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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사&심리사!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7강. 인지중심 상담이론 1

7. 인지중심 상담이론 1

1. 개관

1) 인지중심 상담이론의 이해

➣ 인지중심 상담의 큰 줄기를 형성한 이론가는 Ellis와 Beck임.

➣ Ellis와 Beck은 모두 인간이 동일한 사건을 겪더라도 그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 즉, 그 사건을 어떤 생각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 사건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주장함.

➣ 사건을 왜곡시키거나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좋지 않은 생각

➝ Ellis :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

➝ Beck: 역기능적 사고(dysfunctional thought)

➣ 또 다른 인지중심 상담이론가로는 Kelly를 들 수 있음.

➣ 그에 의하면 인간은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눈(개인 구념, personal construct)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의 세상 바라보는 눈이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계속 그것을 고집하여 갖고 있게 되면 병이 생긴다고 보았음.

➣ 8강에서는 Kelly의 성격이론이자 상담이론인 개인 구념 이론(personal construct theory)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 것임.

➣ 인지중심 상담에서는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은 분리된 실체가 아니라 한데 얽혀 돌아가는 복합체인데, 그 중에서 ‘인지’가 다른 두 특성에 선행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음.

➣ 인지는 일반적으로 사고, 신념, 태도, 의견, 철학 등의 형태를 갖는데,

이것들은 개인의 내면화된 자기-대화 방식으로 전개됨.

➣ 자기-대화의 내용이 비합리적이면 적응하는 데 장애가 일어나는 반면, 합리적이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됨.

 

2. 합리정서행동상담이론

1) 합리정서행동상담의 기초

➣ Ellis가 처음에 관심을 가진 치료 이론은 정신분석으로 1946년부터 1953년까지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를 수행함.

➣ 이후 정신분석이 비합리적이며 치료 효과도 적다고 생각하고 여러 접근법을 실험해오다가 합리정서

상담(Rational Emotive Therapy: RET, 1961)을 창안해냄.

➣ 최근에는 합리정서행동상담 (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 REBT, 1993)으로 불리고 있음.

➣ 그리스 스토아 학파의 철학자 Epictetus의 영향을 받음. (“사람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그들의 판단이다.”)

➣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 있고,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 있는 존재임.

➣ Ellis는 비합리적 생각이 부적절한 정서(우울, 불안, 적개심, 초조, 무의미, 무가치 등)로 이어지고,

부적절한 정서는 결국 부적절한 행동으로 이어지므로, 합리적 생각을 하도록 하여 그런 합리적 생각이 적절한 정서(행복, 기쁨, 호기심 등)와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핵심적 과제라고 강조함.

➣ 인간은 자기와 대화할 수 있고(self-talking), 자기를 평가할 수 있으며(self -evaluating), 자기를 유지할 수 있는(self-sustaining) 존재임.

➣ 인간은 자기가 단순히 선호하는 것(예: 사랑, 인정, 성공에의 소망 등)을 너무나 절박하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실수를 범하면서 정서와 행동상의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인간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아동기에 무비판적으로 주입된 기본 관점과 가치를 변화시킬

능력과 자기 패배적 경향에 도전할 능력을 갖고 있기도 함.

 

 

 

 

2) 합리정서행동상담의 주요개념

성격의 A-B-C 모형

➣ 성격의 A-B-C 모형은 합리정서행동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중심으로서, A(활성화시키는 선행사건)가 C(정서적/행동적 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A에 대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신념인 B가 C의 진정한 원인이라는 것이 요체임.

➣ A-B-C 의 한 예

비합리적 신념

➣ Ellis에 의하면 정서적 장애는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의 결과임.

➣ 어린 시절 중요한 타인들에 의해 학습된 비합리적 신념은 지속적인 자기 암시와 자기 패배적인

내적 언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주입됨.

➣ 즉, 비합리적 신념의 지속성은 타인에 의해서 보다는 자신의 반복적인 사용과 이에 대한 미신적

사고를 굳혀 가는 데서 비롯됨.

비합리적 신념의 예

➣ 자신의 환경 내의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사랑 받고 인정 받는 것은 그 개인에게 절대적으로 중요한 일이다. -. 어떤 사람이 가치 있게 되려면 그 개인은 완전하게 유능하고 적절 하며 모든 분야에서 성취를 이루어야 한다.

➣ 어떤 사람들은 악하고 비열한데, 이런 사람들은 반드시 비난 받고 처벌 받아야만 한다.

