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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홍보학과, 마켓팅, 소비자, 경영학과 등 광고학 핵심 요점 정리 7. 광고산업의 규모

7. 광고산업의 규모

 

1) 국내 광고산업의 규모


Ÿ 1970년 근현대화기를 거처 1980년대 이후 급성장
Ÿ IMF 파동의 여파로 광고비 규모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나 이후 소폭 증가
Ÿ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기점으로 성장세를 유지
Ÿ 2012년 말 기준으로 9조 7,060억 원에 규모로 성장
Ÿ 2018년 광고시장 규모는 11조6,000억원이고, 디지털광고시장 매출은 4조원을 돌파
Ÿ 2020년 온라인광고 시장내 모바일 광고의 비중은 약 60%이며, 지속적 성장이 예상됨


<표 2-1> 우리나라 총광고비 현황 변화 (단위: 10억원)

2) 광고산업의 변천사


Ÿ 시대별 광고주의 변화
Ÿ 1960년대 제약업계
Ÿ 1970년대 화장품 및 식품업계
Ÿ 1980년대 자동차 업계 등 광고활성화
Ÿ 1990년대 전자 및 통신업계
Ÿ 2000년대 이동통신사, 삼성전자, LG전자가 거대 광고주로 떠올랐다.
Ÿ 2013년 삼성전자의 글로벌 광고비 지출액은 약 4조 7천억 원

 

<표 2-2> 시대별 10대 광고주의 변화

3) 매체별 지출현황과 매체사들의 변천사


Ÿ 광고매체를 크게 ATL의 4대 매체, BTL의 옥외와 뉴미디어(케이블TV, 인터넷, 위성TV, 모
바일,IPTV, DMB 등)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 매체별 광고비 동향
Ÿ ATL(4대 매체)의 광고비 점유율은 급격하게 감소하여 2012년에 40.3%, 2018년 32.8%로
집계됨
Ÿ BTL로 통칭되는 뉴미디어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
- 옥외광고
: 2002년 5,000억 원 대
: 2013년 9,105억 원 대
: 2018년 3,400억 원대
- 인터넷과 모바일이 광고시장의 활력을 이끄는 중추 역할
- 인터넷: 2015년 1조7천억원 대 광고시장으로 성장한 후 점진적 감소 추세
구글(유튜브)과 페이스북의 성장에 따른 동영상 광고와 SNS 광고의 활성화가
주요 요인
- 모바일: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최고의 광고매체로 급부상
2013년 2천 1백억원에서 2018년 2조4천억원 대 광고시장으로 급 성장하고 있음
카카오톡 등 커뮤니케이션 수단, facebook 등 소셜미디어, 쿠팡 등의 모바일
커머스의 강세와 맥을 함께 함
Ÿ 2019년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약 7조7000억원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
Ÿ 2020년 5G,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의 고도화에 따라 온라인광고의 성장세가 지속되며,
국내 광고시장을 견인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