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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 1급, 사회 복지 전공, 사이버 대학 등 필수 시험 과목 사회복지행정론 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정의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 인류 역사상 모든 국가는 국가목표를 행정을 통해서 달성하였으며 행정이 없이는 국가가

지금처럼 발전할 수 없었을 것임

◈ 행정은 국가의 살림살이를 다루는 영역이며 국민생활의 일부이고 삶의 현장과 밀접한 관계를

갖음

◈ 행정이 다루는 문제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중에 사회복지의 문제도 있음

◈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 하기 위한 것임.

◈ 보충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

⊙ (Wilensky와 Lebeaux)

► 보충적 개념은 가족과 시장(직장)을 통해서 각 개인의 욕구가 충족 될 수 있음을 전제하고

있으며 가족 또는 시장과 같은 정상적 공급구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사회복지가 활동을 시작한다고 봄 –잔여적, 선별적, 차별적

► 제도적 개념에서는 현대 산업의 복잡성이 인정되고 있고 개인이 가족이나 시장(직장)을

통해 그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것은 정상적이라

주장

- 보편적

⊙ 장인협 ·이혜경 ·오정수

► 보충적 개념(협의의 사회복지)

▫대상을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한정

► 제도적 개념(광의의 사회복지)

▫대상을 전체 구성원으로 봄

⊙ 최성재 ·남기민 ⇒ 사회복지 주체로서

► 보충적 개념

▫일부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최소한의 국가의 역할을 수행

► 제도적 개념

▫국가에 의한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서비스 등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

◈ 행정은 공공행정과 사행정으로 구분

► 사회복지행정은 공공행정이다

⇒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정

▪국가에 의한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서비스 등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부의 협동적·집단적 노력 행위

◈ 사회복지행정의 주체 : 공공복지기관

◈ 사회복지행정의 객체 : 클라이언트를 포함한 전 국민으로 파악하고, 사회 전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나 기술을 포함

2)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 kidneigh(1950)

: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으로, 정책을 구체적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시키고

그 경험을 다시 정책 수행에 반영하도록 제의하는 양방향의 과정속에 속한 것

◈ Skidmore (1990)

: 사회복지행정의 사회적 정책을 사회적 서비스의 전달로 전환하기 위해 사회적 과정을

활용하는 직원들의 활동

◈ Patti(1983)

: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리담당자가 수행하는 상호 의존적 과업과 기능 및

관련 활동으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적 개입활동

◈ Stein(1970)

: 사회복지조직이 체계화된 조성과 협력활동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과정

⇒ 결론적으로, 사회복지행정이란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을 조직의 관리자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이

체계적 조정과 협력활동을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

3) 일반행정의 정의

◈ 일반적으로 행정은 ‘고도의 합리성을 수반한 협동적 인간 노력의 한 형태’를 말하며, 일반행정은

‘정부 관료제를 중심으로 이루어 지는 제반활동’을 의미

◈ 행정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체계와의 연관 속에서(환경), 국민의 요구에 대응하여(민주주의),

공동체의 질서를 유지 ·향상시키고, 공공욕구와 복지를 실현시킬 목적과 책임으로(역할),

행정부가 행하는 (주체), 정책의 형성과 집행활동(기능)’으로 정의

◈ 따라서, 행정은 이를 위해 필요한 여러가지 자원을 동원 ·조직화하고, 인간의 협동적인 노력을

관리하며, 요구 ·지지 등의 투입을 받아 이를 산출로 처리하는 체제를 가짐

일반행정
일반행정에는 법무행정, 인사행정, 세무행정, 교통행정, 외교행정 등이 있으며 인허가, 단속,
정책 입안 및 결정 업무 등을 담당한다.

4)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가능한 방안을 개발하는 일종의 문제해결적 과정

▪조직 내 개인과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한 조력의 과정이 필요

▪대안 선택에 있어서 가치판단을 사용하고 창의적인 지식을 활용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고 조직화하는 기능

▪공공의지를 실현

(2) 차이점

사회복지행정
구분
일반행정
지역사회 내의 인지된 욕구 충족
(사회문제 해결)
대상
전체 국민 혹은 일정한 지역주민의 요구
충족(공공복리)
▪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 사회적 ·개인적 차원의 제공
▪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
서비스 종류
▪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 유지 업무
▪ 공공정책 입안 및 집행
▪ 대민 업무 활동
이사회가 집행
구성 및 활동
업무에 따라 중앙부서, 지자체의 해당부서
▪ 다양함, 광범위함
▪ 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한 원칙적으로 자
조직 규모
및 범위
▪ 법령에 따라 조직되고 업무도 정해짐
▪ 법적인 제약이 큼
조직의 내부 운영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책임
(정당성, 자원 확보 차원)
행정가의
책임
전체 국민 혹은 지역주민에 대한 책임
(선거를 통한 심임)
전문 사회사업적 성격
(노인복지 등)
서비스 성격
전문 관리적 성격
(주택 문제, 환경문제 등)

