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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8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Ⅱ

8.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Ⅱ

 

1. 집단적 청소년복지실천

- 집단개입은 사회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제를 수행하는데 목적을 둔 소

집단들과의 목표지향형 활동을 의미

- 집단개입의 필요성

⋅ 청소년기에 또래집단 등 집단 경험이 증가되고 동시에 집단의 영향력이

커지기 때문

⋅ 사고의 폭이 좁은 경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

⋅ 집단 속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의 집단관계가 부적절하면

내적 리더십이나 자아의식의 정립이 불분명해질 우려가 큼

- 집단개입의 의의

⋅ 손상된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자 하는 욕구, 현재의 사회적 기능을 적

극적으로 유지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킴

⋅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소집단활동을 의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그 집단에 속한 성원들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기타 자기인식이나 생활관까지 변화시켜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양성함

가. 집단 및 집단개입의 방법

1) 집단지도

: 학교에서 생활지도 담당교사를 포함한 일반교사가 중·소집단 또는

대집단으로 구성된 청소년들의 학교, 가정, 사회에서 당면하는 적응,

발달, 성장상의 문제를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사회적, 도덕적,

직업적 영역 등의 계획적 지도활동

2) 집단상담

: 한 명 또는 두 명 정도의 집단지도자가 적당한 다수의 집단성원들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남을 가지면서 집단지도자-

집단성원 사이 또는 집단성원-집단성원 사이의 관계에서 파생하는

역동을 활용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

-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예

(1) 성, 이성교제 프로그램

(2) 자존감(자신감) 향상 프로그램

(3) 진로탐색 프로그램

(4) 참만남(자아성장) 프로그램

(5)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

(6) 약물(또는 컴퓨터)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7) 청소년 학교부적응 예방 프로그램

(8) 시간관리 프로그램

(9) 학업증진 프로그램

- 실시기간 : 4~12주 정도의 비교적 단기간

3) 집단치료

- 대상 : 아동 및 청소년, 성인

- 인원 : 6~12명

- 실시인원 : 임상적으로 훈련된 심리학자, 심리치료사 또는 정신과

의사에 한해 이루어짐

- 치료문제 : 성격의 재구성과 같은 고질적이고 심층적인 문제

- 실시기간 :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경향

나. 집단개입의 목적 및 치료적 요소

1) 재 활

- 집단개입을 통해 청소년이 겪고 있는 감정적·정신적 어려움이나 행동을 회복시키거나 어떤 태도 또는 가치를 변화시킴

2) 교육·훈련

- 집단개입을 통해 청소년을 교육하고 훈련시켜 치료라기보다는 성장과 발달로 이끎

3) 교 정

- 사회법 혹은 사회적 관습에 대해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을 도움

4) 사회화

- 청소년으로 하여금 사회적 기대를 행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들과 같이 살아가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움

5) 예 방

- 청소년에게 어려움이 발생하기 전에 그 문제를 미리 처리하고 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환경적 도움을 제공

6) 문제 해결

-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을 달성하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줌

7) 사회적 가치

- 청소년이 생활과 관련된 실천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발달시키는 것을 돕는 것

다. 청소년집단사회복지사의 자질

1) 첫인상의 관리

- 정장보다는 편한 캐주얼 복장

- 얼굴에 잔잔한 미소를 머금어 편안한 모습을 띤다.

2) 유머감각

- 딱딱하고 지루한 것을 잘 견디지 못하는 청소년에게 적절한 유머를

사용하여 원활한 관계를 형성

- 청소년들 사이의 유행어를 미리 파악하고, 간간히 사용하여 관계의

불편함을 쉽게 무마시킴

3) 균형 있는 따뜻함

- 과정 내내 밀도 있는 인간적 만남이 이루어지기 위해 따뜻한 품성을

소유하고 있어야 함

- 지나친 ‘따뜻함’은 도리어 집단개입의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모자라

지도 않고 지나치지도 않는 균형 있는 따뜻함을 가짐

4) 유연성

- 집단의 규칙을 엄격하게 적용하기보다는 다시 한 번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고, 청소년들이 집단사회복지사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

였는지 확인함

- 사전에 계획된 프로그램도 청소년들의 이해나 수용이 어려운 상황

이라면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치함

5)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용기

- 적절하게 자신의 경험을 펼쳐 보였을 때 청소년들은 많은 위로를

받고 자신도 개과천선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음

6) 방어적이지 않은 태도

- 과정이 경과하며 집단사회복지사를 그들의 부모나 교사 등과 동일

시하여 공격하기도 하는 청소년에게 이를 방어하기보다는 그 위에

숨어 있는 감정을 찾아내고 공감할 뿐만 아니라 집단 성원 전체와

공유하는 작업을 실시

7) 수용적 태도

- 청소년들의 각종 시행착오와 특히, 약물 남용, 폭력, 비행 등의 올

바르지 않은 행동에 대해 수용적 태도를 보임

8) 적정 수준의 에너지

- 집단사회복지사가 적정 수준의 에너지가 없으면 집단과정은 활기를

잃고 쉽게 침체되므로 평소에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여 신체적·정신적

에너지를 보유하도록 함

9) 창의성

- 주어진 프로그램을 상황에 따라 약간씩 변형하여 활용하면 집단 성

원들의 새로운 역동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집단개입의 목표에 따라

집단사회복지사의 독특한 창의성을 활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산출하

도록 함

라. 청소년집단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기술과 능력

- 청소년 집단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집단사회복지사는 청소년기

의 특성과 자신의 청소년기에 대해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통찰하고 있어야

하며, 청 소년기에 일어나는 독특한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탐독해야 함

- 전문적 기술

(1) 참여자들이 변화할 수 있는 요인들을 형성하기 위한 기술

: 적극적 경청하기, 적절하게 반영하기, 명료화하기, 공감하기

(2)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보도록 돕는 기술

: 질문하기, 직면시키기, 연결 짓기, 지지하기

(3) 참여자들의 권리와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 저지하기, 진단하기, 현실검증, 솔선수범하기, 모범 보이기, 평가하기, 촉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