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6장. 청소년의 이해Ⅲ

 

6. 청소년의 이해 Ⅲ

1. 청소년과 사회환경

가. 가족 및 또래 관계

- 청소년기는 그들의 부모에게도 상당히 어려운 시기

- 청소년과 부모의 위기가 같이 일어남

⋅ 부모의 갱년기 또는 폐경, 능력 감퇴와 같은 문제로 심각한 위치에

처한 반면, 청소년은 자신의 성적 매력과 왕성함에 대한 인식이 고

조됨

- 부모로부터 멀어져 감에 따라 동료집단이 중요성을 갖게 됨

⋅ 동료집단은 청소년 문화를 전달하는 집단으로 변화하게 되고 그에

따라 기성인의 문화에 반대하는 견해를 가지며,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아동기의 동료집단과는 다름

- 청소년기에도 부모의 영향력은 지대함

⋅ 청소년은 대인관계나 자신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부모와 친구 모

두에게 상담하지만 인생의 주요 가치에 대해서는 부모의 의견을 받

아들이는 경향이 있음

⋅ 우리나라 학생청소년의 진로결정에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어머니는 진로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 이 시기 가족과 접촉하는 시간의 감소가 반드시 친밀도나 관계의 질적

저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 발달과제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가족과 친구관계 모두가 중요

나. 청소년과 교육환경

- 교육환경은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와 밀접하게 관련된 학교 주변의 상

황을 모두 포함

⋅ 학교 : 가정에 비해 다분히 계획적, 조직적, 합리적, 의도적인 사회화

기관이며 교사와 학생이 함께 생활하고 경험하는 교육환경

- 청소년기의 학교는 가정 못지않은 양적, 질적인 생활터전이자 사회화의

요체

- 오늘날은 특히 의무교육이 확대되어 학습기간이 증가하고, 고학력시대를

맞아 학업성취도나 학벌에 대한 기대가 상승하면서 학교의 영향력과

중요도가 날로 증가됨

- 부정적인 교우관계나 교사와의 관계는 청소년 일탈의 주요 요인이 되

기도 함

- 현재 우리나라는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전인교육의 부재, 교육기

회의 불평등으로 인한 가난의 세습 등의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음

- 구체적 문제점

⋅ 교사와의 친밀한 관계 형성의 어려움

⋅ 입시 위주 교육으로 인한 시험에 대한 중압감

⋅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질환

⋅ 사교육의 비중으로 인한 공교육의 위협 등

다. 청소년과 대중매체

- 매스미디어의 선정적인 자극은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 범죄적, 폭력적인 내용은 청소년에게 ‘범죄학교’가 될 수 있으며, ‘방아쇠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 폭력적이고 범죄적인 내용에 많이 노출된 청소년일수록 비행을 많이

일으키고 있는 것이 사실

- 매스컴은 청소년의 문화를 창조하고 변화시키는데 긍정적인 작용을 하

지만, 비행 수단이나 기술을 시사하거나 비행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

기도 함

2. 청소년의 발달과업

가. 하비거스트(Havighurst)의 주장

1) 자신의 체격을 인정하고 성(性)역할을 수용

2) 동성 또는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

3)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

4) 경제적인 독립의 필요성을 인식

5)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

6) 유능한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과 개념을 획득

7)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

8) 결혼과 가정생활을 준비

9) 적절한 과학적 세계관에 맞추어 가치체계를 형성

- 정리

: 건강한 시민으로서 성장과 독립, 신체적·성적 성장을 인식하고 일상생

활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체득하며 점차적으로 성인기를 대비

-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타자는 부모 → 친구로

이행 됨

: 초기에는 동성의 친구에서 점차 이성 친구로의 조화로운 관계형성으로

전환됨

- 성인기로 진입하는데 있어 가장 결정적인 통로는 ‘직업의 선택’과 ‘경제적

독립’

- 학업기간의 연장, 경제적 자립의 지연 등으로 결혼과 가정생활의 준비

또한 연기되는 추세지만 성(性)의식은 점차 개방되어 이성 간의 임신과

낙태 등 성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음

- 한국 사회의 과도한 입시 위주의 인식은 다른 발달과업을 경시하기에

조화로운 발달과업을 이행하기 어려움

: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청소년의 지적 성장이 왜곡되고, 친구관

계의 형성과 직업의 탐색, 경제적 자립의 모색, 건전한 가치관의 형성과

시민의식 함양 등을 경시하게 됨

학 습 정 리
1. 청소년과 사회환경
- 가족 및 또래 관계
- 교육환경
- 대중매체
2. 청소년의 발달과업 -하비거스트(Havighurst)-
- 자신의 체격을 인정하고 성(性)역할을 수용
- 동성 또는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
-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
- 경제적인 독립의 필요성을 인식
-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
- 유능한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과 개념을 획득
-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
- 결혼과 가정생활을 준비
- 적절한 과학적 세계관에 맞추어 가치체계를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