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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사&심리사!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11강. 집단상담

 

제11강.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기초

1) 역사적 배경

➣ 집단역동 (group dynamics) : 장 이론(field theory)을 주창한 Lewin이 1930년대에 처음 사용함 .

➣ 집단 정신치료 (group psychotherapy) : 전통적인 개인 정신분석에 반기를 들고 심리극을 창시한 Moreno가 1931년에 처음 사용함.

➣ 자조집단 A.A. (Alcoholic Anonymous) : 1935년 알코올 중독자였던 두 의사가 시작함.

➣ 가족상담 : 1940년대 정신분열증 환자와 그 가족에 관한 네 가지 중요한 연구의 영향으로 주목을 받으며 등장함.

➣ 훈련집단 (T-group: training group) : 1947년 미국의 지역사회 지도자 훈련을 위한 연수원에서 시작된 집단으로서, 자신을 탐색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인정받고 있음.

➣ 1960년대에 감수성 집단 (sensitivity group), 참 만남 집단(encounter group) 등이 등장함.

 

2) 집단상담의 의미

➣ 집단상담이란 한 사람의 카운슬러가 몇 명의 내담자를 상대로 각 내담자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을 변화시키려는 노력. (이장호, 1995)

➣ 집단상담이란 적은 수의 비교적 정상인들이 한두 사람 전문가의 지도하에 집단 혹은 상호관계성의 역학을 토대로 하여 믿음직하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혹은 한층 높은 수준의 개인의 성장발달 및 인간관계 발달의 능력을 촉진시키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관계 과정. (이형득, 1992)

집단상담과 집단훈련

➣ 집단상담 : 훈련과 경험을 쌓은 전문가에 의해 운영됨/ 훈련집단에 비해 규모가 작음/ 상담자는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감정 및 반응양식을 탐색하고 명료화하는 것을 목표로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함.

➣ 집단훈련 : 대체로 구조화된 집단이어서 고도의 훈련을 받지 않더라도 프로그램의 지침을 따르면 큰 무리 없이 운영할 수 있음/ 다소 규모가 클 수 있음/ 지도자는 개인적인 문제보다는 공통의 관심사(스트레스 관리, 진로탐색 등)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주도함.

개인상담과 비교한 집단상담의 특징

➣ 여러 사람이 참여하기 때문에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들에 있어 개인상담과 차이가 있음.

➣ 집단에 참여하는 내담자들은 자신의 과거나 집단 밖 사건보다는 집단 내 인간관계 속에서 경험하는 지금-여기에서의 생각과 느낌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 내담자는 자신이 상담과정에 얼마나 깊게 관여할 것인지를 쉽게 조절할 수 있음.

➣ 권위를 가진 사람 앞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음.

➣ 소속감과 동료의식을 즉시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

➣ 구성원의 다양성 때문에 학습경험을 풍부히 할 수 있음.

 

 

3) 집단상담의 유형

자조집단

➣ 자조집단(self-help group) : 공통의 문제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활양식을 바꾸거나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를 갖게 하는 지지체제를 형성하는 집단.

예) 비만, 음주, 도박, 흡연의 통제를 위한 집단, 암 환자 가족 집단, 장애아동 가족집단 등

➣ 전문지도자가 아닌 집단의 일원이 전체적인 조정을 하며, 가끔씩 전문가를 초청하여 도움을 받기도 하는 형식으로 운영 됨.

참 만남 집단

➣ 참 만남 집단(encounter group) : 인간관계집단, 잠재력집단, 훈련집단(Tgroup), 성장집단 등 그 성격이 약간씩 다른 집단들이 포함되지만, 공통적으로 자신과 타인과의 보다 의미 있는 만남과 접촉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적 통찰과 학습, 인간의 실존에 대한 자각을 강조하는집단.

➣ 지금-여기의 경험을 통해 느낀 바를 중심으로 자유롭고 솔직하게 대화하며, 신체접촉이나 감수성 훈련 등의 비언어적 기법도 상호작용을 돕는데 사용됨.

➣ 상담자는 특정한 구조나 프로그램 없이 집단성원들이 솔직한 현재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자세로 격려하는 촉진자 및 참여자의 역할을 함.

가이던스(지도) 집단

➣ 지도 집단(guidance group) : 특정한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기술을 개발하거나 생활에서 당면하는 적응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일정한 주제, 구조, 내용을 가지고 강의, 교수 등의 구조화된 방법들을 활용하는 집단.

예)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능력 증진, 대화기술, 문제해결기술, 갈등해결기술,

감정조절기술 향상 집단프로그램.

➣ 문제에 대한 정보제공, 효율적인 관리방법, 문제와 관련된 심리적, 환경적 문제의 해결방법을 짜여진 프로그램 안에서 교육, 토론, 연습, 적용하도록 함.

상담집단

➣ 상담 집단(counseling group) : 개인상담과 마찬가지로 집단에 참여한 일반인들의 대인관계문제,

자기이해 증진, 부적응행동의 극복 등을 도와주는 집단.

