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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24장. 청소년과 학교폭력 Ⅲ

24. 청소년과 학교폭력 Ⅲ

1. 학교폭력의 원인

나. 환경적 요인

4) 사회환경 요인

(1) 폭력을 묵인하거나 조장하는 사회 인식

- 한탕주의, 황금만능, 물질만능 풍조의 만연 등 어른들의 가시적·비

가시적 폭력은 청소년들이 폭력을 정당화하고 미화시키는 문화를

조성하게 함

- 폭력행위를 용감하고 남자다운 행동으로 이해하는 사회 분위기에서

폭력은 근절되기 어려움

(2) 유해환경과 매스미디어

- 유해환경에 민감한 청소년들은 쉽게 유혹 받고, 그곳에서 전개되는

폭력적 행위의 모방은 학교폭력의 원인이 됨

- 언론매체 속의 범죄적·폭력적 내용들은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

에게 이른바 ‘범죄학교’ 역할을 하기도 하고, ‘방아쇠 효과’를 가져옴

2.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

가.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특성

-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교 적응도가 낮음

- 분노, 자포자기, 피해 경험 후의 두려움에 학교를 결석하는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가짐

- 부모나 교사보다는 친구, 선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으며, 상

당수의 폭력피해 학생들의 부모나 교사는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지나

가 버리는 경우가 많음

- 신고 및 상담을 통하여 도움을 받지 못하고, 문제가 악화되거나 흐지부

지되는 경우가 많아 신고의 결과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

- 신고를 하지 않는 이유

1) 보복의 두려움

2)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 여김

3) 신고가 소용없을 것이라 여김

나.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성

- 폭력행위에 대한 책임을 부정

- 폭력·금품 갈취 및 따돌림 행사 후 두려움, 미안함, 죄책감을 경험하지

않으며, 오히려 학교폭력 행사 후 쾌감을 경험

- 폭력가해 청소년의 상당수가 폭력피해 경험을 가지고 있음

- 가해학생들의 대다수는 자신의 폭력행위에 대하여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았으며, 이는 학교 폭력의 반복적 발생 요인이 되고 있음

3.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가. 학교폭력의 실태

- 과거 남자 중고생이 가해자였던 실태가 최근 초등학생과 여자 청소년에게

까지 확산되고 있음

- 폭력행위가 일부 청소년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보통 청소년들에게도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음

나. 학교폭력의 대책

1)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전환

- 해결 과정에 있어 청소년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함

- 교사, 학생, 학부모는 학교폭력에 대해 전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서로

에게 책임을 떠넘기며 학교폭력이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아

사건화하지 않으려 함

-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책임감을 향

상시키고 이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야 함

2) 환경적 대책

- 공격성과 충동성이라는 개인특성 요인은 서로의 갈등적 관계를 폭력

적인 방법으로 풀어 가게 만들 수 있음

⋅ 학교 단위의 또래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

- 가족갈등 해소 프로그램을 학교 내에서 실시하거나 지역사회 내 전문

기관과 연계하여 해결함

- 학교폭력의 문제를 학교 내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원조체계를

구축

⋅ 학교사회사업가, 지역사회복지관의 청소년복지담당 사회복지사, 청

소년 동반자의 다각적인 개입과 사회복지 간의 회의를 통해 개입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개입방법을 논의

- 건강한 사회적 가치관의 형성과 유해환경의 정화

⋅ 가정, 학교, 대중매체, 정부를 중심으로 비폭력 지향의 사회적 분위

기와 인간 중심의 가치관을 확산시킴

3)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청소년을 위한 대처방안

- 가해-피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의 방향전환이 필요함

⋅ 폭력피해를 당한 2/3가 가해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특정 가해자나 피해자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부적응 문제를 치료·예방함

- 징벌 위주의 치료적·예방적 차원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 문제 학생에 대한 처벌 위주의 대응으로 학교와 사회에서 분리시

키는 것은 또 다른 폭력과 범죄를 재생산

⋅ 장기적으로 그들을 통제하기 위한 엄청난 사회적 비용의 증대를

예고

⋅ 친구와의 갈등시 올바른 갈등해결 방식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

램의 모색과 함께 폭력피해학생이 겪게 되는 정신적·신체적 고통

등을 인식시킬 수 있는 인권교육이 필요함

학 습 정 리
1. 학교폭력의 실책
- 과거 남자 중고생이 가해자였던 실태가 최근 초등학생과 여자 청소
년에게까지 확산되고 있음
- 폭력행위가 일부 청소년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보통 청소년들에게도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음
2. 학교폭력의 대책
-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전환
- 환경적 대책
-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청소년을 위한 대처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