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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청소년 복지론 23장. 청소년과 학교폭력 Ⅱ

23. 청소년과 학교폭력 Ⅱ

1. 학교폭력의 원인

가. 개인적 요인

1) 충동성과 공격성

- 각성이론

: 다양한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이유들 때문에 어떤 청소년의 기능은 환

경적인 자극에 대해 다른 청소년과 다르게 반응

⋅ 커다란 자극을 원하는 청소년일수록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위

형태를 포함하는 자극적인 행동을 추구

⋅ 교사, 부모, 또래에 대한 강한 공격성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또래

폭력의 가해청소년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학교에서 자신을 드

러낼 수 있는 수단으로 공격적 행동을 자연스럽게 선택할 가능

성이 높음

- 욕구좌절-공격 이론

: 사람들은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의 달성이 좌절되었을 때, 공격

충동을 가지게 되고, 이 공격 충동은 다시 욕구 좌절을 유발한 대상을

향한 공격행동으로 표현됨

2) 열등의식

- 일상적으로 폭력행위를 취하는 학생들은 일종의 열등의식을 가지고

있음

- 신체적 결함, 기능적 결함, 과도한 사회적 억압 등이 어떤 청소년에

게 열등감을 일으키고 그것을 지나치게 보상하려는 시도에서 비행행

위를 유발

- 열등의식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은 매우 사소한 일로도 자존심을 침

해 받으며, 폭력을 행사하여 자존심을 회복하려 함

- 열등의식의 대부분은 입시 경쟁의 부산물

⋅ 청소년들의 생애 전망은 대학입시와 성적에 지나치게 의존.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열등감의 또 다른 표현인 무력감과 단절감을 느끼며,

급우들과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단절감에서 벗어나고자 폭력이

라는 수단을 사용

3) 자기통제력 결여

- 대체로 자신의 충동적 욕구를 억제하는 능력인 자기통제력의 결핍에 기인

4) 정신적 장애

-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및 지속적인 성격구조를 형성하는 시기이므로

반사회적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자기애적 성격장애 등 흔히 적

대감을 보이는 성격장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나. 환경적 요인

1) 가정환경 요인

(1) 부모의 감독

- 자녀의 효율적인 행동의 규제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서 자녀의

활동과 적응, 그들이 가는 곳, 함께 하는 친구에 대해 알고 추적

하는 일련의 부모행동

- 부모가 자녀에 대해 적대적, 통제적, 과잉통제, 과잉보호, 무관심은

자녀의 부정적 자기지각과 타인지각, 충동성, 공격성 혹은 폭력적

태도 형성

(2) 가족갈등 노출 정도

- 가족갈등에 대한 경험 정도 (부모 간 폭언, 폭력행사, 청소년 자녀

에 대한 부모의 폭언, 폭력 정도, 양친 간 불화와 갈등, 방임 및 가

정의 부도덕, 핵가족화의 부모양육의 양극화, 과잉보호 )등은 청소

년의 주체성 약화를 가져오고 이는 청소년의 폭력에 영향을 미침

- 특히 가정 내에서의 폭력 경험은 폭력을 정당화하는 규범을 내면

화하는데 기여하고 공격적 행동을 쉽게 표출하게 함

- 가정환경 요인 중 가정에서의 폭력 경험이 학교폭력 발생의 주요

요인이라 보는 견해도 있음

2) 친구 요인

- 청소년은 문제가 발생 시 가족, 교사보다 친구와 의논하는 경우가 많

으며 중대한 결정과 가치판단이 부모의 의견과 대립될 때 친구의 가

치를 따름

(1) 비행친구가 있는 경우

- 또래폭력의 가해학생이 될 가능성이 높음

- 친구들의 동조 압력 등 교우관계가 학교폭력의 유발 요인이 됨

(2) 친구의 지지가 부족한 경우

- 또래 친구의 지지를 적게 받는 청소년들은 학업성취도가 낮고 학

교생활에 부적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또래의 지지가 거부된

집단일수록 공격적인 성향을 지님

3) 학교환경 요인

- 학교환경은 시간과 장소의 측면에서 학교폭력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

성을 가짐

(1) 학교생활부적응

- 학교생활 부적응 정도는 또래폭력 가해 경험에 영향을 미침

(2) 교사와의 관계

- 교사가 학생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는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와 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

- 특히 교사의 학습지도 실제, 학급운영 기술 등은 청소년의 공격행동

발달과 학교와의 유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교사는 청소년들에게 ‘의미 있는 타자’로서의 역할 모델 기능을 가짐

(3) 교사의 폭력적 훈육 방식

- 청소년들은 원천적으로 어른들로부터 폭력을 학습함

- 항상 가까이 접하는 사람은 특히 중요하며 이런 점에서 청소년들의

행동의 준거가 될 만한 위치에 있는 교사들의 폭력은 문제가 됨

- 교사의 감정적 체벌은 학생들에게 심한 반발을 불러일으킴

- 교사의 폭력적 훈육방법은 청소년들을 폭력적으로 훈련시키는 중

요한 바탕이 되며, 폭력사용을 정당화하는 인성 및 태도를 확립시

키도록 촉진하여 폭력적 대인관계 체계를 구축하게 함

- 일부 교사의 학생에 대한 비인간적인 처우문제 등은 한창 예민한

청소년에게 모욕적인 경험과 상처가 되어 교사에 대한 분노와 공

격성을 유발

- 분노와 공격성을 교사에게 표출할 수 없는 청소년들은 자신감 상실,

우울, 자살기도, 힘이 약한 친구를 향한 폭언·폭행,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는 등의 문제를 보임

(4) 교사의 지지 부족

-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지는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원조

⋅ 교사의 지지가 높을수록 청소년은 심리적 우울을 적게 느낌

⋅ 가족의 지지를 적게 받은 청소년일수록 교사의 지지가 보상의

역할이 됨

⋅ 교사에 대한 감정적 애착이 낮은 학생일수록 폭력의 정도가 높음

(5) 학업성취 수준

- 학업성적의 실패는 학교에의 부적응을 가져오고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도 낮아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를 잃고 소외되며 유사한 청소

년들과 어울리며 폭력 등의 비행을 저지름

학 습 정 리
1. 개인적 요인
- 충동성과 공격성
- 열등의식
- 자기통제력 결여
- 정신적 장애
2. 환경적 요인
- 가정환경 요인
- 친구 요인
3. 학교환경 요인
- 학교생활 부적응, 교사와의 관계, 교사의 폭력적 훈육방식, 교사의
지지 부족, 학업성취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