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3장. 청소년복지의 이해 Ⅲ

3. 청소년복지의 이해 Ⅲ

1. 청소년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나. 전달체계를 통해 프로그램화된 서비스의 고려사항

3) 지역사회의 유해환경 정화사업

- 청소년을 둘러싼 제반 환경을 정화

4) 청소년의 보호와 육성

- 청소년 국가관 및 윤리관 확립, 청소년 건전육성 시설과 체육시설의

확충, 근로청소년의 직업 훈련과 교육기회 확대 등

5) 건전한 여가문화의 조성과 봉사활동의 기회 제공

- 각종 사회적 활동에의 청소년 참가

2. 청소년복지실천의 이론

가. 청소년복지실천

- 정의 : 일반적으로 청소년복지 전문 인력이 서비스 대상자인 청소년

클라이언트(client)를 직접 만나 실제로 하는 활동

- 청소년복지 실천활동을 실시할 때에는 생각, 판단, 행동에 대한 과학적

이고 객관적인 준거의 틀과 내용을 바탕으로 실시함

나. 청소년복지의 실천이론

1) 정신분석학 이론(정신역동이론)

- 프로이트(S. Freud)가 창시

- 무의식의 정신역동성’에 기반을 둔 인간심리 설명 모델

- 심리 및 대인관계의 갈등을 치료하는 방법

- 문화적 현상에 대한 연구방법으로서의 정신분석적 연구방법

2) 행동주의 이론

- 인간의 객관적인 행동을 중요시 함

-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심리학이고 과학이라고 규정함

- ‘학습’을 강조함

- 개인이나 가족, 집단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문제행

동을 감소시키며,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둠

- 실증적으로 확립된 학습의 원리를 의도적·체계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여 행동수정을 도모하는 이론적 접근방법

3) 인간중심적 이론

- 1940년대 로저스(C. Rogers)에 의해 주창됨

- 정신분석학의 관점과 다르게 인간은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 존재가

아니라고 설명

- 인간은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 동기와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봄

- 인간의 과거에 얽매인 존재가 아니라 현재를 살고 미래를 추구하는

존재’ –인간에 대해 낙관과 긍정의 견해를 가짐

- ‘인간의 잠재능력’과 ‘가능성에 대한 믿음’이 이론의 핵심

4) 위기개입의 실천이론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이론

- 1950년대 이후 미국의 지역정신보건 영역에서 주로 발달 → 사회복지

실천 영역으로의 확대

- 최근에 이르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문제 해결에 있어 가시적 성

과를 거두는 구체적 실천방법으로 발전

5) 과제중심의 실천이론

- 과제 해결에 있어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개입을 강조하고, 그의 문

제해결 능력과 사회적 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두는 이론

- 클라이언트의 활동과 과제의 해결을 강조

- 좋지 못한 조건에서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

6) 임파워먼트 이론

- 1980년대 후반부터 주목 받기 시작한 이론

- 클라이언트의 잠재적 역량을 관심을 갖고 그것을 극대화시켜 클라

이언트 자신의 문제 해결과 삶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데 강조점을 둠

- 클라이언트를 단순히 서비스의 수혜자가 아니라 자신의 문제해결

과정에 있어동반자이자 전문가로 인정함

-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제공자가 함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자기

주도적이고 역동적인 접근방법

3. 청소년복지의 과제

가. 청소년의 인권을 제대로 보장

- 지식에 대한 권리, 동등하게 취급받을 권리, 이러한 권리들을 알 권리 등

청소년복지의 다양한 영역에서 국가와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 전환과

제도 정착이 필요

나.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을 개선

- 청소년상담의 강화,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등의 지원책 마련

다. 가정의 건강한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업을 더욱 확대

라.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

- 문제행동을 하는 청소년을 조기에 예방하고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전문적 개입을 제도화

마. 지방자치단체 단위의 청소년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청소년 전문인력을 배치

- 청소년 담당공무원에게 청소년지도자 교육을 직무교육에 포함시켜 전

문적인 서비스를 제공 가능하게 함

학 습 정 리
1. 청소년복지의 실천이론
- 정신분석학 이론(정신역동이론)
- 행동주의 이론
- 인간중심적 이론
- 위기개입의 실천이론
- 과제중심의 실천이론
- 임파워먼트 이론
2. 청소년복지의 과제
- 청소년의 인권을 제대로 보장
-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을 개선
- 가정의 건강한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업을 더욱 확대
-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
- 지방자치단체 단위의 청소년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청소년 전문인력을
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