2. 사회복지행정의 성격과 범위

1) 사회복지행정의 성격

⌂ 사회복지학적 관점(서비스 행정, 휴먼서비스 행정, 대인서비스 행정)과 행정학적 관점(공익

중심 행정, 지원행정, 재분배행정)의 성격

가. 사회복지학 관점의 성격

(1) 서비스 행정

◈ 규제지향적 행정과 서비스지향적 행정

► 규제지향적 행정 : 시민의 행동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성질

► 사회복지행정은 빈곤, 질병, 고령, 소득상실 등으로 고통받는개인이나 가정을 대상으로

생활을 지원하거나 의료자원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지향적 행정

(2) 휴먼서비스 행정(개인이나 가정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 사회복지는 개인과 가정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휴먼서비스를 본질로 하고 있으며,

휴먼서비스는 풍요롭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있도록 사회구성원을 돕는 것을 의미

(3) 대인서비스 제공

► 궁극적 효과발생이 최종적으로 개별화되어 나타남

► 행정의 효과가 개인이나 가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가정을 건강하게 함으로써

맑고 건강한 사회를 건설한다는 이상을 가지고 있음

► 대표적 대인서비스 행정으로 사회복지행정과 교육행정

나. 행정학 관점의 성격

(1) 공익 중심 행정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이 중심이 되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행정

►사회공동체의 삶을 지원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공익 중심 행정

(2) 지원행정

► 일반행정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벌칙과 같은 채찍을 수단으로 사용하는

통제중심의 행정/승진이나 승급과 같은 당근을 수단으로 사용하는 지원중심의 행정

► 사회복지행정은 조직 내부 관리라는 관점에서 채찍보다 당근에 가까운 지원행정의 성격을

가짐

(3) 재분배 행정

►일부 사회구성원에게 부, 소득, 재산 그리고 권력이 집중되어 있는 현상을 완화함으로써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고루 돌아가게 하는 행정

►사회복지 프로그램, 누진세율 적용, 저소득층에 대한 세제혜택 등

2) 사회복지행정의 범위 ⇒ 협의의 사회복지행정/광의의 사회복지행정

① 협의의 사회복지행정(사회사업행정이라고도 함)

►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시설의 행정이라는 입장에서 하나의 실천방법으로

사회조직의 목표 및 상호 의존적 과업과 기능 및 관련 활동 등 체계적 개입과정

► 다시 말하면 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자원을 동원하고 유지, 성과를 평가하는 등의 과업활동

► 그러므로 사회복지 관리자는 조직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사회복지적 지식과 기술, 가치판단

등이 필요(POSDCoRBE의 기능 수행)

※ POSDCoRBE

Planning(기획), Organizing(조직화), Staffing(인사관리), Directing(지휘),

Co-ordinating(조정), Reporting(보고) Budgeting(예산), Evaluation(평가)

②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기관행정뿐만 아니라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사회복지와 관련 수행하는 제반 활동

3.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특성

1)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 인간이 활동하는 곳이면 행정이 있다.

► 사회복지조직에서 행정이 없다면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책임성 있게 달성하지

못함.

◈ 행정이 없는 조직을 생각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Weinbach : 1990)

① 클라이언트와 직원은 기분 내키는 대로 나타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할 것이다.

② 직원은 매일 업무를 시작할 때 하고자 하는 것을 결정할 것이며 그들의 업무는 다른 직원의

활동과는 어떤 유기적 관련없이 다루어 질 것이다.

③ 아무도 자신의 업무 또는 다른 사람의 업무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을 것이다.

④ 아무도 다른 사람의 업무 또는 어떤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평가하지 않을 것이다.

⑤ 아무도 지역사회 내에서 조직의 현재의 역할에 대해 알지 못할 것이고 조직의 미래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⑥ 아무도 다른 직원과 어떤 정보를 함께 나누려 하지 않을 것이다

⑦ 확실한 지도자도 없을 것이며 또한 직원에 대한 분명한 역할 기대도 없을 것이다. 모든

결정은 일방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⑧ 행동을 지도할 목표도, 사명도 없을 것이고, 모든 행동은 제멋대로가 될 것이다.

⑨ 직원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도울 어떤 수단도 없을 것이다.

⑩ 과업의 위임도 없을 것이다.

◈ Trecker(1977)는 서비스와 행정간의 불가분의 관계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의 서비스 질은

사회복지행정의 질에 크게 좌우 된다고 말함.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은,,

① 다양한 사회복지조직의 활동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② 사회복지조직 자체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2)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1)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 Hasenfeld(1983)은,

① 사회복지조직은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어야 함

②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는 불확실하며 애매모호하다(대상이 인간이기 때문).

③ 사회복지조직의 기술은 불확실

④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핵심활동은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관계로 구성

⑤ 전문성을 갖고 있는 직원에 점점 크게 의존

⑥ 사회복지조직에는 그 효과성을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게 측정할 척도가 부족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일반행정과 다른)

① 지역사회 내의 인지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돕는 존재이며,

② 서비스의 3가지 범주는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좀 더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을 위해

사회적․개인적 자원의 제공,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이고,

③ 사회복지조직은 일반적으로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이사회가 존재이며,

④ 사회복지조직의 크기, 범위, 구조 및 프로그램 형태는 광범위하고 다양하고,

⑤ 사회복지행정가는 복지조직의 내부운영을 지역사회와 관련시킬 책임이 있고,

⑥ 자원 활용에 관하여 부단히 선택을 내릴 필요성이 있으며

⑦ 사회복지조직은 조직의 생존을 위해 자원의 적자운영을 피해야 하고,

⑧ 서비스는 전문사회 사업적 성격이 점차로 증대하며,

⑨ 모든 직원들이 행정과정에 참여는 전체 조직사업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