➣ 성장, 발달, 문제예방, 자각, 또는 의식 증진, 적응기술 개발 등을 목표로 하며, 과거의 문제나 관계의 역동보다는 현재의 생활, 느낌, 사고 등에 초점을 둠.

➣ 치료집단(therapy group)에 비해 비교적 단기간에 진행.

➣ 집단구성원들의 문제 이해, 상담목표 수립, 개입전략 선정등의 측면에서 개인상담 수준에서와 같은 능력과 자질이 지도자에게 요구됨.

치료집단

➣ 치료 집단(therapy group) : 치료의 목표, 지도자의 역할, 개입전략 등에 있어서 상담집단(counseling group)과 많은 공통점이 있으나, 주로 병원이나 임상장면에서 신경증적 장애, 성격장애, 정신병적 장애 등의 문제를 가진 집단구성원을 대상으로 성격의 분석 및 재구조화, 증상의 완화 등을 목적으로 비교적 장기간 운영되는 집단.

➣ 일반 상담자가 치료집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신병리의 과정과 진단방법, 신경심리, 약학 등에 관한 교육과 훈련이 추가적으로 필요함.

 

2. 집단상담의 실제

1) 집단구성원의 구성

➣ 인원 수는 목적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8~12명 정도가 적절함.

* 집단의 크기가 클 경우 : 풍부한 학습 가능/개인에게 개입할 기회 축소/어떤 경우 집단구성원이

수동적이 됨.

* 집단의 크기가 작을 경우 : 개인에게 집중할 기회 많아짐/집단역동을 충분히 활용 못함/ 개인에게

지나친 부담을 주기도 함.

➣ 일반적으로 적절하게 이질적인 집단이 효과적임.

cf. 아동의 경우는 남녀를 따로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청소년기에는 연령을 동질화하는 것이 효과적임.

집단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 자기가 가지고 있는 문제(예: 부끄러움, 고독 등)를 많은 사람들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배울 필요가 있는 사람

➣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는 사람

➣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의 반응이나 조언이 필요한 사람

➣ 권위를 가진 사람에게 극도의 두려움을 가진 사람

➣ 동료 혹은 타인의 이해와 지지가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되는 사람

집단상담에 적합하지 않은 내담자

➣ 매우 복잡한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심층적인 탐색이 필요한 사람

➣ 대인관계가 전혀 되지 않아 사람이 많은 곳 자체를 두려워하는 사람

➣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너무 두려워하는 사람

➣ 남의 인정이나 주목에 대한 욕구가 너무 강해서 집단을 혼자 주도해갈 우려가 있는 사람

➣ 정신병자, 반사회적 인격장애자

➣ 이상의 사람들도 집단에 참여할 수는 있으나, 적합한 집단유형이 무엇인지 세심하게찾아야 함.

 

2) 집단의 형식

➣ 구조화 집단 : 집단에서 이루어질 활동들이 정해져 있음/ 대개의 가이던스 집단, 훈련집단이 이에 해당됨.

➣ 비구조화 집단 : 최소한의 구조(시간, 횟수, 윤리)만 부여하고 나머지는 지도자와 집단원이 운영/ 상담집단과 치료집단이 이에 해당됨.

➣ 개방집단 : 집단 시작 후 새 구성원을 허용하는 집단

➣ 폐쇄집단 : 시작할 때의 구성원으로 끝까지 가는 집단

cf. 마라톤 집단 : 만남의 빈도, 1회기의 길이 등은 집단의 유형, 지도자의 경험에 따라 좌우되는데,

보통 일주일에 한 번, 1회기에 2시간 정도가 보통이나 때에 따라서 2~3일 집중적

으로 만날 수도 있는데, 이런 집단을 마라톤 집단이라 함.

 

3) 집단상담의 목표

➣ 집단상담의 목표는 집단이 근거하고 있는 이론적 관점, 집단의 형태, 집단구성원의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정해지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들을 공유함.

1) 인간의 욕구나 문제들의 공통성과 보편성 인식

2) 자기수용, 자기이해, 자기 존중감 증진

3) 정상적 발달문제와 갈등을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 발견

4)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습득

5) 감정의 바람직한 표현 촉진 등

 

4) 집단상담의 과정

집단 준비단계

➣ 집단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준비하는 단계

➣ 집단상담지도자는 집단의 목적과 운영방식 등을 가능한 한 문서로 작성하여 집단구성원들에게 미리 알려줌.

➣ 조력자(co-leader)가 있을 경우에는 그와 협조관계를 맺음.

➣ 집단구성원들끼리 미리 알고 집단의 규범을 소개할 수 있는 사전 집단을 준비함.

초기 단계

➣ 집단의 안전성에 대한 탐색과 전체적인 구조화가 이루어지는 단계

➣ 침묵이 많고, 집단구성원들이 서로 어색하게 느끼며 혼란스러워 하는 단계

➣ 집단상담지도자는 집단참여자로서 모델을 제시하고, 구성원으로 하여금 집단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정하도록 도와주며, 집단구성원들이 지도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지도자의 책임 한계를 분명히 함.

