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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 1급, 사회 복지 전공, 사이버 대학 등 필수 시험 과목 사회복지행정론 21장.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관리 1

21.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관리 1

1.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 서비스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 간의 관점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서비스란 이것이다’라고 명확하게 정의 할 수 없음

► 서비스는 유형적인 제품과 비교해 볼 때, 무형성이 강하며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고

노동집약적인 것이 많음

► 서비스는 교육과 재고의 조절이 곤란

► 서비스의 수급에는 시간적 ㆍ공간적 조절이 필요

► 서비스 공급에는 소비자의 참여가 불가결한 경우가 많음

► 서비스의 수요는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목적으로 함

♣ 학자들의 서비스 정의

학자
서비스의 정의
미국 마케팅학회
(AMA, 1950)
서비스란 판매를 위해 제공하거나 제품판매와 수반하여 제공되는
활동. 편익, 만족으로 정의하고 그 예로는 오락서비스, 호텔 서비스,
전력서비스, 수송서비스, 이발미용 서비스 등을 들고 있음
Regan, W. J(1963)
서비스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입할 때 함께 얻게 되는 무형의
만족(신용, 배려) 혹은 직접적으로 얻게 되는 무형의 만족(교통, 주택)
Besson, R. M.(1973)
서비스는 판매를 위하여 상품의 물리적 형태를 변화시키지 않고
편익과 만족을 창출하는 활동
Anderson, O. et al.(1983)
서비스는 직ㆍ간접적으로 제공되고, 크고 작은 물리적 기술적
부분이 포함된 무형적 편익
Kotler, P. & Bloom, P. M.
(1981)
서비스란 본질적으로 무형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느 한 쪽에 의해
다른 쪽에게 제공되지만 어느 쪽의 소유로도 귀결되지 않는 행위나
성과를 말하며, 그 생산성은 어떤 물리적인 제품과 연결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Free, C(1987)
서비스는 일련의 기능적 활동을 통하여 판매 중 혹은 판매 후의
활동에서의 고객 기대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써 공급자에게 이익을
증가시켜 주는 경쟁 우위의 요인이 됨

♣ 서비스의 본질적인 속성(4가지)

(1) 무형성(Intangibility)

► 보통 재화는 유형적이기 때문에 만지거나 감촉을 느끼거나 냄새를 맡을수 있음

► 서비스의 기본 특성은 형태가 없음

► ‘서비스는 사전 구매단계에서 고객들이 지각할 수 있는 완벽한 물리적인 형태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 함

► 서비스는 구체적인 제품처럼 눈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고, 단지 가시성만 가짐

☞ 즉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을 이용하여 지각할 수는 있음

☞ 예) 넥타이 판매

- 넥타이는 보거나 만질 수 있음

- 판매원의 목소리, 말투, 제품설명 능력,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 등은 무 형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보거나 만질 수 없다는 뜻

► 문제점

① 설명하거나 전달하기가 어려움

② 저장하기가 어려움

③ 인식하기가 어려움

④ 모방하기가 쉬움

⑤ 특허의 형태로 보존하기가 어려움

⑥ 가치의 비교와 평가가 쉽지 않아 가격결정이 어려움

► 문제점 해결을 위한 고려할 점

① 실체적인 단서를 강조 ② 구전에 의한 전달 방법을 활용

③ 좋은 이미지를 만듬 ④ 가격결정시 결정요인들을 구체적으로 분석

⑤ 고객에 대한 직접적인 접촉과 구매 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

(2) 이질성(Heterogeneity)

► 서비스는 표준화하기 어렵다는 의미

► 서비스에는 여러 가지 가변적 요소가 많기 대문에 품질이 고르지 못함

► 동일한 제공자라도 때에 따라 서비스품질은 천지차이로 달라질 수 있음

☞ 예) 의사의 진찰(어제는 친절하다가 오늘은 퉁명스럽게 진단결과 설명)

