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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45. 팀의 효과성

 

45. 팀의 효과성

1) 개요


팀워크
- 자연 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성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대상
♤  팀구축
- 팀워크를 개선하고 집단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
- 집단의 기능에 관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공동의 노력
♤  효과적인 팀 구성 방안에 대한 유의점
- 팀의 형태
* 정형화되어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최적의 모델로 존재하지 않음
→ 여러 가지 구조를 갖는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
- 가정

2) 효과적 팀 구성을 위한 요인


(1) 상황
♤  자원
- 조직으로부터의 지원 정도
♤  리더십과 구조
- 적절한 역할배분과 의사결정 구조에 관한 요소
♤  신뢰 분위기
- 구성원의 상호 간 신뢰 구축
♤  성과평가와 보상시스템의 효율적 구축


(2) 구성
♤  능력
-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 ,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기술, 인간관계 기술

♤  성격
- 성과 향상의 중요 요소
*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팀이 높은 성과를 얻음
♤  역할 분담
- 다양한 직원을 선발하며, 기대역할에 대한 분명한 정의를 내림
♤  다양성
- 다양한 지식과 지식, 성별, 연령, 교육, 전문분야 및 다양한 경험
♤  팀 규모
- 7∼8명이 이상적이며 10명을 초과하지 않아야 함
♤  구성원의 유연성
- 팀 적응력 향상, 개인의존도 경감
♤  구성원의 선호
- 팀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함


(3) 직무설계
♤  자율성
♤  기술의 다양성
- 다른 기술 및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
♤  과업정체성
- 과업이나 제품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
♤  과업 중요성
- 다른 사람들에게 실제적 영향을 미치는 과업이나 프로젝트의 수행
♤  피드백


(4) 프로세스
♤  공동의 목표
- 구성원들에게 행동 방향과 추진력을 제공하고 몰입을 유도
♤  구체적 목표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현실적, 도전적인 성과목표
♤  갈등수준
- 자기 작업팀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성공을 의심하지 않음
♤  사회적 태만 최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