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심리학

상담사&심리사!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9강. 행동중심 상담이론 1

9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1

1. 개관

➣ 행동중심 상담이론은 측정이 불가능한 가설적인 개념인 ‘정서’나 ‘인지’를 변화시키려는 전략과 달리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방법임.

➣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전략을 행동수정이론(behavior modification theory)이라 하는데,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음.

➣ 제 9강에서는 행동수정이론의 근거가 되는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음 10강에서는 행동수정이론의 이론적 가정과 특징, 행동수정의 목표와 절차, 주요 기법 등에 대해 살펴볼 것임.

 

1) 행동수정이론의 기초

➣ 행동수정이론은 20세기에 발전된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음.

➣ 이 계통의 심리학자들은 실증적 방법에 의해서 인간행동에 관한 일반 이론을 확립하는 데 크게 공헌함.

➣ 초기에는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구축에 그 목적이 있었으나 인간행동의 변화와 관련된 교육학, 심리학, 간호학, 재활의학, 체육심리학, 경영학, 상담 및 심리치료 등의 분야에서, 그리고 정상인, 정신박약자, 성인 및 아동 정신병 환자, 비행 청소년, 알코올 중독자 등의 치료에까지 확대되어 나가고 있음.

➣ 행동수정이론은 행동변화에 대한 응용과학인데, 행동수정을 과학적이라고 보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음.

➣ 첫째, 행동수정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응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행동원리와 법칙을 실험적 절차에 따라 발견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임.

➣ 둘째, 행동수정에서는 실제로 행동을 변화, 수정함에 있어 심리학 실험실에서 발견된 과학적인 원리를 응용하고 있기 때문임.

행동주의 (Behaviorism)

➣ J. Watson에 의해 창시됨.

➣ 1913년 초부터 시작해서 몇몇 기사와 책에서 Watson은 그가 말하는 행동주의적 방향으로 심리학이 혁신적인 변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함.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마음의 세계에 대한 주관적인 관찰은 신뢰할만한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과학적 연구대상으로 삼음.

➝ 학습의 중요성,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 강조.

 

2.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수동 조건형성이론

개관

➣ 수동조건형성 또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Pavlov가 개의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 도중,원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탄생.

주요 개념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짝짓기

➝ 일반적으로 조건 반응의 강도는 조건 자극(CS)-무조건 자극(UCS) 짝짓기의 빈도와 두 자극간의

시간 간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짝짓는 횟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어느 수준까지는 조건 반응의 강도는

증가함.

➝ 조건 자극을 무조건 자극보다 0.5초 정도 먼저 제시했을 때 조건 자극과 조건 반응이 가장

강하게 연결됨.

➣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 어느 특정한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이 조건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현상.

➣ 자극 변별(stimulus discrimination) : 유기체는 처음에는 신호가 되는 모든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지만 점차 변별력이 날카로워져 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는 현상.

소거(消去, extinction) : 조건 반응이 획득된 뒤에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계속 반복해서 제시하면 조건 반응은 점점 약해져서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

소거 절차에 의해 조건형성으로 학습된 행동이 없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발적 회복이나 재 조건형성으로 재생되는 것을 보면 그것은 일시적인 억압현상이라고 볼 수 있음.

자발적 회복 (spontaneous recovery) : 조건 반응이 소거된 후 조건자극도 무조건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자극이 다시 제시되면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 반응이 재생되는 현상.

재 조건형성 (reconditioning) :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조건 반응은 원래의 강도로 돌아오는 현상.

2) 작동 조건형성이론

개관

수동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주로 불수의적 반응의 학습과 관련된 것으로, 불수의적 반응이란 우리의 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반사행동이나 공포반응, 불안반응 등을 말함.

작동 조건형성이론(작동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수의적 행동의 학습기제인데, 즉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분명하지 않을 때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작동조건형성이론이 유용함.

