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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지역사회 복지론 11장.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이해

 

11.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이해

1.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에 대한 이해

(1)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개념

▷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와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발견하여 효과적인 대응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일련의 실천과정

▷ 일정지역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발적이고 공동적인 노력에 의하여 공통적인 욕구를

해결하고 따라서 지역사회 전체의 경제적·사회적 발전을 도모하며 나아가 국가발전과

세계발전에 이바지 하는 활동

▷ 과정(process), 방법(method),계획(planning), 운동(movement), 교육과정, 조직화과정,

사회적실천/사회행동과정

(2) 지역사회실천의 범위

▷ 주민의 공통 욕구

▷ 자조를 바탕으로 하는 자율성

▷ 공동운명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협동성

▷ 공통적인 관습과 생활여건을 특정 짓는 지역성

▷ 총체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다목적 사업

(3)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형태와 유형

▷ 사업 지역별(농촌, 도시)

▷ 사업 기능별(경제, 사회, 교육)

▷ 추진 주체별(정부, 민간, 혼영)

▷ 추진 체계별(하향식, 상향식, 혼합적)

(4) 지역사회복지실천 계획의 수립

▷ 계획수립의 분류 : 하향식(정부주도), 상향식(주민 스스로 자조계획),

공동계획수립(주민 의사와 욕구를 국가 욕구와 조화)

▷ 계획내용에 따라 : 전체적 사업계획(사업수행의 기본 지침과 방향설정을 위해 지시),

활동계획(전체적인 사업계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세부계획 수립)

▷ 조직의 특성에 따라 : 통합적 계획(범국가적 규모에서 기술과 조정강조),

적응적 계획(기존의 기구와 비공식적 방법을 통해 개발조정),

과제계획(제한된 지역범위의 다기능사업, 행정업무는

기술부처-정책결정은 관계기관의 장이 협의회에서 결정)

▷ 계획수립의 과정 : 사실수집과 여건분석, 과제의 집약과 확산, 사업내용의 결정,

사업추진방안의 수립

(5)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요소(Young Husband)

▷ 지역사회와 친숙해지는 것

▷ 지역사회에 대한 지시의 수집

▷ 지역사회 지도자의 식별

▷ 자신감을 조성하는 것

▷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 인식 위해 지역사회 자극하는 것

▷ 주민들을 도와 그들의 문제에 관해 토론하는 것

▷ 행동프로그램을 결정하는 것

▷ 장점과 약점을 인식하는 것

▷ 문제해결을 위한 지속적 노력

▷ 자조능력 증진

(6)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대한 견해

▷ 던햄 (Dunham)

- 지역복지 실천을 문제해결 과정으로 보고 6단계로 설명

① 문제인식(문제 인식과 분석을 위해 조직적 정의 필요)

② 문제의 분석(진단 또는 사실발견) ③ 계획 ④ 조치 ⑤ 평가 ⑥ 다음단계

▷ 리피트 (Lippitt) 등

- ‘변화매개자’가 계획된 변화를 성취하기 위해 수행해야하는 과정, 7단계로 설명

① 변화의 필요성 개발

② 변화관계의 수립

③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문제 규명 또는 진단

④ 대안적인 경로와 목표의 검토 및 목표와 조치의도의 설정

⑤ 의도를 변화 노력으로 전환

⑥ 변화의 일반화와 정착화

⑦ 종료 관계의 달성

▷ 칸(Kahn)

-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과정을 계획과정으로 보고 6단계로 설명

① 계획의 선동

② 탐색

③ 계획과정의 결정

④ 정책형성

⑤ 프로그램화

⑥ 평가와 환류

▷ 길버트와 스펙트 ( Gilbert & Specht)

- 정책형성의 과정 8단계로 제시

① 문제의 발견

② 분석

③ 대중홍보

④ 정책목표의 설정

⑤ 일반의 지지와 합법성 구축

⑥ 프로그램 설계

⑦ 실천

⑧ 평가와 사정

▷ 펄만과 구린 (Perlman & Gurin)

