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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 복지직 공무원 등 필수 시험 과목 지역사회 복지론 22장. 지역공동모금제

22. 지역공동모금제

1. 공동모금의 의미와 개념

- 공동모금이란

: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 사랑과 배려의 정신을 발휘하고 나눔의 문화를 실천함으로써

모두가 더불어 따뜻하고 보람된 삶을 누리는 데 힘을 보태는 자발적 기부문화 정착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변화를 추구하고 민간복지 발전을 위한 재원들을 스스로 마련하고

이를 민간차원에서 공익적인 복지사업에 공정성과 효율성을 살려 배분하는 민간 복지운동으로

사회복지에 있어 민간부문의 자원을 동원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전략.

2. 공동모금제의 목적과 특성

(1) 공동모금의 목적

▷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을 통한 민간사회복지의 재원조성과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전문화 및

질적 수준 제고, 지역사회주민들이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목적.

① 지역사회 주민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

② 공동모금은 개별모금의 서비스가 상호 중복, 누락 되는 것을 보완해 지역사회 자원 배분의

합리성을 높임.

③ 공동모금은 창조적이고 수준 높은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2) 공동모금이 필요성

▷ 무분별한 자선사업의 난립을 막고 지역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민간모금단체를 조직.

▷ 지역주민의 참여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원봉사 정신 함양.

▷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전문성 제고에 기여.

▷ 단순히 사회복지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여 국가가 담당하지 못하거나 담당하기를 꺼리는

분야를 지원하는 것만이 아니라 민간차원에서 자율성과 효율성을 담보하면서 공익적인 사업을

독자적으로 기획하고 수행.

(3) 공동모금의 특성

▷ 봉사활동으로서 민간운동의 특성.

▷ 지역사회를 중심 기반.

▷ 효율성을 높이고 일원화 시킴.

▷ 공표 (신청 필요액 심사, 배분 계획, 모금 목표액 등을 공표)

▷ 전국적인 협조를 도모.

3. 공동모금의 사회적 기능

(1) 공동모금의 사회적 기능

▷ 합리적인 기부금 모금을 통한 사회복지 자금의 조성.

▷ 국민의 상부상조 정신의 고양 기능.

▷ 사회복지에 관한 이해와의 보급과 여론 형성 기능.

▷ 민주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무 수행 기능.

(2) 공동모금의 장단점

▷ 장점

① 개별기금보다 기금을 많이 모을 수 있음.

② 사회복지사업에 많은 사람이 참여.

③ 사회복지기관의 경비 절약.

④ 기관(직원)의 노력과 시간 낭비가 적고, 기관이 사업계획에 전념.

⑤ 기부자에게 대한 계속적인 관심.

⑥ 모금회는 기부자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하고 기부자가 자기의 기부금이 유효하게

사용된다는 확신을 줌.

⑦ 적절한 예산과 결산은 사회복지사업계획의 효율을 높임.

⑧ 공동예산 편성은 모든 모금기관의 계획과 예산의 연례보고를 의미.

⑨ 광범위한 교육적 선전활동은 사회복지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널리 보급.

⑩ 합동의 계획과 활동, 조정, 기준의 개선, 지역사회복지계획의 건전한 발전을 실제적으로 장려.

⑪ 사회복지기관 간 경쟁을 지양하고 협력을 얻을 수 있음.

▷ 단점

① 권력이 중앙 집중화됨으로써 개별기관의 자유가 상실되기 쉬움.

② 금전에만 관심이 기울어 사회복지 정신과 동기를 상실하기 쉬움.

③ 기부자의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관심을 감소.

④ 기부자의 기부선택 자유를 빼앗기기 쉬움.

⑤ 가입기관이 계획, 정책 및 운영이 독선적으로 되고 간섭할 가능성.

⑥ 모금계획은 강대기관이 약소기관과 함께 자기자원을 합병함으로써 강대기관에게 불리.

⑦ 공동모금운동이 실패할 경우 가입기관이 반신불수가 될 가능성.

