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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지역사회 복지론 14장. 사회복지사

14. 사회행동의 전략과 전술

1. 사회행동의 전략

(1) 개념

▷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사회행동이란 지역사회주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에

대해 주민들의 통제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집단적인 노력

▷ 효과적인 사회행동을 전개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조직이 취해야 할 전략상의 문제

- 지역사회조직이 그들의 대상(혹은 적대) 집단을 이겨내기 위해 필요한 힘을 어디에서 얻을

것인가 하는 것

- 사회행동집단이 전개하는 운동이 집단원들과 일반지역주민들에게 합법적 인 것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목적을 표현하고 전술(tactics)을 선택할 것인가 하는 점

- 사회행동집단이 지역사회내의 다른 조직으로부터 협력을 구할 것인가 혹은 단독으로 운동을

전개할 것인가 결정해야 함

- 사회행동집단이 압력전술,법적 전술 혹은 시위활동 등 어떤 전술에 주로 의존할 것인가

- 사회행동집단이 의미 있는 승리를 최대한으로 거두기 위해 어떠한 협상을 할 것인가를 결정

(2) 대상집단을 이기기 위해 힘을 갖기 위한 전략

▷ 사회행동의 토대가 될 수 있는 힘의 원천

- 정보력(informational power)

- 사회행동을 주도하는 집단: 자기들의 활동과 결정에 반대를 하는 집단에 대해 불편과 손해를

증가시켜 줌

-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잠재력(potential for disruption)

- 상대방의 약점을 들추어내어 수치감을 갖게 하거나 괴롭히는 것

- 집단행동에 많은 사람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

▷ 사회행동이 힘을 과시하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결코 폭력을 행사해서는 안된다는 것임

▷ 사회행동조직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자신들보다 더 강한 위치에 있는 힘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상대방의 약점에 대해 공략을 해야 하는 것임

▷ 상대방의 약점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가져야 함

- 사회행동의 상대집단이 사회행동조직이 요구하는 바를 들어줄 수 있는 위치에 있는가?

- 상대집단이 갖고 있는 자원은 무엇인가?

- 상대집단이 통제할 수 있는 자원을 어느 정도나 활용하려고 하는가?

- 상대방이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가?

- 상대방이 자신의 지지자들로부터 오는 압력에 대해서 민감한가?

-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취할 준비를 하고 있는가?

- 상대방이 도덕적인 설득에 약한가?

(3) 사회행동 캠페인의 합법성을 확보하는 전략

▷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자체의 조직원과 일반주민은 물론 때로는 상대조직에게

일반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전술을 선택하는 일

▷ 사회행동조직이 사회적인 합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그 조직의 목적에 맞는 전술을

선택해야 함

(4) 지역사회의 타조직과 협력하는 전략

▷ 한 사회행동조직이 수적으로 힘을 얻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에 있는 다른 조직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음

▷ 협조(cooperation) : 타조직과 최소한의 협력을 유지하는 관계 유형

▷ 연합(coalition): 참여하는 조직들간에 이슈와 전략을 합동으로 선택하는 것 보다 조직적인

협력관계

▷ 동행(alliance): 가장고도의 조직적인 협력관계, 유사한 목적을 지닌 조직들이 영구적이고

전문적인 대규모의 조직관계망을 갖는 것

▷ 가장고도의 조직적인 협력관계, 유사한 목적을 지닌 조직들이 영구적이고 전문적인 대규모의

조직관계망을 갖는 것

(5) 전략캠페인에 있어서 전술을 연결시키는 전략

▷ 압력(pressure)전술 : 상대의 규칙이 갖는 합법성을 인정하고 그에 따라 조치를 강구 하지만

목표는 상대조직의 패배를 위한 것

▷ 법적(legal)전술 : 상대규칙을 활용하지만 목표는 준수하지 않은 그들의 규칙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

▷ 항의(protest)전술 : 게임의 규칙이 공정치 못하다는 결론에서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내려고

하는 것

▷ 일반적으로 사회 행동캠페인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둘 혹은 모든 전술을 사용해야 함

(6) 협상을 전개하는 전략

▷ 사회행동 캠페인에 있어서 사회행동조직은 이슈를 선정하고 이 이슈를 토대로 해서 요구를

하는 것이 보통

▷ 협상의 토대가 되는 갈등(이슈)의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임

▷ 갈등 범위를 광범위하게 잡는 경우 : 연합전략

▷ 갈등 범위가 좁은 경우 : 해결은 용이하지만 문제 발생 때마다 협상을 해야 하는 번거러움

2. 정치적 압력전술

(1) 정치적 압력의 개념과 필요성

▷ 정치적 압력, 법적 전술, 그리고 항의전술은 주어진 사회행동캠페인에서 관련을 갖고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 정치적 압력은 정부가 변화의 요구에 대해서 비교적 개방적이며, 주민의 참여에 대해

비교적 공평한 기회를 보장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함

(2) 정치적 압력과 정책과정

▷ 첫 번째 단계는 이슈를 정책의제(policy agenda)로 삼는 것

▷ 두 번째 단계는 문제에 대한 가능한 해결방안들을 내놓는 것이다.

