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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2장. 청소년복지의 이해 Ⅱ

2. 청소년복지의 이해 Ⅱ

1. 청소년복지의 목표

가. 청소년복지의 공통 목표

- 전제 : 특정 또는 일부 청소년이 아닌 모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1) 청소년과 관계된 ‘부정적인 환경을 긍정적인 환경으로 개선’

2) 청소년 문제의 사전 예방을 위해 ‘청소년의 왜곡된 사회화를 정상적

사회화’로 전환함을 목표로 하는 공적·사적 서비스 체계를 강화

3) 청소년 문제에 노출된 문제청소년과 요보호청소년의 적극적인 교정과

치료를 통해 ‘사회적 통합’을 이루고자 함

2. 청소년복지의 대상과 수단

가. 청소년복지의 주요대상

- 과거 : 요보호청소년, 문제청소년 → 현재 : 모든 청소년

3. 청소년복지 실현방법

가. 청소년복지 실현방법의 구분

1) 실천적 접근방법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사례관리 등

2) 제도적·정책적 접근방법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법제 등

- 청소년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접근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

하는 것이 바람직

⋅ 통합적 접근의 의미

: 청소년복지의 이론과 접근방법을 조직화하여 보다 포괄적인 준거의 틀을

구성하고 각 분야의 전문 사회복지사들이 팀을 이루어 서비스 제공방

법의 합리화·통합화를 추구

4. 청소년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가. 청소년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 청소년복지를 포함한 사회복지 서비스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달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전달체계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이어야 하며 또한

순기능적이어야 함

-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8원칙

1) 전문성의 원칙

2) 적절성의 원칙

3) 포괄성의 원칙

4) 통합성의 원칙

5) 평등성의 원칙

6) 책임성의 원칙

7) 지속성의 원칙

8) 접근 용이성의 원칙

- 운영주체에 따른 구분

1) 공적 전달체계 : 정부(중앙과 지방)나 공공기관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

2) 사적 전달체계 : 민간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

나. 전달체계를 통해 프로그램화된 서비스의 고려사항

1) 건강한 가정을 위한 노력

- 부모교육 프로그램, 최저생활보장, 공적 부조제도, 고용기회 확대,

장학기금 확충 등 경제적인 혜택과 가정 안정이 보장되는 서비스

2) 창의적인 교육풍토 조성과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

- 교육시설의 확충, 교육기회의 확대, 교육 내용의 충실화

3) 지역사회의 유해환경 정화사업

- 청소년을 둘러싼 제반 환경을 정화

4) 청소년의 보호와 육성

- 청소년 국가관 및 윤리관 확립, 청소년 건전육성 시설과 체육시설의

확충, 근로청소년의 직업 훈련과 교육기회 확대 등

5) 건전한 여가문화의 조성과 봉사활동의 기회 제공

- 각종 사회적 활동에의 청소년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