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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사&심리사!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13강. 상담의 보조전략

제13강. 상담의 보조전략

 

 

1. 개관

➣ 상담의 보조전략을 정확히 규정하기는 어려운데, ‘보조’라는 용어가 의미 하듯이 전통적인 심리상담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을 달성하는 데 보조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음.

➣ 즉, 일반적인 상담이론서에서는 대개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내담자의 정서, 사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들이 여기에 해당하는 것들임.

➣ 보조전략으로는 미술, 음악, 무용, 독서, 글쓰기, 연극, 놀이 등을 활용하여 인간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전략들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이 중 몇 가지에 대해서만 그 발달배경, 주요개념, 과정 및 기법 등을 간략히 정리할 것임.

 

2. 미술을 활용한 전략

1) 발달 배경

➣ 미술치료는 그림, 조소, 디자인, 공예 등 다양한 미술매체를 활용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심리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

➣ 1950년대에 정신분석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는 Naumburg와 Kramer에 의해본격적으로발달함.

# Naumburg : 미술활동은 자유연상을 촉진시키는 도구로서 개인의 무의식적 내면세계를 이해하는

도구임.

# Kramer : 미술활동은 개인의 내면세계의 갈등을 승화시키는 수단으로서 치료적 효과를 지니고

있음.

 

2) 적용

목표 및 대상

➣ 목표 : 미술활동을 통해 내담자가 통찰할 수 있도록 도와줌.

➣ 대상 : 일반적으로 미술치료는 말로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가진 대상에게유용한방법임.

➝ 예전에는 병리적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주된 대상이었으나 미술치료의 다양한 효과

(심리적 안정, 자존감 회복, 인간관계 개선 등)에 관한 연구들이 소개되면서 그 대상이 유아에서

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으로 확산되고 있음.

시간 및 구성

➣ 시간 : 치료시간은 주 1~2회, 1회당 50~90분 정도인데, 내담자의 집중력에 따라 조정될수있음.

➣ 구성

➝ 비지시적 방법 : 내담자가 주제와 재료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방법으로서 치료 기간이 장기적

이고 내담자의 자아능력을 신뢰할 수 있을 때 적합함.

➝ 지시적 방법 : 치료자가 주제와 재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서 치료기간이 단기적이거나

내담자가 미숙할 때 유용함.

매체 및 재료의 종류와 활용

➣ 매체(재료) : 미술매체(재료)는 의사가 처방하는 약과 같은 것으로서 간단하고 적절하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다루기 쉬워야 하며, 내담자의 성격과 인지수준 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

➝ 부드러운 재료 : 물감, 젖은 점토 등은 퇴행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재료로서 성격이 경직된

내담자에게 매우 유용하나 충동적이고 자아경계가 불분명한 내담자에게는

충동적 성향을 심화시킬 수 있음.

➝ 딱딱한 재료 : 연필, 색연필, 사인펜 등은 높은 통제력을 지닌 재료로서 내담자의 충동적

성향을 통제하기에 용이함.

미술치료자의 역할

➣ 미술치료자는 내담자의 성향, 치료목표, 치료기간 등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 단기치료의 경우에는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역할을 하지만, 장기치료의 경우에는 내담자를 허용적인 태도로 대하고 어떠한 작품 내용도 수용하면서 내담자의 마음을 정서적으로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야 함.

➣ 내담자가 아동일 경우에는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강화를 줄 필요가 있는데, 이때 작품 결과에 대한 강화는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왜냐하면 작품 결과에 대한 강화는 내담자의 주의를 작품 결과에 한정시키게 되어 차후 새로운 표현방법을 시도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임.

미술치료의 과정

➣ 도입단계 : 서로 친밀해지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긴장이완을 위한 호흡법이나 음악을 사용하기도 함.

➣ 활동단계 : 내담자가 활동 자체에 몰입하여 깊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음.

➣ 토론단계 :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살펴보면서 작품을 시작할 때와 만들 때 그리고 끝났을 때의 느낌은 어떠한지, 작품의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만약 작품을 수정하고 싶다면 어느 부분을 수정하고 싶은지 등에 대해 토론할 수 있음.

cf. 언어표현에 제한이 있는 경우 토론을 거의 안 하기도 함.

미술치료의 기법

➣ 진단적 기법 :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

➣ 인물화검사(Draw A Person: DAP), 가족화검사(Draw A Family: DAF), 집 나무 사람 검사(House, Tree, Person: HTP) 등

➣ 치료적 기법 : 내담자의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기법.

