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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9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Ⅲ

 

9.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Ⅲ

1. 가족개입 청소년복지실천

가.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가족 관계

-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가족과의 분리를 통해 정체성 확립을 추구하는 단

계로, 부모에게 의존하면서도 독립을 추구하는 시기

- 부모에게 의존하는 관계가 지속되는 가운데 가족과 분리되어 정체성을 형

성해야 하는 과업을 가짐으로 부모-자녀 관계에 많은 갈등이 유발됨

- 사회적 환경 변화에 지극히 취약해지며, 가족과의 관계를 회피하거나

친구관계를 더 중요시하는 또래지향성이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함

- 가족구성원이 우울, 알코올 남용, 폭력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이는

청소년의 정체성 확립에 그대로 반영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청

년기를 지나 성인기로 진행됨에 따라 부모와 동일한 문제를 드러내는 경향이 있음

나. 청소년과 부모 관계

- 일반적으로 자녀가 청소년기에 도달해 정체성 확립의 위기를 맞을 즈음,

부모는 생산성과 침체의 위기를 맞게 됨

- 이 시기의 주요 문제

⋅ 힘과 통제의 상실, 신뢰의 문제, 불안정한 애착과 관련된 문제

- 청소년의 변화는 기존의 가족체계와 응집성을 위협하며 가족 전체의 변

화를 요구하면서 긴장을 불러일으킴

⋅ 지배적인 양육방식을 가지고 있던 부모

: 청소년의 성장과 변화는 수용하지만, 기존의 부모-자녀 관계를 재

조정하는 것에 곤란을 겪게 됨

⋅ 역기능적 부모-자녀 관계

: 청소년(혹은 부모)이 발달의 정상적인 과정을 따라 바람직한 적응을

위해 노력하고 부모(청소년)는 예전의 관계에 매달리려고 함

- 청소년과 부모가 겪는 일반적인 갈등

(1) 가족의 규칙, 과제나 기대와 관련된 사항

(2) 청소년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

(3) 학교와 다른 장소에서의 행동문제

(4) 약물과 음주, 흡연과 관련된 문제

(5) 동성·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과 관련된 사항

(6) 부모의 이혼, 별거, 이혼 후 문제와 관련된 사항

(7) 청소년의 지위에 맞지 않는 행동이나 경미한 범죄행위와 관련된 사항

(8) 인생의 선택, 목표, 방향 설정과 관련된 사항

(9) 가족에 대한 기대와 의무를 어기거나 재조정하는 것과 관련된 사항

(10) 위기, 상처, 의학적 문제와 관련된 사항

다. 가족체계에서의 청소년 문제

- 청소년기의 가족 관계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힘이 되는 지지적 자원이

될 수도 있는 반면 성장을 방해하고 삶을 더욱 힘들게 하는 주요 스트레스원이 될 수도 있음

- 학대나 유기, 폭력 문제가 있는 가정의 청소년들은 가족 내에서 직·간접적인 희생자로 살아감

- 문제가 있는 가정에서 자라는 청소년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대한 나

름의 극복기제를 발달시키게 되어, 청소년기에 이르면 적대적이고 공격

적인 행동양식을 나타내며 부모의 통제 범위를 넘어서는 수준의 문제를 일으킴

- 가족체계 내 청소년 문제의 촉발과 지속 과정

⋅ 가족 내에서 청소년이 문제나 증상을 보일 경우 가족구성원은 그것

을 통제하려 하거나 조건적인 수용을 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청소

년과 가족 간의 관계가 소원해짐

⋅ 청소년 가족은 청소년의 문제에만 주의를 기울여 청소년을 ‘문제’로

규정하고 청소년의 다른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향

이 있으며, 청소년의 입장에서는 자신을 문제로만 보는 가족들의 시

각으로 인해 가족과의 단절감과 소외감을 더욱 깊게 느끼게 됨

⋅ 문제행동에만 주목하는 부모는 자녀를 더욱 이해하기 어렵게 되고

계속된 설득이 실패로 거듭나며 무력감에 빠지고, 자녀는 제대로 부

모의 지도를 받지 못하고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반복 됨

라. 청소년 가족상담의 특성

- 청소년 가족상담의 목표

: 부모와 청소년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의 해결

- 가족상담소, 사회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등에서 실시

- 국내 청소년 가족상담은 한국청소년상담원을 중심으로 각 시·도 상담기

관을 중심으로 개발·보급되고 있지만 학교 현장의 청소년 상담 인력 중

많은 부분은 자원봉사 체계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

- 청소년 가족상담의 진행과정

⋅ 상담이 강제적인지 자발적인지 가늠 → 자발성의 정도에 따라 가족

들의 참여 의사 및 상담 동기를 형성 → 가족들에게 상담참여의 필

요성과 과정을 설명 → 확인된 문제를 주제로 삼고, 약속한 것을 위주로 상담을 진행

