 상품을 구입하여 소매상에 판매하는 것이다. 중도매인은 중개의 대가로 중개수수료와 도매의 대가로 일정 판매차익을 얻는다. 매매참가인은 개설자에게 등록하고 도매시장에 상장된 농산물을 직접 매수하는 가공업자, 소매업자, 소매업자협동조합, 수출업자, 소비자단체 등을 말한다. 매매참가인은 경매의 활성화 및 유통단계의 축소를 도모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시장도매인은 개설자로부터 지정을 받고 농산물을 매수 또는 위탁받아 도매하거나 매매를 중개하는 영업을 하는 법인을 말한다. 생산물을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소매시장은 규모, 형태, 품질 등에 따라 많은 종류의 소매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배시장, 슈퍼마켓, 연쇄 소매점, 백화점, 대형 할인점, 편의점,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유통경로는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유통되어 가는 경로를 말하는데 시장 유통경로와 시장외 유통경로로 나뉜다. 시장 유통경로는 품목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생산자 → 수집상 → 도매시장 → 도매상(중도매인) → 소매상→ 소비자의 순으로 유통되고 있다. 시장외 유통경로는 도매시장을 거치지 않는 경로로서 최근 거래물량이 늘어나고 있다. 시장 외 유통경로는 크게 ⑧ 방식과 산지 직거래 방식의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계약재배 방식은 가공원료 농산물이 대량으로 필요한 가공업체가 농가와 계약하여 재배하는 경우이고, 산지 직거래 방식은 생산자와 소비자 또는 생산자 단체와 소비자 단체에 간에 직접거래 경로이다. 산지 직거래는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가격 결정에 생산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거래 규격을 간소화하여 표준규격화 되지 않은 농산물을 거래할 수 있다.

11.3. 유통여건의 변화와 마케팅 전략

<핵심요약>

유통 여건은 빈번한 공급 과잉 발생, 소비 다양화 등이 증가하고 있고 유통구조도 도매시장 중심에서 물류센터, 대형 할인점, 전자상거래 등으로 다원화되고 있으며, 유통정보와 생산·출하 조정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인터넷 보급 확대에 따른 농산물 전자상거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해점검>

공급 측면에서 유통 여건은 지속적 생산기술 향상, 시장개발 확대로 공급 과잉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공급 과잉은 산지간 경쟁을 야기하고, 가격하락으로 이어져 농가의 경영수지를 악화시킨다. 또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변동은 공급의 불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소비 측면에서 유통 여건으로 소비자의 선호가 다양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소득수준 향상, 소비계층의 다양화, 핵가족화, 여성 사회진출, 여가 확대 등으로 종류, 품질, 편의성, 안정, 환경, 포장단위, 간편 농산물 등 농산물 수요가 다양화되고 있다. 유통구조 측면에서 유통 여건은 도매시장 중심에서 탈피하여 다원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유통경로별로 다양한 품질 및 거래방식이 요구되고 있는데 전반적으로는 고품질 및 차별화된 상품의 요구와 안정적이고 규모화된 농산물 거래방식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형 유통업체의 확산으로 산지유통조직과 대형 유통업체간 직거래는 확대되는 반면 도매시장의 의존도는 약화되고 있다. 또 하나 유통 환경의 변화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및 홈쇼핑의 급속한 확산이다. 물류 측면에서 유통 여건은 물류환경 악화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물류표준화 및 하역기계화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장성의 중시로 생산이 탄력화 되어가고 있어 유통정보와 생산·출하 조정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인터넷 보급의 확대로 농산물을 사고파는 ⑨ 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중간유통단계 없이 상품을 신속하게 수요자에게 공급할 수 있고, 소비자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수렴하여 고객 만족도를 증대시키며, 개별고객에 대한 차별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거래지역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 시장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농산물 전자상거래 기반은 아직까지 취약한 편이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거래상품에 대해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품질과 규격에 대한 공통된 인식과 신뢰를 확립하고, 농촌지역에 대한 정보화 환경의 정비가 필수적이며, 사이버마케팅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활용을 지원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핵심요약>

마케팅은 상품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을 찾아내고, 개발하여 수익을 올리는 기술이다.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상품, 서비스, 생각, 자세, 브랜드가 마케팅의 기본적 전략이다. 원예산물 마케팅에서는 생산단계의 품질 차별화, 출하단계의 차별화, 출하조건의 차별화, 홍보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해점검>