- 사회문제해결 모델의 5가지 국면으로 지역복지실천의 과정을 설명

① 문제에 대한 정의

② 문제를 가진 구조와 커뮤니케이션의 구축

③ 정책대안의 분석과 정책의 채택

④ 프로그램계획의 개발과 실시

⑤ 반응조사의 피드백

▷ 캐트너 등(Kettner et al)

-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을 변화 기회라는 용어로 설명, 9단계 과정

① 변화 기회의 확인

② 변화 기회의 분석

③ 목적과 목표설정

④ 변화 노력 설계와 구조화

⑤ 자원계획

⑥ 변화 노력 실행

⑦ 변화 노력에 대한 점검

⑧ 변화 노력평가

⑨ 상화에 대한 재사정과 변화 노력 안정화

(7) 지역사회 사정 유형

▷ 종합사정 : 지역사회 전체가 사정의 범위

▷ 탐색사정 : 초보적 수준으로 기존의 자료를 바탕으로 개괄적 이해를 도모

▷ 문제 지향적 사정 : 지역사회 전체를 범위로 삼되 중요한 단일 문제에 초점

▷ 하위체계사정 : 특정 구성요소나 측면이 대상

▷ 협력사정 : 참여자가 완전한 파트너로 조사계획, 참여관찰, 분석과 실행 등에 관여

(8) 지역사회 사정의 원칙

▷ 목표의 명확화 : 과업과 대상 집단을 포함, 목표가 명확할수록 사정도 유용성이 높다

▷ 구체적 쟁점화 : 제한된 자원과 역량으로 인해 구체적이어야 목적달성도가 높다

▷ 다양한 관점의 인정 : 지역사회의 다양한 관점에 민감해야 하며, 특별한 욕구도 인정

▷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 지역사회의 상황에 밝은 주민의 참여를 통해 발전을 도모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문제발견 및 분석→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의 실천 → 평가

1) 문제발견 및 분석

▷ 문제의 중요성

- 첫 단계는 지역사회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나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찾아내는 일

-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그것이 실천될 수 있도록 문제는 집약적으로 분명하게

규정

- 문제규정에 따라 정책수립을 위한 구상이 달라지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해결방안과 실천

전략이 달라짐

▷ 사회문제와 관련 이론을 검토

- 통계자료나 실태조사보고서 등을 분석하거나 직접조사 실시

- 사회과학이론을 활용 (사회행동 이론, 제도분석 이론)

- 지역사회복지 활동에서의 ‘문제해결’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고 상황적인

수준의 개입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함. 즉,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분별 있게 활용하여야 함.

▷ 사회문제의 조작화

- 개념을 측정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으며 평가할 수 있도록 구체화시킴.

(1) 관련자 파악

▷ 지역사회문제와 관련된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사람 파악

- 문제로 인해 영향 받는 사람들

- 문제를 변화시켜 혜택 받을 클라이언트들

- 변화 노력 수행에서의 표적체계

- 변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 들

▷ 자료수집

- 당사자들과 폭 넓은 대화

- 여러 집단들과의 의견교환

- 과거의 변화 노력과 탐색

- 지역사회 내의 서로 다른 가치체계 파악

▷ 개입에 대한 지역사회 동의 획득에 대한 기반 조성

(2) 문제의 개념화

▷ 지역사회의 충복되지 않은 욕구나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 발견 작업

▷ 문제의 분명한 규정과 개념화 → 해결방안과 실천전략 결정

(3) 사회문제와 가치관

▷ 사회문제의 객관적 규정과 가치관에 대한 면밀한 배려

▷ 누가 주어진 문제를 ‘문제’로 보며, 누가 그것을 문제로 보지 않은가에 대한 분석

▷ 사회의 어떠한 가치관과 제도가 문제를 파생시키며 존속시키고 있는가에 대한 분석

▷ 특정 사회문제에 대해 사회의 지배층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에 대한 분석

