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22장. 청소년과 학교폭력 Ⅰ

22. 청소년과 학교폭력 Ⅰ

1. 학교폭력의 개념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의 명시

⋅ 좁은 의미 : 피해자와 가해자의 신분이 모두 학생이면서 발생 장소가 학교

내에서 일어난 폭력행위

⋅ 넓은 의미 : 피해자가 학생일 경우 발생 장소와 상관없이 학교폭력으로

간주

- 청소년 폭력 :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

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한국청소년

개발원)

2. 학교폭력의 분류

가. 학교폭력의 분류

- 폭력행사 방법이나 폭력의 결과에 따른 분류(맥클린록, McClinrock)

1) 도구적인 폭력

: 강도나 강간처럼 폭력적 수단을 동원하여 남의 재산을 탈취하거나

성적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

2) 개인 간의 폭력

: 두 사람 사이의 상호간에 발생하는 각종 폭력행위

3) 이념적인 정치폭력

: 정치적 이념을 달리하는 집단들 사이에 발생하는 주도권 다툼, 반

정부 시위, 적대관계에 있는 실력자에 대한 테러로 대개 집단으로

일어남

4) 동기 없는 파괴적 폭력

: 뚜렷한 동기 없이 공공시설물이나 문화, 예술품을 파괴하는 폭력행

위나 이유가 불분명한 자동차 파괴, 방화 등

- 한스 티어쉬의 분류(Hans Tiersch)

1) 물리적 폭력

: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며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

발하는 행위 등

2) 심리적 폭력

: 언어적·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을

주는 일, 좌절감을 주는 일 등

3) 구조적 폭력

: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

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

- 김언지의 분류

1) 언어적·심리적 폭력 : 놀림, 욕설, 위협이나 협박

2) 증오적 폭력 : 고의적인 괴롭힘, 따돌림

3) 도구적 폭력 : 금품 갈취

4) 성희롱 및 성추행

: 상대편의 의사에 관계없이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말이나 행동

5) 사이버 폭력

: 인터넷, 휴대폰을 통한 욕설, 모욕, 협박

- 엘리엇의 분류(Elliott)

1) 상황적 폭력

: 비행 또는 폭력친구들과 접촉하고 있는 상황이나 비행행동을 조장

하는 환경에 처한 경우 특정한 상황이나 맥락의 영향에 의해 발생

하는 폭력

2) 관계적 폭력

: 대인관계에서의 갈등이나 복수심으로부터 비롯되는 폭력으로, 종종

가족이나 친구 관계 속에서 나타나기도 함

3) 약탈적 폭력(전형적인 수다적 폭력)

: 어떤 형태의 이익을 얻기 위해 발생하는 폭력

4) 정신병적 폭력

: 피해망상이나 과대망상과 같은 정신적 장애나 정서적 혼란에 의한

폭력

나.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 이유 없이 괴롭히거나 쾌감을 느낌, 반복적이며 지속적임, 도구적 폭력의

유형이 증가

- 최근 학교 안이나 주변에서의 폭력문제가 두드러짐

3. 학교폭력의 형태

가. 가해자나 피해자의 신분과 폭력이 행해진 장소에 따른 분류

- 학교 내 폭력 :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 학생

간의 폭력

- 학교 외 폭력 : 학생(일반인)이 일반인(학생)에게 가하는 폭력

나. 학생 간의 폭력 유형

- 약한 자에 대한 집단

- 동조

- 자기과시

- 앙갚음

- 동료로 가입시키기 위한 폭력

4. 학교폭력의 원인

가. 학교폭력의 원인

1) 피해자가 만만하게 보여서

2) 학급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3) 성격차이로 인한 의견대립

4) 가정 불만, 학교 교사와의 관계 및 성적 부진 등에 대한 불만

- 청소년기의 성적 성숙, 즉 생식기의 발달과 그로부터 발생되는 성적인

욕구에 따르는 내적인 갈등과 심리적 불안정 등이 공격적 행동을 유발

-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공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기

- 발달학적으로 청소년기는 독립이라는 중요한 인생의 과제를 성취해야

하는 시기. 이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투쟁, 경쟁심의 한 표현으로

사고보다는 신체활동에 의지하는 경향을 보이며 미숙한 문제의 해결

방식 중 하나로 폭력을 이용

학 습 정 리
1. 학교폭력의 개념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의 명시
⋅ 좁은 의미
: 피해자와 가해자의 신분이 모두 학생이면서 발생 장소가 학교 내
에서 일어난 폭력행위
⋅ 넓은 의미
: 피해자가 학생일 경우 발생 장소와 상관없이 학교폭력으로 간주
2. 청소년 폭력
-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
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한국청소년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