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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홍보학과, 마켓팅, 소비자, 경영학과 등 광고학 핵심 요점 정리 2. 광고의 역할

2. 광고의 역할

 

1) 마케팅적 기능

광고의 주요기능은 메시지에 대한 긍정적 소비자 반응을 창출/강화하는 것이다.


(1) 제품인지도 형성
♣ 소비자들이 무엇보다도 먼저 자사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음을 알고 있어야 구매를 고려할 수 있음
ex) 세상에서 제일 작은 카페, “카누”

(2) 제품지식 형성
♣ 제품정도(가령, 제품의 특징이나 기능)를 제공하여 이를 토대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
식이나 믿음을 형성시키는 기능을 수행
ex) 신속한 배송을 강조한 Fedex 광고

(3) 호의적 태도 및 선호도 구축
♣ 자사제품을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호감을 가지도록 하고, 자사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근거를 제시하는 기능을 수행
ex) 역사상 가장 큰 Full HD 3D TV라는 점을 강조한 LG인피니아 광고

(4) 제품구매 유도
♣ 광고는 제품에 대한 구매를 유도하는 기능을 수행
ex) 백화점 세일 정보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

 

2) 사회문화적 및 경제적 기능


(1) 사회문화적 기능
♣ 순기능:
- 소비자들의 바람직한 소비 교육
- 생활수준의 향상
- 대중적인 소비문화 반영 및 형성
ex) 공익 캠페인(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등)
♣ 역기능:
- 광고는 물질주의, 바람직하지 않는 성역할 등 바람직하지 않은 문화를 조장
- 과장광고나 허위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올바른 제품선택을 방해


(2) 경제적 기능
♣ 순기능:
- 유효수요의 유발에 의해 대량생산 유도
- 제품의 단가를 낮추어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데 기여
- 기업 간 경쟁을 유도하여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
♣ 역기능:
- 최선의 소비자 선택을 방해
- 제품의 원가와 가격을 높임
- 대기업의 시장점유율을 강화시켜 기업의 독점력을 높이는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