➣ 어떤 일이 개인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끔찍하고 대단히 슬픈 일이다. 등등

비합리적 신념의 공통 특징

➣ 당위적 사고 : “..해야만 한다”는 사고

➣ 지나친 과장 : “ ..하면 큰일난다 ”는 생각

➣ 자기 및 타인 비하 : “ ..한 것을 보니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이다 ”라고 생각

➣ 좌절에 대한 인내심 부족 : 문제상황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보거나 세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아가게 함.

 

3) 합리정서행동상담의 목표와 요소

상담목표

➣ 이제까지 역기능적인 행동이나 감정의 원인이 되었던 비합리적 사고를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보다 융통성 있는 사고로 대치하여 생활사건을 보다 객관적으로 해석하고,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줄여나감.

 

➣ 상담은 사고의 재교육 과정임.

* Ellis가 제시한 정신건강의 기준

➝ 자기관심, 자기지향, 자기수용, 사회적 관심, 관용, 융통성, 몰입, 과학적 사고, 위험 감수,

불확실성의 수용, 반 유토피아 주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 상담자의 역할 :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은 근본적으로 인지적이며 지시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때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밀접한 인간관계에 대해서는 그리 신경을 쓰지 않으며, 오히려 상담자는 대개 교육을 강조하는 설득 방법을 사용하는 교사의 역할을 함.

➣ 내담자의 역할 : 일단 내담자가 자신들의 신념이 정서와 행동의 일차적 원인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인지적 재구조화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는데, 상담자가 교사의 역할이라면 내담자의 역할은 학생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음.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의 기본 생각은 내담자가 자기경멸을 하지 않도록 돕는 것임.

➣ 상담자는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고 한 인간으로서 완전하게 수용한다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비합리적 사고와 자기 파괴적 행동에 도전하게 함.

➣ 내담자가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것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개인적 온정보다는 가르치기, 독서기법,

행동수정 등 객관적인 기법을 사용함.

 

4) 합리정서행동상담의 과정과 기법

상담과정

1 단계
정서적/행동적 결과(C)의 탐색
2 단계
상담목표의 설정
3 단계
선행사건(A)의 탐색과 명료화
4 단계
정서적/행동적 결과와 사고 간의 관계 교육
5 단계
사고(B)의 탐색과 상담의 과정적 목표 설정
6 단계
사고의 심층적 탐구
7 단계
논박(論駁, dispute)의 수행
8 단계
과제의 활용
9 단계
종결하기

논박(dispute)의 단계

①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을 소유하는 한 그들은 정서적 불편을 겪게 될 것임을 지적 한다.

② 합리적인 신념을 제공한다. 그리고 만약 내담자가 합리적 신념을 믿게 된다면 어떻게 느낄지를 상상하도록 요구한다. ③ 내담자가 더 좋게 느낀다면,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을 포기하도록 격려하는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④ 비합리적 신념의 증거를 물어본다. ⑤ 내담자가 증거가 없음을 인정할 때는 그들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하여 물어본다. 이것은 인지적 변화를 위한 강화물로서의 정서적인 변화를 지적하기 위한 것이다. ⑥ 만약 내담자가 더 좋게 느낀다면 결과(C)를 초래하는 것을 어떻게 찾아냈는지 질문한다. ⑦ 마지막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그들의 사고가 변화한 것을 깨닫게 한다. 비합리적 신념으로부터 합리적 신념으로의 변화를 포함하는 인지적 변화의 요인을 지적한다.

상담기법

2. 합리정서행동상담이론

1) 인지상담과 합리정의행동상담

➣ Beck은 인지상담(Cognitive Therapy: CT)이라고 알려진 접근방법을 발전시켰는데, REBT와 유사성이 있음.

➣ 즉, Beck의 인지상담은 능동적이고, 지시적이고, 시간 제한적이고, 현재 중심적이고, 구조적인 접근이라는 점에서 REBT와 유사함.

➣ 다만, 인지상담을 하는 상담자들은 REBT보다 내담자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을 더 강조하고 있으며, 역기능적 신념이 비합리적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정상적인 인지과정을 방해하고 왜곡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봄.

 

2) 문제의 원인

➣ Beck의 인지상담에서는 심리적 문제들이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정보에 근거한 잘못된 추론, 그리고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사고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봄.

➣ Beck은 틀린 가정이나 잘못된 관념을 이끄는 체계적인 오류들과 왜곡된 인지 형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음.

➝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 과잉 일반화, 과대평가과소평가, 개인화, 낙인 찍기, 극단적 사고

임의적 추론 (arbitrary inference)

➣ 지지할 만한 적절한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되는데도 그러한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서, 기대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파멸이나 최악의 상황을 생각하는 것도 포함됨.