► 서비스의 이질성은 고객의 이질성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음

① 똑같은 서비스를 받아도 이를 받는 고객들은 저마다 다르게 느낀다는 점

② 같은 사람이라도 매번 100% 똑같은 서비스를 수행할 수 없다는 사실임

⇒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은 다르지 않으나 그것은 받는 고객들의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품질을 높게 인식/어떤 사람은 아주 형편없게 인식함

► 이질성에 대한 문제점 해결하기 위해서는

→ 서비스와 서비스 품질의 표준화가 요구

→ 종업원에게 고객서비스의 매뉴얼을 학습(종업원 간에 달라질 수 있는 서비스 품질의 이질성을

예방할 수 있음)

(3) 소멸성(Perishability)

► 서비스는 저장할 수 없는 것을 의미

► 제품은 한 번 구입 후 몇 번이라도 반복 사용/서비스는 생산과 동시 소멸

► 서비스는 재고로 보관할 수 없기 때문에 재고 조절이 곤란

► 제품은 선반에 전시 할 수도 있고 창고에 재고를 쌓아 둘 수도 있음

☞ 예)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하는 항공사의 경우

► 빈 좌석만큼을 보관하고 있다가 다음 비행기에 보관 중인 좌석을 추가로 배치하여 판매할 수

없는 것임(남긴 좌석은 보관하지 못하고 소멸되는 것임)

► 소멸성의 문제점 해결

▪ 수요와 공급 간의 조화를 이루는 세심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현장에서 고객과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의 교육과 훈련이 중요(기업이 평가됨)

▪ 항공사의 경우

- 성수기에 넘쳐나는 여행객들의 수요를 대비하여 항공기의 운행편수를 증가

- 임시직원을 채용하여 공급을 확대

▪ 예약이나 대기와 같은 형태로 수요를 일종의 재고처럼 보관하는 전략(은행, 예약 진찰)

(4)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Inseparability)

►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난다는 의미

► 제품은 공장에서 생산이 일어나고/상점에서 구매/소비자가 구매 후의 소비발생

► 그러나 서비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음

☞ 예) 음악회 공연을 보러 갔다고 하자, 관람을 하면 무대 위에서 공연서비스의 생산이 일어나고

관객석에서 소비가 일어남(생산과 소비 동시에 일어남)

►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기 때문에 고객이 서비스 공급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음

☞ 예) 택시를 탄 승객이 목적지를 지정

☞ 예) 미용실에서 고객이 머리카락의 염색색깔을 특정 색으로 요구

► 문제점

▪ 서비스의 비분리성과 고객관여 때문에 사전에 품질을 통제하기 어려움

▪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하기는 더욱 어려움

►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 종업원의 자질과 교육이 중요

♣ 서비스와 재화의 차이점

구분
서비스
재화
차이점
▸무형적이라 만짐, 냄새, 맛봄 불가능
▸가변적이고 표준화하기 어려움
▸제공되는 실시간 속에서만 존재
▸먼저 판매되고 생산과 소비가 거의
동시에 이루어짐
▸유형적이라 만짐, 냄새, 맛봄 가능
▸불변적이고 표준화가 상대적으로 훨씬
용이
▸시간공간 속에서 존재
▸생산, 판매, 소비의 과정을 밟음

♣ 서비스의 7가지 구성요소(서비스의 본질적인 속성(4가지)에 대한 탈피 방안)

▪S : Sincerity, Speed, & Smile(신실성, 신속함 그리고 상냥한 미소)

▪E : Equality(평등, 균형)

▪R : Revolutionary(선하고 혁신적)

▪V : Valuable(가치 있는 것)

▪I : Impressive(감명 깊은 것)

▪C : Communication(의사소통)

▪E : Entertainment(환대)

☞ 이러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서비스 제공자나 사용자 모두 충족할 서비스 내용임

2. 서비스 질의 정의와 특성

1) 질(Quality)의 정의

► 고객의 심리적인 사전 기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의 총합

► 질(Quality)이란 대상자에 따라 각각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사업주에게는 비용가치가 될 것이며, 관리자에게는 달성해야 할 정책이나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가 될 것이고, 이용자에게는 그의 문제를 그가 만족할 수 있게끔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 될 수 있음