-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과 이들의 보좌관들은 물론 중앙 및 지방정부의 관리들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하게 됨

▷ 세 번째 단계는 법이나 규정이 통과되도록 압력을 넣는 단계

▷ 네 번째 단계는 법이나 규정을 실천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단계

(3) 경제단체 및 기타 조직과의 관계

▷ 전국 차원의 정책결정에 기업체와 은행의 고위층과 정치지도자들 및 고위관리들 간에는

강력한 관계망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

▷ 지역사회행동조직이 이 같은 경제단체들의 활동과 대등한 경쟁을 하기 위한 문제 극복 방안

① 압력전술을 사안에 따라 사용할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함

② 작은 이슈를 위한 투쟁보다는 근본적인 결정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해야 함

③ 정부기관들로 하여금 경제단체들보다는 민주적인 주민조직과 뜻을 같이하는 것이 그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확신을 갖도록 해야 함

④ 사회행동조직은 다른 조직에 못지않게 압력전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져야 함

(4) 정치적 압력전술을 효과적으로 전개하는 기술

▷ 적재적소에 압력을 가하는 기술

- 정책결정과정에서 문제해결에 관한 재량권(discretion)이 어디에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

▷ 정부관리와 정치인을 상대로 한 논쟁의 기술

- 정치인들과 관리들에게 접근하는 기술은 그들이 그들의 현직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원하는가를 파악하여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음

▷ 정치적 압력전술 : 압력전술을 선택하는 기술

- 지역사회주민조직이 선거에 의해 선출된 관리들에게 압력을 가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음

- 정치적 압력 전술에 관한 구체적인 행동들

① 공청회에 군중을 동원하는 행동

② 공청회에 의견을 제시하는 행동

③ 연판장(signed petition)을 제출하라는 행동

④ 선출된 관리들과 일대일로 로비를 하는 행동

⑤ 편지보내기

⑥ 전화나 전보의 이용

⑦ 법안의 내용을 제안하는 행동

⑧ 법안을 심의하는 회의에 참여하는 행동

▷ 정치인들에게 압력을 가하는 전술

- 정치인들이란 압력이 그들의 필요와 책임에 합당하게 주어질 때에 그 압력에 대해 더욱

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됨

① 선출된 관리들의 입지(立地), 즉 이미지에 관심을 보일 것

② 요구가 설천되는 것을 확인할 것

③ 정치적 구조와 과정을 이해할 것

④ 선출된 관리들이 당면한 제약을 인식할 것

⑤ 적과 싸우기보다 친구와 함께 할 것

⑥ 전문직원과 사무실을 활용할 것

⑦ 자료와 함께 정보를 제공할 것

⑧ 편지쓰기 캠페인을 전개할 것

3. 법적 행동과 사회적 대결

(1) 개념

▷ 법적 행동과 사회적 대결(항의전술)은 사회행동캠페인에 있어서 양극(兩極)에 위치한

행동전술이라 할 수 있음

▷ 법적 전술은 ‘게임의 규칙’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함

(2) 법적행동(전술- 금지명령, 고소)

▷ 금지명령 : 사실이 확정될 때까지 위해로운 조치를 중지시키는 법원의 명령

▷ 고소 : 손해를 보상받기 위해서 혹은 당국으로 하여금 법대로 조치를 취하기 위해 취하는 행동

▷ 법적행동 장점 :

① 법적 전술은 지역사회행동조직의 활동을 공적으로 합법화시킬 수 있다는 것

② 법적 전술은 상대방의 급작스런 조치에 대해 공격을 위한 시간을 얻어낼 수 있다는 점

③ 법적 전술을 통해서 상대방이 주민조직을 향해 활용하려고 하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는 점

④ 법적 행동은 그 자체로서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고소를 하겠다는 위협만으로도 이슈에

대한 논의를 끌어낼 수 있다는 것

⑤ 법적 행동은 이슈와 관련된 주요법령과 규칙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

▷ 법적행동 문제점:

① 법적 행동은 시간과 돈이 많이 든다는 점

② 법적 행동의 승리가 잠정적일 수 있다는 점

③ 법적 전술은 많은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주민조직의 회원들을 지루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

④ 법적 행동에서 주민조직은 변호사들에게 의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

⑤ 때로 법적 투쟁은 지역사회주민조직들에게 실질적인 승리를 가져다주지 못 할 수 있다는 점

(3) 사회적 대결(직접행동)

