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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5장. 청소년의 이해Ⅱ

5. 청소년의 이해 Ⅱ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가. 신체적·성적 특성

- 사춘기는 신체적인 변화와 제2차 성징의 발현을 기점으로 시작

- 사춘기의 시작은 다소 가변적(영양은 사춘기의 시작 시기에 영향) 이며,

발달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대략 12~13세 정도에 시작한다. 이 시기는

사춘기의 시작과 대략적으로 일치

- 태아기 다음으로 급격한 신체적 성장이 일어나 ‘제2의 성장급등기’라고도 불림

- 성적 성숙이 나타남. 사춘기는 성적 발달을 보이는 인생의 단계

- 남자는 남자답게, 여아는 여자답게 성숙하기 시작하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커짐

-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약 2년 정도 먼저 경험

- 개인차와 성차를 보이는 성장시기의 차이는 개인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침

⋅ 남자 청소년의 조숙 :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유리하게 작용

⋅ 여자 청소년의 조숙 : 불리하거나 영향력이 없음

- 신체적 급변에 민감한 청소년에게 주위의 반응은 ‘신체 이미지’를 형성

하는데 영향을 미침. 따라서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지나친 언급과 걱정은 자제

- 청소년의 성에 대한 관심이나 욕구는 청소년기의 왕성한 성 호르몬의

분비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에 대해 심리적인 불안감, 죄책감

등 부정적인 정서를 가지는 청소년이 많음

- 성적 충동의 조절 실패로 임신, 근친상간, 이상 성행위, 성폭행 등의 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나. 정서적 발달

- 질풍노도와 같은 청소년들의 방황과 갈등, 저항은 급격한 신체적·생리적

성장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매우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현상

- 질풍노도는 청소년기의 신체적·성적 성숙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환기적 특성

- 청소년기 정서적 특징의 원인

⋅ 스탠리홀(G.Stanley Hall) : 청소년기의 정서가 신체적·생리적 성장

으로부터 기인

⋅ 프로이트(S.Freud) : 자아와 원초아 사이의 불균형이 청소년기 정서적

불안정의 원인

⋅ 그 밖의 내면의 의존과 독립 욕구 사이의 갈등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정서적 특성과 경향

⋅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해 화를 잘 내며,

심리적으로 불안정해 보임

⋅ 지나치게 남을 의식해 수줍음이 많고, 종종 이를 감추기 위해 과장

된 행동을 보이기도 함

⋅ 어떤 일에 쉽게 열성을 보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모방성이 강해 우상을

만들어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경향이 있음

다. 인지적 발달

-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비춰보면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

기’에 해당됨

-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가 발달

- 조합적 사고가 발달하여 어떤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 해결을 시도

- 형식적 사고의 발달은 자기의식의 증대를 가져옴

- 자신과 타인의 생각을 객관화해 논리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이 발달하여

타인을 이상화하거나 당위적이고 이상적인 생각을 하게 되어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과 분노를 나타냄

- 청소년이 자아정체성을 찾기 위해 고민하는 것은 이러한 형식적 조작

사고의 결과임

⋅ 자아정체감

: 개인의 자아가 그의 인격체계, 즉 원초아(id)와 자아(ego), 초자아

(super ego)의 세 체계를 통합하는 방식에 있어 동질성과 연속성이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각하는 동시에, 자신의 자아 통합방식이

개인적인 존재적 의미의 동질성과 연속성을 견지해 나가는데 유효

하다는 것을 지각하는 것

- 모라토리엄(moratorium)

⋅ 심리적 유예기를 의미. 에릭슨(Erikson)의 주장

⋅ 모라토리엄의 보편성을 청년 마틴 루터의 심리분석으로부터 이끌어 냄

- 아동에 비해 보다 체계적이고 성숙한 수준의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

반면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로 인해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지나

치게 몰두하게 됨으로 청소년기 특유의 자기중심성을 나타내게 됨

-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아동기의 자아중심성과 구별된 개념)

⋅ ‘가상청중’, ‘상상의 관중’, ‘개인적 우화’의 형태로 나타남

* 상상의 관중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과장된 자의식을 반영하는 개념.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위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생각

* 개인적 우화

: 청소년이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여기는 경향

- 청소년의 자기중심성은 청소년 전기에 많이 보이고, 후기로 갈수록 차츰

감소하면서 사회중심적인 사고가 증가함

- 이 시기에 증대되는 사회·정치적인 영역에 대한 관심이 이 시기의 일

반적 특성인지, 자신의 진로 적성인지 혼란스러워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아정체성 확립과 진로문제에 대한 적절한 지도나 개입이 요구됨

4. 사회적 발달

-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려는 강렬한 독립 욕구와 경제적, 현실적 측면에서

의존적인 경향의 지속으로 양가적 갈등에 빠지기 쉬움

-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인간이 될 것인가’에 회의감을 갖고 불안해하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자아정체감의 확립은 필수적

과정임

-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은 주로 친구나 또래집단에 의하여 형성되기

쉬우며, 상호작용의 빈도와 깊이가 더해지고 심리적·행동적 의존도가

증가됨

- 청소년의 정체감 형성이나 진로 결정, 스트레스 해소, 고민상담 등에

있어서 친구의 기능이 중요하며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모두 받게 됨

- 친구들로부터 심리적,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하고 관계의 경험을 수립

하지 못하면 자아정체감 확립이나 사회화, 인간관계 적응 등에서 곤란을

겪게 됨

-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급증하는 만큼 이성교제 혹은 이성관계

형성의 최초 경험을 쌓게 됨

학 습 정 리
1. 청소년기의 신체적, 성적 특성
- 사춘기 : 신체적인 변화와 제2차 성징의 발현을 기점으로 시작
2.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
- 청소년기의 정서가 신체적, 생리적 성장에서 기인
- 자아와 원초아 사이의 불균형이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정의 원인
- 내면의 의존과 독립 욕구 사이의 갈등
3.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 형식적 조작사고의 발달로 문제 상황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체계적으로 모색, 최선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됨
4.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확립은 필수적인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