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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홍보학과, 마켓팅, 소비자, 경영학과 등 광고학 핵심 요점 정리 4. 마케팅전략과 IMC전략의 수립

4. 마케팅전략과 IMC전략의 수립

1) 마케팅전략의 수립


기업의 마케팅전략은
♣ - 기업환경 및 자사의 강약점을 분석
♣ - 제품에 대한 STP전략 수립
♣ -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거친다.


(1) 기업환경 및 자사의 강약점을 분석
환경분석: 자사제품과 관련된 환경적 요인들을 분석
♣ 제품분석: 자사 및 경쟁사 제품의 마케팅 및 광고전략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를 검토하고
자사 및 경쟁사 제품의 강
약점을 분석
♣ 소비자분석: 현재까지 자사제품의 소비자는 누구였으며 그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
♣ 경쟁분석: 자사제품의 현재 경쟁자는 누구이고, 경쟁우위 요소는 무엇이며, 소비자에게 제공
하는 핵심개념은 무엇인가를 분석


(2) 제품에 대한 STP전략 수립
♣ 마케팅전략의 틀은 시장세분화, 타겟시장의 선정, 제품포지셔닝으로 구성된다.

 

(3)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개발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적절한 제품을 개발
♣ 기업에게 적정이윤을 보장하고 소비자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가격을 설정
♣ 소비자가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유통망을 설계
♣ 소비자에게 제품을 효율적으로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는 촉진프로그램을 설계


2) IMC전략의 수립


♣ 마케팅전략과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자사제품을 타겟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IMC전략을 수립한다.
- IMC전략이 수립되는 단계
① 마케팅전략의 검토
② IMC목표의 설정
③ IMC도구들의 비교와 검토,
④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의 전략적 역할의 정립 및 예산의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