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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사&심리사!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6강. 정서중심 상담이론 2

제6강. 정서중심 상담이론 2

1.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초

➣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Rogers에 의해서 창시된 이론으로서, 실존주의 철학을 근거로 발달한 접근법.

➣ 인간은 성장과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데 힘쓴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음.

cf. 실존주의 인간관

➝ being in the world

➝ becoming

➝ creativity

➝ now and here

➣ Rogers는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는 현상학적

관점을 취하고 있음.

➣ 다시 말해서 사람은 외부현실 보다는 오히려 내부적인 경험에 의해 이끌어진다는 것인데, 따라서

개인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의 개인적인 세계에 들어가서 그들의 내적 참조체계(internal frame of reference)를 이해하는 것임.

현상학적 관점

➣ 현상학은 Husserl에 의해 창시되었는데, 원 명칭은 “생활세계 현상학”임. 생활세계는 나와 타인이 더불어 가지는 세계이므로 상호주 관성을 가진 세계임.

➣ Husserl은 타인의 본질을 감정이입과 연상작용에 의해 파악하고, 이렇게 파악된 나와 타인들

속에서 상호주관성을 형성한다고 함.

➣ 현상학적 심리학 : 한 현상의 심리학적 현실은 그것이 어떻게 지각되는가 하는 결과임.

➣ Rogers는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유목적적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보고 있음.

➣ 따라서 이러한 선천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적절히 갖추어진다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고 결론지음.

➣ 이러한 Rogers의 인간관을 대변하는 개념으로는 자유의지, 합리성, 그리고 자아실현 경향성을 들 수 있음.

 

2)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

현상학적 장

➣ 현상학적 장(field)이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함. Rogers는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되고 경험 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음.

➣ Freud 가 과거 경험이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본 점에 대항하여, Rogers는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그 자체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각 개인의 현재의 해석이라고 함.

자아개념

➣ 자아개념은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상(self-image)임.

➣ Rogers에 의하면 자아개념은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인 현실 자아(real self)와 앞으로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며,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인 이상적 자아(ideal self)로 구성되어 있음.

부적응의 근원

방어기제

➣ Rogers는 현재 경험이 자아구조와 불일치할 때 개인이 불안을 경험한다고 보았는데, 이때 자아가 사용하는 기본적 방어기제로서 인지적 왜곡(distortion)과 부인(denial)이 있음.

➣ 인지적 왜곡 :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을 자신의 현재 자아상과 일치하는 형태로 변형하여

받아들임.

➣ 부인 : 위험한 경험이 의식화되는 것을 회피함으로써 자아구조를 유지하는 것으로,

자아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경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완전히 무시함.

자아실현경향성

➣ 인간에게는 많은 욕구와 동기가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기본적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

➣ 현실지각이 왜곡되어 있거나 자아분화의 수준이 낮은 개인의 경우에는 퇴행적 동기가 더 강하게 작용하여 유아적 수준의 행동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나, 인간의 기본적인 행동 동기는 성장지향적 동기, 즉 자아실현 욕구임.

➣ 자아실현의 과정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으로서, 삶의 본질(essence)임.

가치조건

➣ 인간은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대우를 받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있는데, 특히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대접을 받기 위해 부모가 강요하는 어떤 가치 기준에 따라 행동하는 경우가 많음.

➣ 가치조건(conditions of worth)이란 타인으로부터 가치 있는 대접을 받는 데 필요한 조건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것이 너무 많으면 자신의 삶이 아닌 타인의 기대대로 사는 삶이 그 사람을 지배함.

상담목표

➣ Rogers에 의하면 치료적 초점은 현재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 그 자체임.

➣ 상담의 목표는 단순히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성장과정을 도와줌으로써 그가 현재 대처하고 있는, 그리고 미래에 대처하게 될 문제들에 대해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으며, 궁극적 으로 충분히 기능하도록(자아실현 하도록) 하는 데 있음.

➣ Rogers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준거 틀을 정확히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행동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상담목표를 두고 있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 세계를 탐색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촉진적 조건을 제공하여야 함.

3)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와 요소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

➣ 자기 방어를 위해 현실을 왜곡하지 않으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융통성 있는 마음 자세를 가지고 있고, 실존문제에 대한 해답을 자신 속에서 찾으려고 하며, 인간적 성숙이 지속적

과정임을 알고 있는 사람.