- 상담자는 필요할 경우 가족 내 학대나 폭력 문제가 개입되어 있는지 파

악하고, 이러한 문제가 있을 시 이를 다루기 위한 개인면담 시간을 가짐

- 첫 상담시간에는 상담시간, 비밀보장, 상담과정에 대해 논의하는 상담의

구조화 과정이 요구됨

- 청소년 가족상담의 강조점 : 상담 회기 내에 작용하는 힘의 균형문제

- 청소년의 적응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점검해야 할 주요 요인

(1) 가족의 문제해결 능력

(2) 가족 의사소통 능력

(3) 신념체계 및 인지적 왜곡의 종류와 강도

(4) 가족구조

- 상담자는 다세대적 관점을 적용하여 내담자 가족관계 내 밀착과 격리가

없는지, 역기능적 패턴의 세대 간 대물림이 없는지를 살펴봄

마. 청소년 가족상담자의 과제

- 가족기능의 양상을 관찰하고 가족구조를 이해하고, 정보를 얻거나 치료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사용하거나

상담 효과를 얻기 위해 내담자 가족과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늘려가는

기법을 사용

- 가족 분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보웬(M. Bowern)의 ‘자아분화척도’를 활

용하여 가족규칙을 변화시키고 분화 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사용

- 가족 간 의사소통을 촉진시킴

* 청소년 가족상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책략

- 가족상담의 시작시점~몇 회기 동안은 청소년과 부모를 분리해 개별상담을 진행

- 접수 면접이나 본 회기 내에서 청소년과 부모 내담자 모두로부터 방어적

이지 않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시행

2. 학교사회사업

가.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치료함으로써 학

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

나.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 가능한 한 모든 학생이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

다.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 좁은 의미 : 요보호 학생이나 학교 부적응 학생

- 넓은 의미 : 모든 학생들

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심리치료 전문가

- 빈곤가정이나 결손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교직원이나 학부모들에게 학

생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예방책에 대해 교육을 실시

-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로서, 학교나 가정,

지역사회에 기대하는 내용과 교육목적을 주민에게 홍보하고 반대로 가

정과 지역사회의 욕구를 학교당국에 전달

-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교육 행정이나 정책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 되도록 함

- 학생복지를 실현함으로써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도움

마.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준비단계

- 학교사회사업을 수행하는 데 밑받침이 될 환경체계를 조사하고 이들과의 관계를 정립

(2) 사정단계

- 준비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사정하여 사회사업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

(3) 수행단계

- 학교 사회사업의 지식체계와 기술을 활용하여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인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학업 수행, 인성발달 등에 지장을 초래하는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

(4) 평가단계

- 학교사회사업의 전반적인 운영과정,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과업기술,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기법 및 전략, 자원 활용, 학교 사회사업의 효과 등을 평가

학 습 정 리
1. 가족개입 청소년복지실천
-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가족 관계
- 청소년과 부모 관계
- 가족체계에서의 청소년 문제
- 청소년 가족상담의 특성
- 청소년 가족상담자의 과제
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치료함
으로써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
3. 학교사회사업가의 실천과정
- ① 준비단계 → ② 사정단계 → ③ 수행단계 → ④ 평가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