▷ 사회문제에 대해서 사회복지사 소속 기관이나 단체의 견해에 대한 분석

▷ 사회문제에 대해서 전문가가 갖는 견해와 가치에 대한 분석

(4) 문제의 특성 파악

▷ 문제의 복잡성 정도: 다양한 개인이나 이해집단

▷ 문제의 강도 정도: 이해관자들의 감정 강약 개입정도

▷ 문제의 확산 정도: 문제 확산 정도

▷ 문제의 긴급성 정도: 문제의 시급성

▷ 문제의 지속성 정도: 문제의 지속성

(5) 자료수집

▷ 문헌검토와 사회조사

▷ 지역사회 욕구사정 : 주요정보자, 공청회, 기존통계자료등 사회지표 조사, 설문조사

(6)욕구사정

▷ 욕구사정의 고려사항

- 정보와 이용가능한 자원에 대한 파악이 필요

- 지역사회의 허용정도 파악

- 욕구사정은 공식적이고 체계적 접근이 필요

- 욕구사정의 방법은 실천가의 정향을 고려

▷ 표적집단 파악

- 욕구파악의 초기 단계는 넓은 표적집단 선정이 필요

- 시간과 자원이 한정된 경우 표적집단을 선정해서 분석

- 표적집단과 전체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는 작업이 필요

▷ 자료수집

- 자료수집에 동원 가능한 시간과 인력, 자원, 표적집단의 크기, 표적집단과의 관계 등을 고려

▷ 욕구사정의 목적

- 지역사회주민들이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수행

-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제를 확인하고 문제해결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데 주안점

▷ 지역사회 사정

- 지역사회의 역사와 문화

- 환경(행정에 의한 지역구분, 지리 및 지형에 의한 지역구분, 산업구조, 주택상황, 교류의 장)

- 지역주민(인구동태, 지역에 대한 주민의식, 지역의 네트워크, 평균적인 가치관 및 행동양식)

- 주민조직 및 단체

- 정보의 전달 및 의사소통

- 권력구조

- 사회자원 구조의 파악

▷ 욕구사정의 내용

- 사회적 원조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와 가족의 욕구, 지역주민이 관심을 가지는 욕구, 인적

물적 지역사회자원 , 지역사회의 특성(문화, 관점, 특성), 지역사회 구성원의 특성

- 서비스 이용가능성, 서비스체계의 조정, 서비스의 차이, 서비스 접근성

-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에서 문제가 발생·지속·악화되는 과정을 명확히 하는 것. 그 과정에

따라 원조의 방법과 방침이 달라짐

▷ 욕구사정방법

- 일반적 접근 방법

- 양적자료수집방법

- 질적자료 수집방법

- 공식. 비공식적 인터뷰

- 민속학적 방법

- 지역사회포럼 및 공청회

- 대화기법

- 초점집단 기법

- 델 파이기법

- 모니터링

- 사회지표분석

- 자원지도 만들기

2)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

▷ 문제해결을 위해 취하고자 하는 조치와 프로그램 방향을 결정짓는 것

▷ 우선순위 결정기준 : 긴급성과 시급성에 따른 주민의 관심도, 자조적인 문제해결 접근가능성,

소수 주민의 문제와 전체적 대응의 배려와 필요성

▷ 문제해결을 위한 조치와 프로그램의 방향 결정

▷ 고려요건 : 이념관(ideology), 실현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적·물적 자원, 지식·기술, 정치적