수의적 반응은 우리의 의지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한 행동을 말함(예:TV채널 돌리기,문열기 등).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horndike는 학습자가 다양한 반응을 해보면서 그 중에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함.

성공하기까지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시행착오적 학습(trial and error learning)이라고 함.

또한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 준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을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이라고 부른다.

학습의 법칙

연습의 법칙-반복

효과의 법칙-강화

준비성의 법칙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Thorndike가 시작한 도구적 조건형성 실험은 하버드 대학교의 Skinner에 의해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됨.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실험동물이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계획적으로 조형(shaping)해 가는 연구를 계획한 점임.

강화(reinforcement) : 어떤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벌(punishment) : 어떤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강화자극의 종류

기초강화자극 :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에게 강화물로 작용하는 자극. 예) 음식, 물, 성적 자극 등

조건강화자극 : 강화력이 없는 중립적인 자극이 강화력이 있는 기초강화자극과 여러 번 연결되면 그 중립자극은 강화력을 얻음. 예) 칭찬, 인정, 격려, 돈, 토큰 등

활동강화자극 :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할 수 있음.(Premack의 원리)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계속적 강화(successive reinforcement)

➝ 육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함.

➝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에 유용.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 가끔씩만 강화함.

➝ 학습된 행동을 유지시키는 데 유용.

3.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의 의미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수동(고전적)조건형성과 작동(조작적)조건형성은 어떤 직접적인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하는 학습기제임.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이 없이도 학습을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간접학습은 관찰에 의한 것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을 사회학습(social learning)이라 함.

A. Bandura에 의해 주창되었는데, 관찰학습 또는 모방학습(modeling)이라고도 하며, 유기체가 어떠한 행동을 시도해보지 않고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시행학습(no-trial learning)이라고도 함.

 

2) 사회학습이론의 성격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해놓은 것으로 이해될 수 있음.

즉,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에는 외부 환경의 어떤 직접적인 자극(강화)뿐 아니라 우리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는 것인데, 굳이 따지자면 행동주의보다는 인지주의의 경향이 강함.

Bandura에 의하면 사회학습은 대체로 고전적 조건화 및 조작적 조건화와 함께 이루어지며 그 두 가지 학습기제는 상호간에 학습을 더 촉진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함.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상호결정론 : Bandura에 의하면 인간은 어떤 식으로 행위하느냐에 따라서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변화된 환경은 다시 자신의 후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렇게 행동, 인간, 환경의 세 요소는 교호작용(交互作用)을 함.

자기규제(self-regulation) : 모델의 행동이라는 외적자극이 단순히 관찰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내적인 인지적 통제에 의해 어떤 행동의 학습이 일어나므로,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규제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음.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 특정한 환경에서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말하는데, 지각된 자기 효능감은 학습장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그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려고

하는 반면에 자기 효능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쉽거나 지나치게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고 장애가 생기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음.

 

4)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 : 관찰의 대상이 되는 모델에 주의를 집중하는 단계로, 이 때 모델은 학습자에게 매력이

있어야 함.

파지(把持) : 관찰한 것을 언어적으로 부호화하거나 심상(心象)의 형태로 기억해 두는 단계.

운동재생 : 기억해 놓은 것을 어떤 행동으로 재생해내는 단계인데, 기억한 것을 운동으로 재생해

내려면 그에 적합한 근육기관과 신경계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함.

동기유발 : 자기강화와 대리 강화에 의해 동기를 유발함.

 

자기강화, 대리강화/자기처벌, 대리처벌

자기강화(self-monitored R.): 자신이 재생해 낸 행동을 보고 스스로 만족하고, 잘해냈다고 강화하는 것.

대리강화(vicarious R.) : 다른 사람이 같은 행동에 대해 강화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강화 받는

것을 경험하는 것.

자기처벌 :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기준에 미흡하였다고 판단될 때 자신을 벌하는 것.

대리처벌 : 다른 사람이 같은 행동에 대해 벌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벌 받는 것을 경험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