➝ 예컨대, 실제로 자신을 모함하는 사람이 없고 상황이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유를

들어 자신이 모함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선택적 추상화 (selective abstraction)

➣ 사물이나 사건의 부분적인 세부사항을 근거로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다른 정보가 무시되고 전체적인 맥락이 간과되기도 함.

➝ 예컨대, 한 개인이 자신이 한 일을 평가 받을 때,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가 함께 있는데도

부정적인 평가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그것임.

과잉일반화 (over-generalization)

➣ 단 하나의 사건을 근거로 형성된 극단적인 신념을 유사하지도 않은 다른 사건이나 장면에 부적절하게 적용하는 과정을 일컬음.

➝ 예컨대, 어떤 청소년을 상담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한 상담자가 자신은 청소년 상담에는 소질이

없다고 결론을 내려버린다든지, 더 나아가 어떤 내담자를 만나도 상담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

고 결론을 내리기도 하는 것.

과대평가(magnification), 과소평가(minimization)

➣ 어떤 경우나 상황을 실제 가치보다 더 크게 또는 더 작게 지각하는 것을 말함.

➝ 예컨대, 교수가 자신의 인사를 받아주지 않았다고 해서 그 교수가 자신을 멍청한 것으로 생각

하고 있다고 확대 해석하는 것.

개인화 (personalization)

➣ 자신과 관련시킬 근거가 없는 외부 사건들을 자기 자신과 관련시키는 것을 말함.

➝ 예컨대, 우리 부모가 이혼한 것은 내가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가 그것.

낙인 찍기 (labeling)

➣ 자신의 불완전성과 과거의 실수에 근거해서 자신의 정체감을 묘사하고, 이를 자신의 진정한 정체감으로 정의하는 것.

➝ 예컨대, 자신이 담임을 맡고 있는 반의 성적이 어쩌다가 다른 반에 비해 낮게 나온 경우,

“나는 무능한 교사이고, 지금 당장 교사 자격증을 반납해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것.

 

극단적 사고 (absolute thinking)

➣ 흑백논리로 사고하고 해석하거나, 경험을 어느 한 극단으로 범주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그러한 극단적 사고를 하게 되면 모든 일을 흑백논리로 분류하게 됨.

➝ 예컨대, 순수하지 않은 것은 곧 더러운 것으로 생각하거나, 성공하지 않으면 완전한 실패라고

생각하는 것.

 

3) 인지상담의 적용

➣ 인지상담을 하는 상담자들은 구체적인 문제의 본질에 관계없이, 개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해 대안적 해석을 하도록 도와주는 데 관심이 있음.

➣ 초기에는 우울을 다루는 접근으로 인식되었지만, 불안 장애의 상담에도 많이 적용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아동과 가족, 부모 훈련, 아동학대, 물질남용에서 회복된 사람들, 부부 스트레스, 이혼,

기술 훈련, 스트레스 관리, 건강 문제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어 왔음.

➣ 우울증에 대한 Beck의 입장은 ‘우울이 내부로 향하는 분노로부터 기인한다’는 Freud의 생각에 반대하면서, 대신 우울한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의 내용과 사건에 대한 잘못된 해석에 초점을 둠.

➣ Beck에 의하면 우울증은 부정적 자기 지각, 현재 경험에 대한 부정적 시각, 미래에 대한 부정적 시각 등 인지적 3요소에 기인함.

우울의 인지적 3요소

➣ 부정적 자기 지각 : 자신을 결함이 있고 부족하며, 가치 없고 아무도 원치 않는 존재로 봄.

➣ 현재 경험에 대한 부정적 시각 : 부정적이고 요구만 하는 자기를 패배시키는 장소, 실패하고 처벌 받는 장소로 이 세상을 보는 것.

➣ 미래에 대한 부정적 시각 : 고생, 고통, 결핍, 실패가 계속 반복되리라고 예견하는 것인데, 같은 논리로 조증(躁症, mania)은 자신의 경험, 미래에 대해 과장된 견해를 가지는 것임.

➣ 인지상담은 ① 내담자로 하여금 왜곡된 사고를 하고 있음을 알게하고, 실제 그런지 검증하게 하며, ② 다른 더 나은, 융통성 있는 관점을 발전시키고, ③ 새로운 인지반응과 행동반응을 연습시킴으로써 문제(예: 우울증)를 경감시키는 상담기법임.

➣ 절대적이고, 도덕적이고, 돌이킬 수 없다는 인식을 다양하고 상대적이며, 비판단적이고, 변경 가능하다는 인식으로 바꾸도록 인식의 왜곡을 수정하는 것이 상담의 기초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