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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67. 리더십의 개념과 기본 유형

67. 리더십의 개념과 기본 유형

 

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
- 조직에서 구성원들로 하여금 공동 목표를 달성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  정해진 목표를 열정적으로 추구하도록 타인을 유인하고 설득하는 능력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고동기부여하는 능력
▶  리더와 부하간의 상호작용

 

2) 리더십의 구성요소


▶  리더와 부하가 공존하는 조직상황의 복합적 산물

▶  리더
- 특성, 배경, 종교적 신념, 인간관, 성격, 일에 대한 긴장 및 몰입도, 부하의 능력과 태도에 대
한 신뢰
▶  부하
- 가치체계, 인간관, 문화적 배경, 안정감, 스트레스
▶  상황
- 조직의 규모, 역사, 업종, 구성원의 특성, 업무성격, 시간의 긴박성, 자원 여건, 외부요인


3) 리더십의 원천


▶  리더십의 강도
- 리더가 가진 권력의 종류와 양에 비례함
▶  리더십의 원천
- 리더가 가진 일정한 권력

 

구분 내용
합법적 권력 리더가 가진 조직 내의 공식적인 지위에서 비롯되는 권력
보상적 권력 리더가 금전, 칭찬, 승진, 휴가와 같은 보상을 실시할 수 있음으로 인해
부하에게 일정한 요구와 지시를 행할 수 있는 권력
강압적 권력 리더가 부하에게 처벌하거나 불이익을행사할 수 있을 때 발생하는 권력
준거적 권력 부하가 리더를 존경하거나 카리스마에 압도될 때 발생하는 권력
전문적 권력 리더가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과 재능을 가질 때 발생하는 권력

 

4) 리더십의 기본유형


(1) 의사결정 방식에 따른 구분(Lippitt)
→ 의사결정 시의 성향에 따른 구분
① 독재형
▶  조직의 목표와 운영방침, 주요 사항을 독단적으로 결정함
▶  그 과정에서 부하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지 않음
② 민주형
▶  조직의 목표와 운영방침에 대해 부하에게 설명하며 의사결정 과정에 부하를 참여시킴
▶  부하들의 능력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소질을 발휘할 기회를 부여함
③ 자유방임형
▶  조직과 부하에 무관심함
▶  대부분의 결정과 업무의 실행에 관한 권한을 부하에게 위임함


(2) 태도에 따른 구분
→ 업무와 인간관계 중 어느 곳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른 구분
① 직무 중심형
▶  조직의 목표 달성을 우선시함
▶  부하에게 구체적인 목표와 과업, 일정, 작업방법을 제시하고 그 진행 정도를 점검함
▶  생산성과 성과를 강조함


② 인간관계 중심형
▶  업무보다 부하와의 관계를 중시함
▶  부하의 의견과 요구를 경청하며 필요한 지원을 행하고자 노력함
▶  부하의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짐


5) 리더십 이론의 발전


▶  리더십에 대한 연구

▶  오랜 역사를 가지고 경영학뿐 아니라 정치학, 사회학, 조직학, 행정학 등에서도 다룸

(1) 특성이론(초기의 리더십 연구)
▶  리더의 특성과 리더십의 효과를 관련 지어 설명함
▶  성공적인 리더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특성을 연구하여 개념화함
▶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의해 리더십의 성공이 좌우됨
▶  리더가 일정한 신체적 · 심리적 · 성격적 특성을 가질 때 리더십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봄


(2) 행동이론
▶  리더의 행위를 유형화하여 효과적인 리더십을 설명함
▶  리더의 행동이 부하의 만족이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리더십 개념을 도출하고자
한 것임
리더의 성공 여부
- 몇 가지 행동영역에 따라 결정된다고 봄
▶  전제
- 리더가 하위자들에게 특정한 행위를 보일 때 리더십의 효과가 증진됨


(3) 상황이론
▶  기업의 복잡성이 증대됨에 따라 모든 상황에 적합한 하나의 리더십은 없다는 주장이 제기됨
▶  리더는 주요한 행동 패턴을 가지되 조직이 처한 상황요인에 따라 그것의 성공 여부는 다르
다는 것임
▶  다양한 상황요인을 규명하고 각 상황 별로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온 리더십 행태를 분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