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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64. 갈등관의 변천과 갈등원인

64. 갈등관의 변천과 갈등원인

1) 갈등관의 변천


(1) 전통적 관점:갈등 해악설
갈등은 나쁜 것이고, 조직에 언제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함
▶  갈등은 폭력, 파괴 및 비합리성 등의 용어와 동의어로 사용됨
▶  경영자가 해야 할 업무 중의 하나로 어떤 형태의 갈등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할 것이고,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함
▶  19세기 후반에 조직 관리에 관련된 문헌들에 의해 주류를 이루었음
▶  1940년대 중반까지 지배되어 온 관점임


(2) 행동과학적 관점:갈등 불가피설
▶  전통적 관점에 뒤이어 Argyris의 미성숙-성숙 이론을 필두로 하여 나타난 관점
▶  갈등이란 조직 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불가피한 현상이라 간주하며 경우에 따라 갈등
이 조직성과에 순기능적이므로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임
- 갈등의 존재를 합리화함
- 갈등은 제거될 수 없는 것
-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는 경우가 있다고 주장함
- 갈등을 피상적으로만 수용하는 정도에 그침
- 갈등은 불가피한 것으로 인정하고 수용함
▶  갈등관리 측면에서 원칙적으로 갈등은 역시 해로운 것으로 해결 또는 해소되어야 하는 것으
로 봄
▶  행동과학적 관점(The Behavioral View)은 194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관리 및
조직이론을 지배함


(3) 상호작용적 관점:갈등 촉진설
▶  현대적 갈등에 관한 이론적 기초가 됨
▶  행동과학적 관점과 달리 갈등을 인정할 뿐 아니라 필요하면 조장도 가능함
▶  구성원 간에 조화롭고, 평화스러우며, 지나치게 협동적인 분위기에 젖어 있는 조직
- 정태적임
- 무관심을 유발하기 쉬움
- 변화와 개선의 요구에 민감하지 못함
▶  갈등의 긍정적 효과
- 새로운 사고를 조장함
- 집단 내 응집력을 증대시킴
- 다양한 의견의 수렴을 통한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함
→ 조직에 유익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봄

▶  상호작용적 관점(The Interactionist View)이 행동과학적 관점과 다른 것
① 갈등관리는 모든 관리자의 주요 책임 중의 하나임을 강조함
- 갈등의 절대적 필요성을 인정함
- 기능적인 대립을 명백히 조장함
- 갈등관리의 정의에 있어서 해결 방안 뿐만 아니라 자극(Stimulation) 방안도 포함됨
② 갈등은 경영자가 조직유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관리해야 할
대상임


2) 갈등 원인


① 상호 의존성
▶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집단 간에 서로 협조하거나 정보의 제공, 동조 또는 협력하는 관
계임
▶  부서 간에 협력관계가 과업수행에 차질이 생길 때 서로의 탓으로 돌려 갈등의 가능성은 커

② 불균형 또는 불일치
▶  조직 내에서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 · 역할기대 · 지위 등에 있어서 차이가 과업수행에 불균
형을 가져오고 이것이 갈등의 원인이 됨
③ 영역모호성
▶  부서나 개인이 과업을 수행할 경우, 책임소재가 모호할수록, 방향이 분명하지 않고 목표가
명료하지 못할 때
▶  관할구역의 모호성은 자원과 영역의 통제권을 차지하기 위한 집단 간의 분쟁을 증가시킴
④ 자원부족
▶  둘 이상의 부서가 공동자원을 사용할 때 자원에 대한 지나친 경쟁이 집단 간의 과업수행에
서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됨
- 한정된 예산, 공간, 설비, 행정 지원 등에 대한 확보를 위해 경쟁할 때 갈등을 일으킬 수
있음
▶  한 부서가 자기 몫을 최대한 확보하려 하면, 다른 쪽을 희생시키려고 지각하고, 상대방은 저
항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함
⑤ 목표의 차이
▶  조직 내에서는 여러 기능부서가 있고, 각 부서에서 추구하는 목표의 다양성은 갈등의 요인이
됨 
예 )
* 마케팅 부서의 목표 → 제품 판매의 수익 증대
* 생산 부서의 목표 → 생산흐름의 유지 및 효율성 추구
→ 부서들의 목표가 조화되지 않고, 자신의 부서 목표만을 고집할 때 갈등이 발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