➝ 끼적거리기, 테두리법, 콜라주 기법, 감정차트 만들기, 그림 완성법, 핑거 페인팅,조소활동법 등

3. 음악을 활용한 전략

1) 발달 배경

➣ 음악치료는 음악을 사용하여 정신적, 신체적 건강의 회복과 유지,개선이라는 치료적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 19세기와 20세기 초에는 주로 병원에서 시도되었으며, 1940년대 중반부터 미국 대학 및 대학원에

강좌가 개설되고 다양한 훈련프로그램이 개발됨.

➣ 미국의 국립음악치료협회의 발족과 1964년 음악치료 학술지 J. of Music Therapy가 창간된 이후

본격적으로 발달함.

➣ 음악치료에서는 ‘감상’과 음악활동 자체에 ‘참여’하는 두 방법 모두 인간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음.

 

2) 적용

목표 및 대상

➣ 목표 : 음악치료는 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적 건강을 꾀하며, 치료라는 말을 사용하지만 반드시 치료에 국한하지 않고 인간행동의 바람직한 변화, 자신과 주변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 사회적응 등 교육적, 발달적 목적을 가지고 있음.

➣ 대상 : 정신지체아, 노인, 신체부자유아, 자폐아, 학습장애아, 기타 외상적 두뇌손상을 입은 자, 정신병자, 다양한 의학적 증상 및 고통을 가진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되고 있음. 과거에는 치료의 목적이 강했던 반면 요즈음에는 예방적 기능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음.

음악의 효과

➣ 음악은 음악치료의 기본 도구인데, 여러 형태의 음악활동(감상과 참여)은 사람의 행동과 심리상태에 다양한 반응을 일으키며, 그 효과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반응의 변화로 나타남.

(1) 고통의 진정

(2) 근육 이완과 운동기능의 증가

(3) 반응력의 강화

(4) 불안 및 부정적 감정의 완화

(5) 인간관계 촉진

음악의 치료적 요소

➣ 어떤 음악이 어떤 효과를 유발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함.

# 동질의 원리 : 내담자의 기분이나 정신적 템포에 맞는 음악이 효과가 있다는 원리로서, 예컨대

우울증 환자는 느린 템포에 조증 환자는 빠른 템포에 자극을 받는다는 것.

# 이질의 원리 : 내담자의 기분이나 기호와는 거리가 있거나 상반되는 음악이 효과가 있다는

원리로서, 예컨대 슬플 때 상쾌한 빠른 음악, 흥분될 때 차분한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

➣ 음악의 다섯 가지 요소 즉, 멜로디, 하모니, 리듬, 음색, 형식 등을 활용하여 내담자나 환자의 상황과 치료목적에 따라 특정 요소가 강조된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음악치료자의 역할

➣ 음악을 상담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려면 상담자 자신이 음악에 조예가 있어야 하고, 악기 한 가지 정도는 연주할 줄 알아야 함.

➣ 음악을 연주하는 치료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음악적 표현에 대해 ‘노래를 잘 한다’. ‘율동을 잘 한다’와 같은 판단을 삼가야 함.

➣ 상담자는 내담자 나름의 스타일을 존중하고 격려하며, 음악적 표현을 통해 내담자가 전하고자 하는 의미, 음악활동을 하면서 나눌 수 있는 사람들간의 감정과 소속감 등을 존중하고 격려해주어야 함.

 

3) 치료과정과 기법

음악치료의 과정

➣ 진단평가 :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

➣ 치료목표 설정 : 진단평가에서 나타난 내담자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내담자의 전체적 치료목표 달성을 위해 음악치료가 할 수 있는 목표를 선택함.

➣ 음악활동 적용 : 설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내담자에게 어떤 음악활동을 적용하여야 할지 결정하고 계획서를 작성하여 그대로 실천함.

➣ 내담자 반응 평가 : 진행상황을 매 회기 평가하고, 치료방향이 올바른지, 계획된 음악활동이 내담자의 수준이나 기능적인 상태에 적절한 지 등을 확인함.

음악치료의 기법

➣ 즉흥연주 : 즉흥연주는 진단평가, 치료 및 평가의 방법으로 사용되는데, 치료장면에 서는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작품에 맞춰 자신을 표현하도록 하고 치료자는 내담자의 음악을 모방함으로써 내담자의 감정을 반영함.

➣ 적극적인 음악감상과 상상(GIM) : GIM (Guided Imagery and Music) 치료기법은 1978년 미국의 Helen Bony가 처음 시작한 것으로 GIM은 음악의 연상작용을 통해서 내담자의 상태, 필요 등을 치료자와의 대화로써 이끌어내는 치료방법임.

➝ GIM치료는 클래식 음악을 사용하여 상상을 불러 일으키고, 그 상상을 말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가는 데 유용 함.