2) 서비스 질의 평가

(1) 서비스 우수성의 관점

► 질은 말 그대로 뛰어난 것을 의미하므로 이 관점에 의해서는 서비스의 질이

정확하게 정의 될 수 없음

► 왜냐하면 서비스의 우수성은 고객의 오랜 경험을 통하여 축적됨으로 일시적으로 단순하게

평가될 수 없기 때문임

(2) 서비스 그 자체를 기준으로 한 관점

► 질은 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으며,

► 서비스 자체를 구성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구성요소(인력, 재원 등)의 양에 의해 결정될 수

있음

► 한계점

· 프로그램수가 많다거나 재원이 많이 투입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서비스의 질이 높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임

(3) 이용자의 관점

►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면 고객 개개인의 욕구를 잘 충족시켜 주는 서비스가 가장 좋은

서비스로 인정됨

► 이 관점에서 질은 매우 주관적이며,

► 고객 개인이 사용하기가 가장 적합한 것이었던가에 초점을 둠

☞ 예시) 개인용 컴퓨터를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와 익숙한 전문가가 PC평가에 차이

(4) 서비스 과정의 관점

► 공급자에게 초점을 맞추어 주로 기술적인 면과 제공방법 면에 중점을 둠

► 서비스의 제공과정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얼마만큼 잘 충족시켰는가를 기준

☞ 예시) 훌륭한 서비스나 프로그램 계획서에 따라 충실하게 제공되었다면 서비스 질은 높을것이라 평가

(5) 제품의 가치를 기준으로 한 관점

► 서비스 질의 평가는 투입 비용과 서비스의 가격(이용료 등)에 의해 품질 평가

► 이 관점에 의하면 서비스의 질은 비용효과성의 측면에서 파악하게 될 것임

3) 서비스 질 구성 차원의 내용(Parasuraman 등)

① 신뢰성(Reliability)

► 약속한 것을 신뢰감이 있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함

② 확신성(Assurance)

► 직원의 지식수준과 정중함, 신뢰와 확신을 심어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함

③ 유형성(Tangible)

► 시설, 장비 및 외모 등을 말함

④ 공감성(Empathy)

► 고객에게 제공되는 관심도 및 공감성을 말함

⑤ 즉응성(Responsiveness)

► 고객의 요청에 즉시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자세를 말함

3. 서비스 질과 고객만족도

1) 고객만족

► 소비자, 종업원, 협력업자 등의 고객이 상대와 교환을 한 결과로 발생되는 인지적, 정서적,

심리반응이라 할 수 있음

► 학자들의 정의

⌂ Pasco

▪ 고객들은 과거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을 갖게 됨

▪ 서비스를 이용한 결과가 자신의 기대에 얼마나 부합되었는지 평가하게 됨

▪ 기대 수준에 비해 실제 지각된 서비스 수준이 높을 경우 고객은 만족하게 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불만족을 초래하게 된다는 것

☞ 고객의 만족 또는 불만족을 파악하는 방법

· 현재 고객이 받은 서비스 결과에 대해 지각된 수준과 기대수준 차이를 분석함으로 가능

⌂ Parasuraman, Zeithaml & Berry등

▪ 고객마다 서비스에 대한 지각수준의 차이가 다를 수 있음

- 차이가 어떻게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서비스 갭(gap) 모형으로 서비스 질 설명

- 대체로 고객의 기대와 지각수준 간의 차이는 고객의 기대수준이 높거나 또는 기대수준이 낮은

경우에 발생

2) 고객만족과 서비스 질의 차이(Anderson 등)

