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18장. 청소년과 가출 Ⅲ

18. 청소년과 가출 Ⅲ

1. 가출청소년에 대한 개입방법

가. 청소년쉼터

- 가출청소년의 일시적인 생활지원과 선도, 가정·사회로의 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시설

- 일시쉼터, 단기쉼터, 중장기쉼터

- 일시쉼터(드롭인센터)

- 전철역 부근에 잠깐 들를 수 있는 시설로서 가출청소년의 접근을 용이

하게 하기 위한 것

- 가출시 안식처를 제공하고 비행 예방

- 상담과 집단프로그램 등의 치료적 접근으로 가정, 학교, 사회로의 복귀를

촉진하는 역할

⋅ 청소년 가출을 예방하는 활동

⋅ 가출청소년을 보호하면서 이들이 직면한 문제를 줄이려는 활동

⋅ 가출청소년을 돕는 인력의 전문성을 키우는 활동 등

⋅ 청소년의 문제행동 예방으로 전인적 성숙을 꾀하며 학교 부적응 생

활을 도와, 사회심리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상담과 지도를 실시

⋅ 보호기간에 따라서 일시보호, 단기보호, 중기보호로 세분화

⋅ 청소년의 욕구에 따라서 약물복용, 성문제, 문제행동 등을 치료하는

기능

⋅ 대상자의 성별에 따라서 청소년 쉼터가 전문화

⋅ 가출청소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청소년쉼터 턱없이

부족

⋅ 청소년 상담실 등과 비교해 볼 때 법적 제도적 장치가 약하고, 사업이

단기적으로 수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프로그램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안

전성 미약

⋅ 청소년 쉼터의 종합적 지원과 대책이 매우 필요한 실정

나. 집단가정

- 소규모의 그룹 홈 방식

- 가출청소년이 장기간 생활할 수 있는 거처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개별적

만남을 통해서 같은 처지에 있는 청소년들끼리 따뜻한 가정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가출청소년이 가족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가정의

변화 추이를 지켜보다가 상황이 좋아지면 즉시 돌려보내고 있음

⋅ 가정의 문제 해결이나 변화 없이 집으로 돌려보내는 것은 재가출

유도

⋅ 가출청소년을 위한 단기보호시설 뿐 아니라 이들을 중·장기적으로

보호하며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설 필요

⋅ 시설에 대한 정부의 법적 보호와 재정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

다. 가출/재가출에 대한 예방교육

- 가출경험이 있거나 가출할 우려가 있는 청소년들에게 예방적으로 접근,

이들의 가족에 개입, 가족의 결속력, 의사소통을 증진, 부모기술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주력

- 가출/재가출에 대한 예방교육을 통해 가출 후에 청소년들이 거치는 경

로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가출에 대한 막연한 생각과 환상을 버리도록

지도

- 가출 후 유흥업소에 취업한 대부분의 여학생들은 유흥업소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음 → 유흥업소의 실상을 학생들에게 알려

줌으로써 경계심을 갖게 할 필요가 있음

라. 일반학생에 대한 동료훈련

-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료훈련을 실시

- 가출/재가출의 우려가 있는 학생들에게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 가출자들을 자원과 연결하고 관리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수행

- 가출 경험, 가출할 우려가 있는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소외감과 고립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동료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이

학교에서 소속감, 유대감, 수용감을 느끼며 생활할 수 있도록 동료학생

들이 지지하도록 훈련하는 데에 초점

⋅ 일반 학생들에게 경청기술 지도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특히 동료학생들에 대한 소속감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 동료학생들의 부정적인 평가와 낙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강조

⋅ 동료학생들 간에 적절한 지지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훈련

마. 바람직한 가정의 방향 개입

- 가족체계론적 관점

⋅ 청소년 가출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가족체계와 역기능적

상호작용이 결과

⋅ 가출청소년은 단지 가족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성원으로 이해

⋅ 가출청소년 가족에 적극 개입하여 의사소통기술

⋅ 부모기술을 가르칠 뿐 아니라 가족을 지지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지역

사회 자원과 연결하고 관리

- 청소년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바람직한 가정

⋅ 가정의 환경을 자녀들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한 환경 조성가정을

따뜻한 분위기로 만듦

⋅ 가정을 훌륭한 교육의 장소로 만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