·사회적 분위기), 합리성

▷ 프로그램개발 고려사항 : 업무의 내용(활동의 종류, 프로그램의 성격, 서비스의 내용,

실행절차와 전달체계), 자원, 실현가능성

▷ 접근방법 : 정책 접근법, 프로그램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

▷ 설계시 고려사항

- 변화 노력이 진행되는 동안 클라이언트 변화와 관련한 반응에 효과적 대응 체제마련

- 변화 주도기관 과업과 활동에 연속성과 조정, 시의 적절성, 실천맥락의 위계구조

- 정치적 지지기반 구축, 의사결정권자 수용가능성 확보

3) 프로그램 실천

▷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활동

▷ 과정중심적 활동, 과업중심적 활동

▷ 프로그램의 과정 : 투입(inputs)→전환(throughputs)→산출(outputs)→성과(outcomes)

- 투입(클라이언트나 서비스 지원) : 클라이언트, 직원, 물적 자원, 시설, 장비

- 전환(개입방법) : 투입되었던 자원이 클라이언트를 위해 사용되도록 하는 개입이나 프로그램

- 산출(서비스종료) : 프로그램 설계에 계획된 목표를 근거로 클라이언트가 실제로 제공 받는

서비스 질과 양을 측정하여, 클라이언트의 치료완료 또는 보완 서비스

제공을 규명하는 단계

- 성과(변화내용): 프로그램을 종료한 클라이언트의 변화내용을 양과 질로 측정하는 단계

▷ 프로그램의 대상집단 규정

- 일반집단 : 문제범위 또는 행정구역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포함

- 위험집단 : 문제에 노출되어 있거나 문제를 겪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

- 표적집단 :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문제해결의 대상으로 삼는 인구집단

- 클라이언트집단 : 제공되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게 되는 사람들

▷ 프로그램의 실천

- 프로그램은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행하는 일련의 활동

- 체제유지활동과 과업중심활동

= 체제유지활동 : 클라이언트집단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해 주는

활동

= 과업중심적인 활동 : 클라이언트집단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제공해주는 활동

- 발생이 예상되는 문제 : 외부적요인(천재지변, 시당국에 의한 재개발사업),

내부요인(교육대상자불참, 관계기관비협조)

- 사회복지사는 계획단계에서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 변화발생시 즉각적 대처능력과

기술필요

4) 평가

▷ 평가

- 문제해결 전과정에 영향을 주는 계속적인 활동

-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즉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영향을 측정

▷ 평가 목적

- 프로그램 향상

- 사업담당자의 책임성 제고

· 책임성대상: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전문직, 사회 / 책임성

· 내용: 효율성과 효과성

- 학문적 기여

▷ 평가영역 : 노력 및 활동, 성과 또는 결과, 성과의 적절성, 효율성, 실행과정

▷ 평가 유형

- 총괄평가와 형성평가(과정평가)

- 비용편익분석(화폐가치로 평가)과 비용효과분석(비용과 나타나는 효과 비교분석)

- 평가주체 : 자체평가, 내부평가, 외부평가

- 평가단계 : 사전평가, 과정평가, 사후평가

- 평가기준이나 초점 : 노력성 평가, 효율성평가, 효과성 평가, 영향평가, 메타평가

(평가에 의한 평가)

▷ 지역사회복지 시설평가

- 지역사회복지 시설평가는 프로그램 평가로써 지역사회복지 사업 및 피드백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추진 및 향상을 꾀하고, 정책결정자의 책임성을 확보함으로써 바람직한

사업을 운영할 때 주민들은 더 발전된 지역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됨

▷ 평가 목적에 따른 평가유형

- 선제적 평가 : 프로그램설계이전, 필요한 프로그램 결정을 돕는다

- 설명적 평가 : 프로그램의 내적 구조와 기능 설명

- 상호작용적 평가 : 프로그램 전달에 관한 정보제공

- 모니터링 평가 :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수행 동안 사용하는 평가

- 영향평가 : 프로그램의 영향을 사정하는 것으로 종결후의 영향을 가상으로 평가

▷ 좋은 평가 평가유형

- 첫째, 효용성

- 둘째, 타당성

- 셋째, 윤리적 정당성

- 넷째, 정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