① 고객이 만족을 위해서 서비스/제품 경험이 필요하지만 품질은 실제 소비경험이 없이도 지각할

수 있음

② 고객만족은 가치에 의존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짐

▪ 가치는 가격에 대한 지각된 품질의 비용이나 지불비용에 대한 혜택의 비율로 봄

▪ 고객만족은 가격에 의존하는 경향/서비스품질, 제품품질 가격에 의존하지 않는 것 인식

③ 품질이 서비스제품에 대한 현재 시점의 지각을 포함하는 것으로 봄

▪ 고객 만족은 현재의 소비자 지각, 과거의 모든 경험 미래에 대한 예견된 경험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

☞ 결론적으로,

►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의 선행변수가 되는 폭넓은 지지가 있음을 주장

► 서비스 질과 고객만족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지만 분리된(독특한) 개념

4. 서비스 질 관리 기법으로서 총체적 품질관리

1)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 방법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① 사회복지조직의 투입(Input)으로서

► 인력의 전문화와 재원의 증대가 필요함

② 중간과정(Throughput)으로서

►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부합하는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 과학적인 기법 및 기술의 개발과 활용

► 효율적인 전달체계의 마련

③ 산출(Output) 및 성과(Outcome)로서

► 객관적이고도 표준화된 평가의 실시와 환류(피드백)

► 노력에 상응하는 보상체계의 마련

► 클라이언트 만족도

♣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들이 TQM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이유

① 사회복지조직은 미국 정부조직이 그러했듯이 클라이언트, 일반대중, 후원자로부

터의 신뢰성을 상실하는 품질의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

② 양질의 서비스는 기관이 필요로 하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는 잃어버린 신뢰성을

회복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는 것

③ 양질의 서비스 확보는 추가적인 비용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인식

④ 과거의 다른 기법과는 달리 품질경영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가치와 양립한다는 사실

2) TQM이란무엇인가?

(1) 개념과원칙

► 1960년대 일본에서 시작 1970년대에 미국 자동차산업의 신경영기법으로 도입

►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나아가 그들을 감동시키기 위한 기업의 경영활동을

구축하는 것이란 철학을 내포하는 것

► 호킨스(Hawkins)

· TQM이란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강조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 고객중심, 사실에 근거한 의사결정, 팀워크를 통한 효과적인 서비스 위한 초석

► 코헨(Cohen)과 브랜드(Brand)

· 지속적인 서비스의 질의 향상을 실행하는 것

· 총체적(total)이란 고객요구의 확인에서부터 고객의 만족도 평가에 이르기까지 조직에서

수행되는 모든 업무의 질적인 측면에 대한 조사를 적용하는 것

· 질(quality)이란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를 능가하는 것

· 관리(management)는 지속적 질 향상을 위한 능력의 개발과 유지

☞ 결론적으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TQM이란 이용자의 만족을 위하여 모든 부서가 협력적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질의 개선과 향상을 수행하는 총체적 활동

(2) 사회복지기관에서 TGM의 도입요소

► TGM은 복지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단순한 개선이나 통제의 차원을 넘어, 사회 복지 조직

문화로서 또는 조직운영의 철학으로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기관운영

전반에 TGM의 원칙과 기법들이 반영되는 것

► 사회복지기관장의 리더십 아래 서비스의 질을 최우선 과제로 하고 클라이언트 만족을 통한

복지욕구의 충족과 사회복지기관의 발전을 도모하는 기관 조직원들의 전원 참여와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는 종합적 복지경영시스템

► 사회복지기관 종사자 모두의 결집된 노력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질을 혁신하여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극대화함으로써 기관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것

♣ TQM의 기본요소

► 클라이언트 :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사람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TQM의

실행결과인 동시에 목표임

► 기관조직원(사회복지사) : 기관조직원의 참여와 사명감 없이는 목표의 효과적 달성 어려움

► 복지자원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기 위한 복지자원은 서비스의 수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도구

► 기관장(최고 경영자) : 사회복지기관 내에 서비스의 질을 고양시키고 조직구성원, 자원들을

결집하고 관리하며 이끌어 나가며 TQM의 성과를 좌우

► 과정 : 서비스 활동 제공 과정 및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만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