과도적 단계

➣ 집단구성원의 불안감과 방어적 태도가 두드러지며 집단 내에서 힘과 통제력을 놓고 갈등이 일어나는 시기

➣ 집단상담지도자의 역할과 능력에 도전하는 등 집단구성원의 저항이다양한형태로표현되기도 함.

➣ 집단상담지도자는 집단구성원들이 자신의 불안감을 표현하게 하고, 집단내의 갈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집단상담지도자는 집단구성원들이 자신에게 보이는 도전과 저항에 대해 솔직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접근하는 모범도 보여주어야 함.

집단에서의 저항

➣ 저항은 집단운영에 방해가 되기도 하지만 그것을 잘 활용하면 매우 효과적 일 수 있음

➣ 침묵 : 지도자에 대한 불만, 타 집단구성원이나 지도자의 반응에 대한 불만, 개인 특유의 반응양식 등에 기인한 것

➣ 독점 : 한 사람이 집단 주도

➣ 지나친 의존 : 초기에는 지도자에, 중기에는 다른 집단구성원에 대해 나타나기도 함.

➣ 집단의 양립화나 소집단화 : 집단의 분리

➣ 주지화 : 내면세계 개방이 아닌 지적 토론을 벌이는 것

➣ 역사가 출현 : 현재가 아닌 과거 일에 대해 이야기

➣ 지도자와의 동일시 : 집단구성원이지도자 역할을 함

작업 단계

➣ 집단에 응집력이 생기고 생산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기

➣ 집단구성원들은 지금-여기에 초점을 맞추게 되고, 집단에 강한 소속감을 느끼며, 집단에 대해 반복적으로 만족감을 표현함.

➣ 집단구성원들은 자신의 문제나 목표를 쉽게 개방하고 자신이 독립적으로 해야 할 부분과 지도자에게 의존할 부분을 분명히 알게 되며, 행동의 변화를 위해 집단 내에서 연습한 것을 밖에서도 시도함.

➣ 지도자는 집단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치료적 요인에 주목하여 이러한 요인들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함.

종결 단계

➣ 지금까지 했던 작업을 다지고 집단을 마무리 하는 시기

➣ 종결과 헤어짐에 대한 감정을 다룸

➣ 지금까지 집단이 집단구성원 각자에게 주었던 영향을 평가 함.

➣ 서로에 대한 피드백과 해결되지 않은 주제를 마무리함.

➣ 앞으로 개인의 성장을 위해 어떻게 살 것인지를 전망함.

추수작업 단계

➣ 집단의 효과를 재 검토하고 집단이 어떤 부정적인 영향은 없었는지, 집단이 일상생활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집단의 효과가 지속되고 있는지 등을 돌아보는 단계

➣ 정규 집단이 끝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여건이 허락하면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가질 수 있음.

➣ 집단상담지도자는 집단구성원과 집단에 대해 평가하고, 의뢰가 필요할 경우에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

 

 

3. 집단상담에서의 유의사항

1) 집단상담지도자의 역할과 기술

집단상담지도자의 역할

➣ 수위 : 집단구성원의 심리적 이탈을 방지하고 집단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가지도록 함.

➣ 산파 : 집단상담의 목표와 일치하는 집단분위기를 조성

➣ 법률가 : 문제행동의 예방 및 집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집단의 규범을 세우고 이것을

지켜나가도록 함.

➣ 교통순경 : 집단구성원들간의 대화가 충분히, 그리고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함.

➣ 모범(model) : 집단과정에서 촉진되어야 할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시범을 보임으로써 집단

구성원-지도자, 집단구성원-집단구성원 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함.

➣ 분석가 : 집단의 전체적인 상호작용과 역동을 파악하고, 집단구성원의 통찰과 학습을 위해 적절한

해석과 논평을 함.

집단상담지도자의 기술

➣ 집단상담지도자에게 필요한 기술은 기본적으로 개인상담에서 활용되는 기술임.

➣ 집단구성원들의 자기공개와 활발한 의견교환을 도와주는 기술, 집단구성원의 학습과 변화를 가져

오는 데 필요한 기술 등이 있음.

➝ 경청하기, 반영하기, 명료화하기, 요약하기

➝ 질문하기, 촉진하기, 지지하기

➝ 피드백주기, 시범 보이기, 자기공개하기

➝ 직면시키기, 해석하기 등

 

2) 집단상담에서의 윤리문제

➣ 집단구성원들이 포함되는 연구나 실험적 활동이 있을 경우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함.

➣ 집단구성원들끼리 집단 모임 밖에서 개별적인 만남이나 관계가 이루어질 경우 이를 집단 모임에서

가능한 한 보고하도록 권유함.

➣ 집단상담지도자는 집단구성원들과 부적절한 개인적 관계를 맺지 말아야 함.

➣ 집단상담지도자는 집단의 목표, 집단 운영방식,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와 그럴 수 없는 서비스에 대해

집단구성원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함.

➣ 집단상담지도자는 집단구성원들에게 그들의 권리뿐만 아니라 시간 엄수, 솔직한 의사소통, 개인적인

정보를 누설하지 않는 것 등의 책임도 있음을 강조해두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