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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29장. 장애청소년 Ⅱ

29. 장애청소년 Ⅱ

4. 장애의 발생 원인

7) 안면장애

- 정의 : 안면 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약을 받는 상태

- 원인

⋅ 선천적 요인 : 혈관종이나 혈관기형, 신경섬유종증, 거대모반증

⋅ 후천적 요인 : 화상과 각종 사고로 인한 반응

- 현대 의학의 발전에도 원상회복이 매우 어려우며, 사회 적응 및 경제적

문제로 인한 고통과 어려움이 따름

8) 신장장애

- 정의 : 신장기능의 90% 이상 소실로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거나 신장기능의 영속적인 장애로 일상생활 활동에 어

려움이 있는 것

- 원인

⋅ 신장질환에 의한 것으로 만성 사구체신염,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성

사구체경화증, 통풍신 등

9) 간장애

- 정의 : 간의 만성적 기능부전과 그에 따른 합병증 등으로 인한 간 기능의

장애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것

- 원인

⋅ 급성간염, 만성간염, 간경변증, 지방간, 간암 등

10) 호흡기장애

- 정의 :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만성적 기능부전에 따른 호흡기능의

장애

- 원인

⋅ 만성 호흡기질환으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 만성 제한성 폐질환, 만성

폐혈관 질환군 등

11) 장루·요루장애

- 정의 : 배변기능 또는 배뇨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 또는 요루를 시술

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 상태

- 원인

⋅ 각종 사고도 원인이 되지만 대부분 후천적 질병에 기인

12) 간질장애

- 정의 : 간질에 의한 뇌신경세포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

활에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태

- 원인

⋅ 현대 의학의 발전에 의하여 규명되고 있으나 아직 60% 정도는 밝혀

지지 않고 있음. 발작 형태와 시작연령 등으로 원인 추정

13) 심장장애

- 정의 : 심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하여 일상적인 활동에도 호흡곤란 등의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 활동에 현저한 제한을 받는 장애

- 원인

⋅ 심장판막결손, 심장근육질환과 같은 심장의 손상이나 동맥폐쇄질환,

혈전후증후군과 같은 혈관의 손상, 고혈압과 같은 혈압의 장애 등

14) 정신장애

- 정의 : 생물학적·심리적 병변으로 인하여 지각, 사고, 기억, 의식 정도,

성격 등에서 병리적인 현상이 진행되는 것

- 대부분의 정신장애는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

- 원인

⋅ 생물학적 요인 : 유전적 요인, 체질이나 기질 등 생리적·체질적 요인,

뇌 손상 등

⋅ 심리적 요인 : 상실, 절망, 미움, 분노, 열등감, 갈등, 공포, 불안, 수치심

등의 부정적인 감정

⋅ 사회적 요인 : 가족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배경 등

15) 자폐성장애

- 정의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 행동적인 유형의 제한된 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의

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언어, 상징놀이나 한 가지 이상의 발달

상의 지체 또는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

- 명확히 밝혀진 원인이 없음

- 원인

⋅ 생물학적 원인 : 신경전달물질

⋅ 기질적 원인 : 소뇌의 손상

⋅ 심리적 원인 : 부모의 분노, 부모의 무관심, 출생 전 산모의 불안 등

2. 장애청소년의 실태

가. 장애 출현율

- 장애 출현율 = 인구 100명당 장애인 수

- 장애 범주의 확대, 장애 발생 위험요인의 증가 등으로 장애 출현율은

2000년 3.09%에서 2005년 4.59%로 1.50% 증가함 (2005년 한국보건사

회연구원 조사)

- 국가별 장애인 출현율

⋅ 우리나라 : 4.59%, 일본 : 4.7%, 독일 : 10.2%, 미국 : 19.3%, 영국 :19.7%

- 보건복지가족부의 등록장애인 현황(2008년)

⋅ 지체장애인 > 시각장애 > 뇌병변장애 순

⋅ 남자 58.6%, 여자 41.4%로 남자가 여자보다 17.2% 높음

3. 장애청소년 현황

- 대략적인 연령별 장애청소년의 출현율은 10~19세가 1.99%

- 성별 장애청소년의 출현율은 남자 청소년의 출현율 증가로 남녀 간의 출현율

격차가 커지는 추세

4. 장애청소년의 특성

가. 장애청소년의 발달 특성

- 장애청소년의 경우 대부분 동일한 연령대의 청소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음

- 장애청소년은 비장애청소년과의 교류를 통하여 정체성 혼란의 초래와

사회적 환경에 의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장애청소년들의 정체성 발달은 장애로 인해 수반되는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음

⋅ 장애로 인한 부적절한 행동과 역할, 가족, 동료 등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은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

나. 장애청소년의 사회·경제적 특성

- 장애청소년은 비장애청소년에 비해 교육·치료, 진로, 친구관계 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적절한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지원과 재활에

한계를 경험

- 대부분 장애청소년은 문제가 발생시 가족구성원 안에서 해결하려 함

⋅ 가족을 중시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사상일 수도 있으나 전문적인 진로

지도나 상담 등의 체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

- 경제적인 어려움과 심리적인 부담감이 큰 것으로 나타남

⋅ 장애청소년의 보호, 부양시 추가적인 의료비 및 교육비의 부담이 큼

⋅ 정신지체, 청각장애, 언어장애의 경우 추가 비용이 더욱 많이 지출됨

- 장애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통학, 학교 적응

등의 문제가 비장애청소년에 비해 심각하므로 교육을 받기 위한 제반

여건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학교를 그만두거나 상급학교 진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함

- 장애청소년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기술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일반학교와

특수교육기관이 상호연계성을 갖도록 하는 통합교육을 실시함이 바람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