√ 경험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 실존적 삶(existential living)

√ 유기체적 신뢰(organismic trusting)

√ 경험적 자유(experiential freedom)

√ 창조성(creativity)

Maslow의 자아실현인의 특징

* 현실지향성 * 자아, 타인, 세계 수용 * 자발성

* 자아중심적이지 않고 문제중심적 * 초연함

* 자율성과 독립심 * 감사함과 이해심 * 자발적 경험

* 인류와의 일체감 * 깊이 있는 인간관계

* 민주적 가지와 태도 * 목적과 수단의 구별

* 창조적 유머 * 창의성

* 동조에 대한 저항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실해지려고 노력해야 함.

➣ 내담자를 선입견적인 진단적 범주에서 지각하지 말고, 순간 순간 의 경험에 기초하여 그들을

만나며, 그들의 주관세계에 들어감으로써 그들을 도와야 함.

➣ 진실한 보살핌, 존중, 수용, 이해의 태도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들은 방어와 경직된 지각을

느슨하게 할 수 있고 개인적 기능을 높일 수 있음.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 인간중심상담의 기본 가정 : if ~, then ~

➝ 만일 적절한 환경이 제공된다면, 개인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자아실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촉진적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조건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수용

➝ 공감적 이해

➝ 일치, 진실성

 

4)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법

상담과정

➣ 상담 이전 단계 : 이상적 자아와 현실 자아 간의 불일치/ 자아구조와 현실 경험 간의 불일치/

가치의 조건화/ 불안, 분노, 죄책감 등 부정적인 정서와 혼란 경험

➣ 상담 초기 단계 : 내담자는 사고와 태도의 융통성이 결여되어 있고 자신의 감정을 잘 모르며,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색하려 하지 않음. 그러나 내담자가 자신이 충분히 수용되고

있음을 경험하게 되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가끔씩 표현함.

➣ 상담 중기 및 후기 단계 : 내담자가 자신이 수용되고 이해되고 있다고 여전히 느낄 때,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이 가능해지고 이전에 부인되었던 감정들이 이제는 비록 두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의식 속으로 흘러나옴./ 내담자는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방어적 태도를 버리고 보다 자유로운 판단과 결정을 내리게 됨.

➣ 상담 종결 단계 : 내담자는 이전에 부인했던 감정을 즉각적으로 현재의 경험들로 수용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해 주체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됨./ 상담자에 대한 의존적 태도가

사라짐./ 자유롭게 경험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달해감.

상담기법

➣ 인간중심상담에서는 기법의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며, 상담자의 인간성, 신념, 태도,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담관계가 상담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보고 있음.

➣ 굳이 상담기법이라고 말한다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태도 조건 즉,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진실성)를 들 수 있음.

 

2.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기초

➣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게슈탈트 심리학의 주요 원리인 전경과 배경의 형성과 소멸에 관한 원리, 지각의 조직화 과정에 관한 원리, 그리고 게슈탈트의 완성을 추구하는 인간 동기에 관한 원리 등을 상담에

➣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Perls에 의해서 창시된 이론으로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을 비롯하여 장 이론,

실존철학, 동양의 도가(道家)와 선(禪)사상 등의 영향을 받아서 발달된 상담방법.

형태주의 이론의 법칙 : 함축성의 법칙

➣ 간결과 의미의 법칙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어떤 것에 대한 지각은 간결성, 완전성, 유의미성으로 향하는 경향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함.

➣ 함축성의 법칙에 종속되어 있는 법칙으로는 근접의 법칙, 유사의 법칙, 폐쇄의 법칙, 연속성의 법칙, 전경과 배경의 법칙 등이 있음.

➣ 실존주의적 접근 : 지금-여기(now and here), 경험의 전체성,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과 책임,

그리고 과정으로서의 인간존재를 강조.

➣ 현상학적 접근 : 경험의 즉시성을 강조하고, 객관적 사실보다는 개인의 주관적 지각이나 경험을 강조.

➣ 경험적 접근 :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내용을 해석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사고, 감정 및 신체적 감각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 을 중시함.

➣ Perls에 의하면 사람을 포함한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는 스스로를 자신의 본질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자아실현 하고자 하는 본래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음.

➣ 그러나 인간은 타고난 본질에 일치하는 인간으로서가 아닌 다른 어떤 것이 되기를 기대하는 사회에 살면서 그 기대대로 되고자 하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욕구를 갖게 됨.