마케팅 전략을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맛, 크기, 안전성, 기능성 등과 같은 품질을 생산단계에서 차별화하는 것이다. ⑩ , 기능성농산물 등은 최근 소비자에게 매우 설득력 있는 차별화 전략으로 통한다. 세척, 절단, 박피, 포장, 선별, 선도관리 등과 같은 출하단계에서 차별화가 가능하다. 대형 할인점, 외식업체 등에 의한 유통이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예냉, 저온처리, 산지 1차가공 등 전처리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출하의 규모, 계속성, 계획성 등 출하조건에서 차별화를 둘 수 있다. 농산물 거래에 있어서 안정적 물량 공급 및 탄력적 공급능력 등이 중시되고 있다. 산물홍보의 차별화는 차별화 상품 및 요소의 홍보를 강화하는 것이다. 상품의 우수성을 자료화하여 상품과 함께 제공하거나 언론매체 홍보 등을 마케팅 전략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 기타 전략의 차별화로 인터넷의 활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농산물의 판매도 최근 눈에 띠게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증가할 전망이므로 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도 점차 중요해질 것이다. 같은 농산물이라도 다양한 상표가 부착되어 시장에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업농 시대에 상표의 의미는 생산자가 상표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는 소비자에 대한 약속이며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 확보가 마케팅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

11.4. 원예산물 유통 개선

<핵심요약>

유통개선을 위해 단계별 유통 비용의 최소화, 유통 주체의 가격조절 제한, 시장 조직의 신축성 유지, 소득 분배의 균등화, 농산물 가격의 안정화 등을 고려해야 한다.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의 유통을 위해 SafeQ의 안전성 관리와 친환경, 우수농산물, 농산물이력추적등록, 지리적표시, 식품위해요수중점관리기준 등의 농산물 인증제도가 마련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해점검>

무엇보다도 시장기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첫째, 유통단계별로 필요한 기능을 최소비용으로 수행하도록 각 기능의 성질에 따라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소요되는 주체가 그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시장경쟁력을 높여서 시장가격이 자원배분의 역할을 장기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유통구조를 조성하는 것이다.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동일한 가격이 형성되고, 특정 유통주체가 가격을 조작할 수 없어야 하며, 누구든지 유통활동에 진출입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생산자의 필요와 소비자의 수요변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고 소비자의 편의성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시장조직의 신축성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유통개선은 생산자, 소비자 그리고 시장참가자의 소득분배의 균등화를 기할 수 있고 이들 관련인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농산물 가격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가격 안정은 소비자, 생산자 및 시장참가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며,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투자 분위기를 조성하고, 시장에서의 위험 비용 감소를 위해 필수적이다.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의 유통을 위한 품질관리제도
1. 안전성관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안전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산물에 함유된 농약, 중금속, 미생물 등의 유해물질을 검정하는 농산물의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는데 재배나 보관 중인 것을 출하 전에 조사하여 유해물질이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하면 시장출하를 금지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농산물 안전성관리 시스템의 브랜드 명칭은 ‘세잎큐’(농식품안전안심서비스)이다.
2. 농산물인증제도
○ 친환경인증제도
농업의 환경보전 기능을 증대시키고, 농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며,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허위 표시하는 것으로부터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고, 유통과정에서의 신뢰 구축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생산·공급체계 확립하기 위한 정부가 운영하는 제도이다. 농산물의 친환경인증 종류로는 유기농산물, 무농약농산물, ⑪ 의 3가지가 있다.
○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Good Agricultural Practices)
정부가 운영하는 제도로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생산단계부터 수확후 포장단계까지 토양, 수질 등의 농업환경 및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유해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관리하는 기준이다. GAP는 자연환경에 대한 위해요인을 최소화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제공하기 위하여 농산물의 재배, 수확, 수확후 처리, 저장 중에 농약, 중금속, 미생물 등의 관리 및 그 관리사항을 소비자가 알 수 있게 하는 체계이다.
○ 농산물이력추적등록제도
농산물을 생산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정보를 기록·관리하여 해당 농산물의 안전성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농산물을 추적하여 원인 규명 및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정부가 운영하는 제도로 자율 등록 방식으로 운영된다. 농산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알권리 충족하고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 지리적 표시제
지리적 표시란 명성, 품질 등의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지역의 지리적인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해당 농산물 또는 가공품을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역, 특정장소, 국가의 명칭을 의미합니다. 또한 해당 상품의 생산, 가공 등의 준비과정이 동시 또는 각각 해당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예로는 보성녹차, 양양송이, 단양마늘, 청양구기자, 선운산복분자, 횡성더덕 등이 대표적이다. 정부가 운영하는 제도이다.
○ ⑫ (HACCP,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s)
생산-제조-유통의 전과정에서 식품의 위생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하고, 이러한 위해 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에 중요한 관리점을 설정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식품의 안전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식품의약안정청과 농식품부에서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농식품부는 축산물의 가공과 사료제조공장 등에 적용하고 있다.

