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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사&심리사!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8강. 인지중심 상담이론 2

제8강. 인지중심 상담이론 2

1. 개관

1) 개인구념이론의 이해

➣ 개인구념이론(personal construct theory)은 Kelly(1950)가 주창한 성격이론이자 상담이론으로서,

그의 저서 “개인구념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Personal Construct)에 잘 나타나 있음.

➣ 구념(construct)이란 개인이 경험세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사고의 범주를 가리킴.

cf. Piaget의 도식(schema)

➣ Kelly에 의하면 인간은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눈(personal construct)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계속 그 눈을 고집하여 갖고

있게 되면 병이 생긴다고 보았음.

 

2. 개인구념이론의 이론적 전제

1) 구념적 대안주의

➣ 인간의 현실지각은 언제나 해석에 의해 변화함.

cf. 고대 그리스 Stoa 학파의 철학자 Epictetus : “사람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그들의 판단이다.”

cf. 현상학적 관점

cf. 구성주의 (constructivism) : 지식에 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며,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인 참여 뿐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을 강조하는

관점.

➣ 객관적 세계, 절대적 진리는 인간이 만들어낸 허구임.

cf. Plato의 <국가론> 중 ‘동굴의 비유’

➣ 구념적 대안주의 (constructive alternativism) : 사건이나 현상은 개인의 해석에 따라 제각기 다르게

해석되므로 그것을 구념할 수 있는 수많은 대안들이 있음.

➝ 진리를 탐구하거나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정확하고 올바른 해석을 찾아내는 일임.

 

2) 과학자로서의 인간

➣ 모든 과학자는 현상을 관찰, 설명, 예측하려고 함.

➣ 인간은 나름대로 주변의 사상(事象, events)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그 일이 앞으로 어떻게 되어가리라고 예측함.

➣ 그 과정에서 사상 (事象, events)에 대해 가설을 형성하고 검증함.

➣ 따라서 인간은 미래의 현상에 근본적 관심을 가지고 현상을 능동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

 

3. 개인구념이론의 주요 개념

1) 구념의 일반 원리

구성 원리

➣ 인간은 사상(事象, events)들의 반복을 구념함으로써 그 사상을 예기(豫期) 함.

예) 저녁 노을이 짐 . 다음 날 맑음

제비가 낮게 날아다님 . 곧 비가 옴

남편이 술 먹고 들어옴 . 자신과 자녀를 구타함

이분 (二分) 원리

➣ 구념은 유사 극(similarity pole) 과 대조 극(contrast pole)을 가지고 있는 이분적 구조를 띠고 있음.

조직 원리

➣ 인인간은 사상(事象, events)을 편리하게 예기 (豫期)하기 위하여 구념 사이의 서열관계를 형성하는 일종의 구성체제를 독특하게 발전시킴.

➝ 상위 구념(superordinate construct)

하위 구념(subordinate construct)

cf. Piaget의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범위 원리

➣ 한 개의 구념은 유한한 범위의 사상(事象, events)만을 예기하는데 편리한 데, 구념이 사상을 설명하고 예기하는데 편리한 정도를 편의성의 범위라 함.

➣ 편의성의 범위가 넓은 구념은 설명력이 강한 구념이고 편의성의 범위가 좁은 구념은 설명력이 약한 구념이라고 할 수 있음.

조절 원리

➣ 구념의 변화가능성은 삼투성 정도에 따름.

➝ 삼투성(permeability): 새롭게 지각된 요소들을 구념의 맥락으로 받아들이면 그 구념은 삼투적인

반면, 비삼투적 구념은 어떤 특정한 맥락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추가적인 요소도 허용

하지 않음.

cf. Piaget 의 인지발달이론에서의 동화(assimilation) (외부 요소들 을 내 부 구 조 속 으 로 통 합

하 는 것 )와 조 절(accommodation)(환경적인 영향의 결과로 개인의 조직이 수정되어가는 과정)

은 균형상태(equilibrium)를 추구함.

개성 원리

➣ 사상(事象, events)에 관한 구념은 개인차가 있음.

공통성 원리

➣ 갑과 을이 유사한 정도는 갑과 을이 가지고 있는 구념이 유사한 정도 만큼만임.

사회성 원리

➣ 어떤 사람이 타인의 구념과정을 구념하는 정도까지 사회적 과정 속에서 타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cf. 역할 시연

 

2) 구념의 유형

➣ 상위 구념(superordinate construct) : 설명력 높은 구념

하위 구념(subordinte construct) : 설명 범위 좁음

➝ 조직 원리/ 범위 원리(편의성의 범위)

➣ 중핵적 구념(core construct) : 개인의 정체와 실존 유지

지엽적 구념(periphery construct) : 부수적 구념

➣ 엄밀한 구념(tight construct) : 융통성 없는 사고

이완된 구념(loose construct) : 융통성 있는 사고

➝ 조절 원리(삼투성)

➣ 선취적 구념(preemptive construct) : “오로지”식의 사고(“공은 공 이외의 아무 것도 아니다.”)