➣ 창작, 작곡 및 노래 만들기 : 전형적인 음악치료 그룹에서는 치료자가 네 마디 혹은 여덟 마디의 간단한 노래를 만들어 노래를 통해 질문하고 내담자의 답을 듣는 방법을 사용함.

➝ 언어적 의사소통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내담자와 유대를 형성하게 해줌.

➝ 노래는 치료자가 즉석에서 만들 수도 있지만,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의 주제에 맞는 내담자에게

익숙한 곡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도 있음.

➣ 음악 연주 :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음악활동으로 피아노나 기타, 핸드벨 등의 악기를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과 여러 사람이 함께 화성을 맞추는 합창활동이 여기에 해당함.

4. 연극을 활용한 전략

1) 발달 배경

➣ 심리극은 내담자가 겪은 특정 사건에 대해 단순히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재연해 보이고, 내담자로 하여금 실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상황에 들어가게 함으로써 사고와 감정, 행동이 동시에 일어나게 하는 심리 치료 과정임.

➣ 1921년 Moreno에 의해 시작된 집단심리치료 방법.

➣ Moreno는 Freud식 접근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집단적 상호작용이나 역할연기를 통해 자신의 갈등과 상황을 즉시적으로 표현하고 문제에 대한 통찰과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신분석은 1대1의 관계에서 즉시적이라기보다는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에 대한 상호작용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임.

2) 적용

형태 및 원리

➣ 심리극은 즉흥극의 형태를 띠며, 자발성 및 창조성의 원리에 의해 진행됨. 미리 준비한 대본도

없고 연기 연습을 한 것도 아닌데 즉흥극이라는 형태의 연극이 가능한 것은 자발성과 창조성의

원리가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임.

# 자발성 : 기존 상황에 새롭게 반응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힘.

# 창조성 : 최고의 자발성이며 매 순간 신선해지고자 하는 행위의 힘.

심리극의 구성 요소

1) 주인공(protagonist) : 대개 내담자. 자신 이외의 다양한 역할을 함.

2) 지도자(director) : 대개 치료자. 전체 심리극을 운영함.

3) 보조자(auxiliary) : 보조 치료자나 다른 내담자들이 되며, 주인공이 자신의 경험을 연출하는 것을

도움.

4) 관객(audience) : 보통 다른 내담자들이나 가족, 스태프가 되며, 이들은 경험의 연출과정에 직접

참여하지 않으며, 20여명 정도가 적당함.

5) 무대(stage) : 심리극이 이루어지는 장소로서 약간의 신체적 움직임이 가능한 공간을 의미.

심리극의 효과

➣ 심리극은 주인공 역할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억압해왔던 감정을 분출시키는 기회를 가지며, 그러한 자신의 모습을 내적으로 통합하도록 도와줌.

➝ 주인공은 처음부터 정해진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관객의 한 사람이었다가 자발적으로 주인공으로 나서며, 현실에서는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 생각, 행위를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된 진실한 모습을 만나게 됨.

➣ 심리극은 집단에 참여한 다른 구성원에게도 무대 위의 주인공과 자기를 동일시하여 그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치료적 경험을 제공해주기도 함.

심리극의 과정

➣ 준비단계 : 주인공이 나오기 전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즉흥적으로 연기하는 것에 대한 저항을 낮추는 단계임. 지도자의 워밍업과 집단의 응집력 확고히 하기, 주제 선정하기, 주인공 선정, 주인공이 연기를 시작하기 등이 포함됨.

➣ 연기단계 : 주인공이 자신의 삶의 다양한 측면을 표현하고 탐색하는 단계임. 표현되지 않은 정서와 핵심적인 갈등을 탐색하고 저항을 다루게 되는데, 지도자가 저항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심리극의 진행이 달라짐.

➣ 통합단계 : 이전 단계에서 나타난 고조된 감정이 가라앉고 평정을 되찾는 정리단계임. 관객은 주인공의 연기와 상황에 대해 충고하거나 해석하지 않고 주인공에게 긍정적 피드백을 주고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

심리극의 기법

➣ 기본기법 : 연출, 더블링, 확성, 독백, 재연, 다중자아기법, 거울기법 등

➣ 상이한 장면 기법 : 준비단계와 실제 연출에 사용되는 특정한 효과를 내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장면(요람, 죽음, 미래, 꿈 등)들을 의미함.

➣ 갈등해소 기법 : 역할 연기, 역할훈련, 뚫고 들어가기,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 등

➣ 준비를 위한 기법 : 빈 의자 기법, 비밀 나누기, 행동적 소시오그램(sculpturing), 환상안내 등

 

4) 유의 사항

➣ 행동화 경향이 강한 사람이나 장애가 심한 사람, 또는 사회병리적인 내담자에게는 매우 주의해서 심리극 방법을 적용해야 함.