➣ 이 과정에서 집착과 최면에 의해 자신의 존재를 위조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심리적으로 문제가 발생함.

cf. Rogers의 가치조건

 

2)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주요개념

게슈탈트

➣ 개체의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된 것으로서, 모든 욕구가 게슈탈트는 아니고,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자신이 처한 환경을 고려하여 그 상황에서 실현 가능한 행동 동기로 지각 한 것을 말함.

➣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자연스럽게 조정, 해결하지 못하면 심리적, 신체적 장애를

겪게 됨.

➣ 건강한 삶이란 분명하고 강한 게슈탈트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함.

전경과 배경

➣ 전경(foreground): 어느 한 순간에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

➣ 배경(background): 관심 밖에 놓여 있는 부분

➣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말은 개체가 어느 한 순간에 가장 중요한 욕구나 감정을 전경으로

떠올린다는 말과 같은 의미.

➣ 건강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의 교체가 원활하게 일어나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전경으로 떠올려 하고 싶은 일이 무엇 인지 잘 모르며, 행동목표도 불분명하고, 매사에 의사결정을 잘 하지 못하여 혼란스러워함.

알아차림 (自覺)

➣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고 그것을 게슈탈트로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를 말하는데, 알아차림이 원활해지려면 개체는 과거나 미래에 빠져 있지 않고 현재 자신의 욕구와

경험에 초점을 맞추며, 현재의 경험, 감정, 행동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함.

➣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단순히 그들의 경험을 말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

생생함과 즉시성을 갖고 그들의 욕구 및 경험과 접촉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음.

미해결과제

➣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형성된 게슈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하여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상태.

➣ 과거의 미해결과제를 현재까지도 전경으로 떠올리고 있으면 개체는 현재 자신의 경험과 욕구를

명확히 알아차릴 수 없고, 그 순간의 타인 또는 환경과 진실하게 접촉할 수도 없음.

➣ 미해결과제의 가장 중요한 근원은 해결되지 않았거나 표현 되지 않은 적개심

➣ 미해결과제 및 관련된 불편한 감정을 회피하지 않고 표현 함으로써 건강하고 통합된 존재로 나아갈 수 있음.

접촉

➣ 현재를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를 의미함.

➣ 알아차림과 함께 게슈탈트의 형성과 해소 과정을 도와 유기체의 성장에 이바지함.

➣ 효과적인 접촉이란 자신의 개별성을 상실하지 않은 채 환경이나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것.

➣ 효과적인 접촉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분명한 알아차림, 충분한 에너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3)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와 요소

상담목표

➣ 알아차림(자각)을 통해 자신의 존재에서 부정되었던 부분을 직면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것.

➣ 자신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경험의 주체는 자기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수용하고 책임지게 하는 것.

➣ 환경에 의존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을 믿고 의지하게 하는 것 즉, 환경적 지지(외부 지지)에서 자기 지지(self support)로 옮겨가 다른 사람에 의지하지 않고서도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게 하는 것.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 내담자들이 자신의 순간적인 변화의 과정을 자각, 체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해야 하며, 내담자 및 자신과 조화를 이룸으로써 진정한 만남의 관계를 형성해야 함.

➣ 내담자의 감정이 묻어 나오는 신체언어 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언어습관에도 주의를 기울여

내담자가 회피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함.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모든 경험을 회피하거나 부정하지 말고 충분히 경험하게 함으로써

직면하고 도전하게 하여야 함.

 

4) 게슈탈트 상담의 과정과 기법

상담과정

➣ 게슈탈트 상담의 과정은 지금-여기에서 내담자가 자아를 충분히 각성하여 자신의 부적응행동의

본질과 그것이 어떻게 자기 삶을 방해해왔는지를 충분히 알도록 하여 실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임.

➣ 상담자는 매 순간 내담자가 선택한 어떠한 관심사, 화제, 문제, 감정에 대하여 자각하고 훈습하도록 함으로써 종결에 도달하도록 해야 함.

상담기법

➣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법 : 질문, 직면시키기, 머물러 있기 등

➣ 내면적 경험을 분명하게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기법 : 빈 의자 기법, 과장하기, 꿈 작업 등

➣ 분열된 자기를 통합하기 위한 방법 : 자기 부분과의 대화, 상전-하인 기법 등

➣ 행동영역을 넓히기 위한 방법 : 현실검증, 반대로 하기 등

 

5) 게슈탈트 상담의 강점과 한계

강점

√ 문제해결이 아닌 성장과 발달 중심

√ 행동 실천의 중요성 강조

√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기법

한계

√ 발달과정에 관한 정교한 이론 부재

√ 체계적 연구와 치료 미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