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1장. 청소년복지의 이해 Ⅰ

 

1. 청소년복지의 이해 Ⅰ

1. 청소년복지의 개념

가. 청소년기

- 과도기, 전환기, 혼돈의 시기, 성인과 아동 사이에 ‘낀’ 세대

-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로 급격한 신체적 발달과 함께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있어 질적인 변화를 경험

나. 청소년복지

- 1980년대까지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와 개념 구분 없이 통합적으로 사

용됨

- 1990년대에 들어와서 청소년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사회문제에 있어서

청소년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아동을 포함하지 않은 상태에서 청소년복

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됨

다. 청소년복지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 아동·청소년복지 : 사회구성원으로서 아동과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공적인 방법과 절차 (장인협과 오정수)

- 사회복지의 하위 범주로서 청소년이 사회생활을 유지·발전시킬 수 있

도록 작용하는 제도와 정책과 행위의 체계 (송정부)

- 청소년복지 활동 : 청소년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게 하고, 정신적·

정서적·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

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적·전문적

활동 (김성이)

- 대상집단이 요보호청소년 등 특정 집단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청소년 및 청소년의 생활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가족까지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 서비스뿐 아니라 간접적

으로 제공되는 모든 정책과 제도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 (청소년개

발원)

- 청소년복지의 이념적 기초가 되고 있는 청소년의 권리에 대한 각성과

청소년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법과 제도화 그리고

각국 청소년복지의 역사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이용교)

-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에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한 공동의 노력과

참여를 전제로 이루어져야 하며, 지식정보사회에서 청소년들에게 일정

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부과하고, 동시에 현재 청소년의 삶을 이해

하여 보다 나은 여건을 마련해주고 미래에 보다 좋은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복지를 통해 자립기반과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마련해주는 제반의 복지활동 (노혁)

라. 소극적인 측면의 청소년복지

-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적응에 실패한 청소년에게 사회복지정책과 개별

서비스의 전달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 정당하게 생활하고 나아가 신

체적, 심리적, 사회적, 자립능력을 갖도록 돕는 복지

마. 적극적인 측면의 청소년복지

- 성과 능력, 신체 및 정신과 사회적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청소년이 인

간답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권리와 책임을 갖게 하여 청소년으로서의

삶을 풍요롭게 누릴 수 있고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복지

바. 청소년복지의 일반 정의

- 모든 청소년과 그들과 관련된 크고 작은 집단을 대상으로 법률, 프로

그램, 서비스, 정책 등 직접 및 간접 서비스를 통하여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이 가능하도록 기회와 여건을 만들어 가는 것

2.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가. 가정환경

- 현 사회의 가정문제

: 전통적 가치관의 상실, 핵가족화와 소가족화로 인한 가정양육 기능의

약화, 높은 이혼율로 인한 가족해체, 성 개방으로 인한 미혼모 문제 등

- 안정적인 가정환경은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있는 청소년의 인격형

성에 바람직한 기초를 마련해줌

- 가족구성원간의 사랑, 부모의 가치관, 교육적 식견, 부부관계, 자녀와의

이해 정도, 교육에 대한 열의, 가정교육의 방침, 부모의 양육방식 등은

청소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

- 불안정하고 위기에 노출되어 있는 가정에서 성장하는 청소년은 정서적

으로 불안정하여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비행청소년이 될 가능성이 높음

나. 학교환경

- 청소년은 학교에서 지식의 습득과 신체의 성장에 필요한 물적·정신적 지

원으로 잠재능력 개발 및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건전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음

- 과도한 입시경쟁과 비정상적인 사교육 열풍 등 학교교육에 있어 역기능

적인 부분이 내재된 문제는 청소년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 내적 갈등,

성격장애, 비행 등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여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됨

- 현실은 학교생활이 청소년에게 정신적인 상처를 주거나 건강한 발달에

장애를 초래하기도 하며 사회적응력을 떨어뜨리거나 청소년비행을 발생시

키는 요인을 제공하기도 함

다. 청소년 문제

- 청소년 문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 대중매체 등 청소년이 영

향을 받기 쉬운 사회문화적 환경요인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요인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성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

- 청소년 문제를 단순히 가출이나 비행, 학교폭력 등과 같이 청소년이 일

으키는 문제로만 인식하는 것은 바람지하지 않음

- 청소년복지의 대상을 요보호청소년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해야 함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는 무엇보다 정책적인 측면에서나

서비스 측면에서 문제 발생 후의 치료적 대응보다 지지적이며 예방적인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

학 습 정 리
1. 청소년복지의 일반 정의
: 모든 청소년과 그들과 관련된 크고 작은 집단을 대상으로 법률, 프로
그램, 서비스, 정책 등 직접 및 간접 서비스를 통하여 청소년의 올
바른 성장과 발달이 가능하도록 기회와 여건을 만들어 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