➣ 지도자나 연출자는 관객들 앞에서 즉시적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인정욕구를 만족시키려고 내담자의 감정을 자극하거나 조종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함.

➣ 자발성이 심리극의 주요 요소이지만 감정을 충동적으로 표현하는 것과 자발성을 구별하여야 함.

➣ 가족에 대해서 말하기를 어려워하는 문화권일 경우 많은 관객 앞에서 역할연기를 통해 가족에게 이야기 하게 하는 것은 저항을 초래할 우려가 있으므로 지도자나 연출자는 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5. 놀이를 활용한 전략

1) 발달 배경

➣ 인간은 놀이와 더불어 성장하고 놀이를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는 유희하는 존재.

# Huizinga : 유희하는 인간(homo ludens)

➣ 아동은 생활 자체가 곧 놀이이며,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놀이를 통해서 더 쉽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치료자와 쉽게 친해지기 때문에 놀이치료는 심리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아동을 치료하는 한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음.

➣ 놀이치료의 시작은 Freud가 1909년 Hans라는 어린 소년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마음 속에 쌓인 좌절이나 갈등을 정신역동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에서부터라고 할 수 있음.

 

2) 놀이치료의 의미

➣ 놀이(play)란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이 표현되는 도구로서 일반적으로 사명감이나 책임감을 가지고 반드시 해야 하는 일과는 달리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놀이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놀이의 힘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임.

➣ 아동이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며, 치료자와 상호 관계를 통해 아동은 감정의 정화, 고통의 감소, 충동의 조절 등의 교정적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됨.

 

3) 놀이치료의 과정

➣ 준비 단계 : 상담자는 아동의 관찰하고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함으로써 아동의 감정과 문제점 및 그 원인을 파악하고, 아동 문제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부모와 면담할 필요가 있음.

➣ 초기 단계 : 내담자와 신뢰감을 형성하는 단계로서, 이 단계의 아동은 호기심을 나타내고, 창조적 놀이를 자주 하며, 행복감과 불안감을 모두 나타냄.

➣ 중기 단계 : 아동이 상담자에 대해 믿을 만한 존재라고 인식하면서 내면에 있던 부정적인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상담자와의 관계를 통해 부모와의 관계에서 왜곡된 경험을 교정하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는 과정을 거치면서 문제를 해결 하게 됨.

➣ 종결 단계 : 치료목표가 달성되면 종결을 준비함.

 

 

 

4) 놀이치료의 접근 방법

➣ 모래놀이치료 : 모래와 작은 모형을 매개로 아동의 무의식에 있던 사고와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무의식과 의식을 연결하여 치료하는 방법

➣ 미술놀이치료 : 미술작업을 통해 내면의 심리적 갈등을 완화시켜 아동의 적응을 도와주는방법.

➣ 게임놀이치료 : 게임은 상담초기에 아동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단이기도 한데,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을 게임 맥락 내에서 표현하도록 하여 아동이 의식적으로 자신의 갈등을 자각하고 언어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치료하는 방법.

➣ 집단놀이치료 : 놀이치료실에서 다른 아이들과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생활을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과정으로서, 보통 개인 놀이치료 후 집단 놀이치료에 의뢰되는 경우가 많음.

 

6. 기타 보조전략

1) 최면을 활용한 전략

➣ 최면(hypnosis)은 18세기 Mesmer가 처음으로 치료에 이용.

➣ 최면 : 시술자와 내담자 사이에 일어나는 일종의 전이와 유사한 상태로서 매우 이완되고, 의식의 폭이 좁아지고, 활동이 없이 시술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고, 자기통제력이 제한되어 수동적으로 되는 상태.

➣ 최면은 치료라기보다는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서 또는 억압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보조전략임.

➣ 유의점

➝ 의심 많은 내담자의 경우 잠재적 공포나 열등감이 폭발해서 때로는 치료자의 신변이 위험할 수 있음.

➝ 최면치료에 지나친 기대를 가질 경우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을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음.

➝ 치료효과나 지속성에 대한 비판이 있음을 인식해야 함.

 

2) 기타 방법을 활용한 전략

➣ 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py) : 물리적인 일을 통하여 주로 행동 및 기능 수준의 변화를 전략.

➣ 치료적 레크리에이션(therapeutic recreation) :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

시키고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해 여가 활동을 활용하는 방법.

➣ 스포츠나 여행을 활용한 전략 : 근육이완, 긴장감 및 스트레스 해소, 우울감 극복 등을 위한 달리기요법(jogging therapy)이나 만성 환자들의 사회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관광요법(tour therapy) 등

➣ 명상, 호흡법 : 긴장을 이완시키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