집합적 구념(constellatory construct) : 구념의 요소가 다른 영역에 동시에 속하도록 허용하면서

그 영역의 구성 멤버를 고정시키는 구념(“공은 어느 것이나 튄다.”)

발의적 구념(propositional construct) : 보다 융통성이 있는 사고(“동그랗게 생긴 물체는 다른 무엇

보다도 공으로 생각 될 수 있을 것이다.”)

 

3) 구념의 측정

➣ 역할 구념 목록 검사(Role Construct Repertory Test)

➝ 20~30개의 역할 제목 리스트(role title list) 제시

예) 성공한 사람/행복한 사람/매력적인 사람/좋아하는 선생님/싫어하는 선생님/위협적인 사람 등

➝ 리스트 중 세 사람을 선정하여 어떤 점에서 둘은 비슷한데(유사 극), 그 점에 있어서 다른

한 사람은 다른지(대조 극) 분류하게 함.

➝ 유사 극과 대조 극의 수많은 형태들을 요인 분석해 그 개인의 구념을 알아냄.

➣ 역할 구념 목록 검사(Role Construct Repertory Test)

➝ 카드형(card type)

➣ 역할 구념 목록 검사(Role Construct Repertory Test)

➝ 격자형(grid type)

4) 구념의 변화

➣ 예언이 부정확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즉, 예언과 실제 사상(事象) 사이에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새로운 예언을 검증함으로써 구념은 변화함.

➣ 구념의 변화는 점진적으로 나타남.

➣ 상위 구념이 삼투적이면 하위 구념은 더욱 많이 변화.

cf. 변화의 C-P-C cycle

* 분별(Circumspection): 현상의 구성요소를 개방적으로 검토하는 것.

* 선취(Preemption) :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

* 통제(Control) : 선택한 대안을 실행하는 것.

 

4. 개인구념 상담이론

1) 부적응행동과 구념의 관계

➣ 일반적으로 현상을 이해, 설명, 예측하는 데 효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개인

구념이 부적응행동을 유발함.

➣ 즉, 부인된 가설을 가지고 일반화 하려는 것으로서, 현실 세계와는 맞지 않는 구념을 가지고 있을 때

부적응행동이 발생함.

➣ “상담은 재 구념하는(re-construing) 과정”임.

➝ 재 구념한다는 것은 심리적 실험을 한다는 뜻임.

 

2) 주요 기법

역할 실행 (enactment)

➣ 타인과의 관계에서 곤란을 경험한 경우 자신과 타인의 역할을 실행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에 관한

구념을 ‘느슨하게’(loose) 하여 구념을 재 배열하는 방법.

예) 부부 역할 바꾸어 해보기

상사와 부하의 역할 바꾸어 해보기

고정역할치료 (Fixed Role Therapy)

➣ 생활장면에서 구체적이고 고정된 특정 인물의 역할을 시연(試演)해봄으로써 새로운 구념 체제에 입각하여 구념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기본 전제

➝ 인간의 긍정적 변화는 보다 나은 구념 체제의 개발에 의해 이루어짐.

➝ 역할이란 사회적 상황이나 기대에 의해서 규정된 행동양식이라기보다는 개인의 구념 체제를 명백

하게 표현하고 정교화시켜 나가는 수단.

➣ 상담과정

① 자기 성격 묘사

* 3인칭으로 시작

* 자신을 잘 아는 친구가 쓰는 것처럼 기술

② 자기 성격 분석

* 상담자는 내담자가 묘사한 내용의 순서, 주제의 변화 등 을 분석

자기 성격 묘사의 예

강현자는 책 읽기를 무척 좋아한다. 그렇다고 명작이나 위인전만을 읽는 게 아니라 소설을 참 많이 읽는 편이다. 읽고 나서는 몇 시간 이고 그 소설의 주인공이 되어 그녀 자신만의 상상의 나래를 편다. 그녀는 감정이 매우 풍부하다. 책을 읽다가 슬픈 내용이 나오면 장소를 가리지 않고 그 자리에서 슬픔을 쏟아버린다. 그녀는 그의 외모에 대해 가끔 걱정을 한다. <중략>

③ 고정 역할 묘사

*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구념 체제의 주제와 대조되는 가상적 역할을 기술

④ 고정 역할 시연

* 고정 역할을 시험적으로 연기해보는 것.

➝ 가끔씩 타인의 역할을 해보는 것은 삶의 활력을 찾는 데 도움이 됨.

고정 역할 묘사의 예

장윤희는 매사에 침착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자신의 일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생각해서 결정하며 일단 자신이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결단력이 있다. 그녀는 모든 사물을 깊고 날카롭게 바라보는 습관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그녀가 가진 책임감과 더불어 그녀에게 아주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장윤희의 장점은 조그마한 사건이나 감정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점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