▷ 사회적 대결상황에서 주민조직의 회원들은 그들의 주장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게임의 규칙을 무시하고 정부나 기업이 그들의 요구에 승복할 것을 요구

▷ 모든 대결전술의 행동은 선발과 훈련, 법적인 문제, 조직원들의 동기를 지속시키는 일,

그리고 협상 전략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

▷ 대결(항의)전술은 주로 문제의 심각성을 과시하기 위해 상징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 사회적 대결의 유형

- 성공적인 대결이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요함

- 여러 가지 대결 행동의 유형들

= 시위전술: 행진, 집회, 피케팅, 농성

= 교육홍보전술 : 상대방과 면담, 공청회, 대중매체 광고

= 불평전술 : 상대방에게 비공개로 불평 전달, 청원

= 경제전술 : 불매운동, 파업

▷ 사회적 대결의 선택기준

- 자원동원

- 직접행동의 효과와 비용에 대한 분석

- 조직의 명분과 쟁점문제

- 조직의 가치와 대중의 윤리적 정서에 부합여부

▷ 대결전술의 문제점

- 폭력의 위험이 있다는 점

- 조직의 세력을 유지시키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점

- 실천을 보장하지는 못한다는 점

-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일 수 있다는 점

▷ 앨린스키의 항의전술

· 첫째, 전술은 주민조직 내부로부터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것

· 둘째, 대결전술은 주민조직이 갖고 있는 힘을 과시할 수 있도록 사용해야 한다는 것

· 셋째, 효과적인 전술은 게임의 규칙에 대해 공격(조롱)함으로써 그것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 넷째, 제도(institutions)와 싸우지 말라는 것

· 다섯째, 상대방이 실수를 할 때까지 인내하라는 것

· 여섯째, 상대방의 대응을 예상하라는 것

▷ 앨린스키의 항의전술에 관한 규칙

① 조직원의 경험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하지 말라.

② 너무 오래끄는 전술을 사용하지 말라.

③ 좋은 전술은 조직원들이 즐기는 것이라야 한다.

④ 힘이란 네가 갖는 것뿐이 아니라 너의 적이 네가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기도 하다.

⑤ 위협이란 일반적으로 그 자체보다는 더욱 무서운 힘이 있다.

⑥ 가능하다면 적이 경험하지 않은 바를 시도한다.

⑦ 적으로 하여금 자신들이 만든 규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라.

⑧ 조롱거리(ridicule)는 인간의 가장 막강한 무기이다.

⑨ 계속 압력을 가하라.

⑩ 전술의 중요전제는 상대방에게 계속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하는 것이다.

⑪ 대상을 선정하고, 동결하고, 개별화하고, 극단화 시켜라.

⑫상대방의 부정적인 것을 강력히 밀고 나가면 상대방을 굴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⑬ 성공적인 공격의 대가는 건설적인 대안이다.

4. 언론의 활용과 협상전술

(1) 개념

▷ 협상(negotiations)은 이슈와 관련된 소수의 사람들이 관여하는 반면에 홍보(publicity)는 다수의

지지와 가능하면 다수의 참여를 얻어내기 위한 것

▷ 두 가지 활동에 필요한 기술은 상호 보완적

(2) 홍보활동

▷ 홍보활동 중요성

- 홍보를 통해서 조직의 영향력을 증대시킬 수 있음

- 홍보는 주민조직의 실천의지를 나타낸다는 것임

- 홍보활동을 통해 주민조직에의 참여를 늘릴 수 있다는 것임

- 홍보를 통해서 간접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다는 것

▷ 홍보활동 종류

- 간단한 홍보활동: 전화홍보, 차량홍보 스티커, 공공장소 벽보, 팜플랫, 뉴스래터

- 여론과 언론

- 언론캠페인

- 기자회견과 보도자료

(3) 협상과 타협

▷ 협상의 상황

- 홍보활동만으로는 상대를 완전히 승복하게 할 수 없고 계속적인 협상과 타협이 요구,

- 주의를 환기시키고, 그렇게 함으로써 주민조직의 요구에 대해 상대방이 압력을 받게 하는데

있음

▷ 협상의 구조

- 실제적인 협상에 임하기 전에 협상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

- 협상에 임하는 쌍방은 협상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때 주민조직의

목표는 요구(demands)이며, 상대방은 흔히 이러한 요구에 대해 거부하고 현상을 유지

(status quo)하려고 할 것임

▷ 협상의 전술: 프로이트가 제시한 기술들

- 첫째, 협상에 시한을 두어야 함

- 둘째, 요구하는 입장을 확고히 해야 함

- 셋째, 언제 어떻게 양보를 해야 할 것인가를 배워야 함

- 넷째, 상대방의 제안에 대응함에 있어서 신중해야 함

- 다섯째, 협상이 계속 진행되도록 해야 함

- 여섯째, 중재자(mediator)를 개입시킬 필요가 있는지를 고려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