해답 : ① 거래조성 ② 표준규격화 ③ 산지유통 ④ 산지유통센터 ⑤ 법적도매시장 ⑥ 수급조절 ⑦ 중도매인 ⑧ 계약재배 ⑨ 전자상거래 ⑩ 친환경농산물 ⑪ 저농약농산물 ⑫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연습문제 및 정답해설

1. 원예산물 유통의 의의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품종 개발과 관계가 없다.

② 농민과 상인과의 상호의존 관계를 형성한다

③ 상인이 소비 시장의 정보를 독점하도록 돕는다

④ 생산자, 상인, 소비자간 이해의 차이를 확대한다.

정답 및 해설: 2, 원예산물의 유통은 생산자 소득의 극대화, 소비자의 저가 고품질 상품 구입, 자본과 소득의 분배, 고품질 다수확 품종의 육성 촉매, 농민과 상인의 상호의존적 관계 형성, 생산자․소비자․상인 간의 이해관계 조절 등의 의의를 갖는다. (교과서 308쪽)

2. 원예산물 유통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소비와 공급이 탄력적이다. ② 품질의 규격화가 어렵다

③ 유통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④ 공급이 불안정하다

정답 및 해설: 1, 농산물인 원예산물은 공산품에 비해 부피가 크고 무거우며, 변질이 쉽고 품질의 규격화가 어려워 유통 조건이 불리하고, 단계와 중간상인이 많아 유통 비용이 많이 발생하며, 생산과 공급이 불안정한 특성을 보인다. (교과서 308-309쪽)

3. 농산물 도매시장의 기능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유통참가자들이 출하량과 구입량을 조절하도록 한다

② 적정 가격을 형성하는 기능을 한다.

③ 많은 종류의 농산물을 한 곳에 모은다

④ 소매시장간 가격 차별화를 촉진한다.

정답 및 해설: 4, 도매시장은 농산물 수급조절, 적정 가격형성, 농산물 수집 및 집하, 분배 및 전달, 유통금용, 유통 정보 수집 및 전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교과서 314-316쪽)

4. 다음의 유통조직 가운데 분산조직에 속하는 것은? (10년 기출문제)

① 영농조합법인 ② 산지유통센타

③ 공영도매시장 ④ 재래시장

정답 및 해설: 4, 유통조직은 크게 수집조직과 중계조직, 그리고 분산조직으로 구성되는데 분산조직에는 도매조직으로 중도매인, 매매참가인, 시장도매인 등이 있고, 소매조직으로 재배시장, 슈퍼마켓, 연쇄 소매점, 백화점, 대형할인점, 편의점,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영농조합법인과 산지유통센터는 수집조직이며, 공영도매시장은 중계조직이다. (교과서 316쪽)

5.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장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① 산물의 수집이 간편하다. ② 경매에 참가하여 거래가격을 결정한다.

③ 소비자를 만나지 않아도 된다. ④ 중간 유통조직이 필요없다

정답 및 해설: 4, 전자상거래는 중가유통단계 없이 상품을 신속하게 수요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소비자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수렴하여 고객 만족도를 증대시키며, 개별 고객에 대한 차별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거래 지역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319쪽)

6. HACCP의 의미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① 농식품안전안심서비스 ② 친환경농산물인정제도

③ 우수농산물관리제도 ④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정답 및 해설: 4, HACCP은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s)으로 생산-제조-유통의 전 과정에서 식품 위생의 위해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제거하거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에 중요한 관리점을 설정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식품의 안전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교과서 32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