⑧ 공동모금의 기획 아래서는 신규사업을 행할 개척자적 노력이 곤란하고 지역 내 민간사회복지에

대한 일종의 독점권을 주게 됨.

⑨ 기부자를 적대시하지 못하므로 사회복지 현상유지를 위한 기능을 하게 되어 사회행동을 못하게

됨.

⑩ 한 모금회에 가입하면 기관은 배수의 진을 치지 못함.(기관이 철수하면 기부자 명부와 기금

형성기구가 없어지므로 재출발해야 함.)

4. 공동모금제도의 조직구조

(1) 자체구조 측면

▷ 연맹형

- 관계구조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전국 연맹이 지역공동 모금회의

상호연락 업무조정, 전국적인 차원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형태.

- 장점 : 공동모금회가 지역사회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특성을 살리면서 전국적인

공동보조를 취해 공동모금 캠페인에 유리한 분위기 조성.

▷ 중앙집중형

- 위계구조에 입각하여 중앙에서 모든 것을 통괄 운영함으로써 지역공동모금회는

전국적인 공동모금회의 지침에 따라 일체의 활동 전개.

- 장점 : 전국적인 협조 및 효율성과 일원화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릴 수 있음.

- 단점 : 지나치게 전국적인 일원화의 효율성을 강조함으로써 지역의 특성을 살리기가 힘들고

기부자의 입장에서 기부 결과를 직접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적어 참여도가 낮아질 가능성.

▷ 일부지역형

- 전국조직이 없는 경우는 단지 일부 도시지역에서만 공동모금회가 조직되어 공동모금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

(2) 대정부 관계 측면

▷ 자율형

- 장점: 정해진 법률의 범위 내에서만 활동하게 되면 국가의 통제를 배제할 수 있어

최대한의 자율성 확보.

- 단점: 국가의 적극적인 후원과 지지를 받을 수 없다는 면에서 광범위 하고 대규모적인 프로그램

실시가 어렵고 국가 정책에 의해 부정적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음.

- 해당나라 :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벨기에, 캐나다, 영국, 홍콩, 인도, 요르단, 마우리티우스,

뉴질랜드, 싱가포르, 남아프리카, 태국, 버진군도 등.

▷정부주도형

- 장점 : 국가의 적극적인 후원 및 지지를 통해 광범위하고 대규모적인 프로그램으로 좀 더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결과 가져옴.

- 단점 : 정부의 지나친 간섭 및 통제로 활동이 위축 될 수 있고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저해 가능성 높음.

- 해당나라 : 일본, 자메이카, 필리핀, 푸에르토리코, 대만 등.

(3) 사회복지협의회와의 관계 측면

▷ 협의회형

- 공동모금회가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을 수행하거나 사회복지의 한 부서로서 기능을 하는 경우.

- 장점 : 전문가 집단에 의한 지역사회 욕구파악, 배분에 따른 우선순위 설정 등 욕구와 자원을

직접 연결하고 인적, 물적자원 관리가 효율적.

- 단점 : 주모금원인 기업의 참여 유도가 다소 어려움.

▷ 공존형

- 공동모금회와 사회복지협의회가 상호 협조하는 관계유형.

- 장점 : 협의회의 전문적인 활동인 지역사회의 욕구파악이라는 측면과 공동모금회의 활동영역인

욕구충족을 위한 자원의 제공 측면이 상호 연결됨으로 가장 바람직한 관계유형.

- 단점 : 두기관 사이에 전통적인 협력관계 없는 경우 공존의 의미 상실.

▷ 독립형

- 사회복지협의회와는 관계없이 공동모금회 자체적으로 모든 활동을 수행하는 유형.

- 단점 : 자체적으로 인적, 물적 측면에서 모든 것을 갖추어야 함

5. 공동모금제도의 모금 및 배분방법

(1) 공동모금제의 모금방법

▷ 개별형

- 일반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금.

- 장점 : 모든 주민의 관심과 참여 가능.

- 단점 : 많은 시간, 경비 소요와 많은 금액을 단기간 모금 하는데 어려움.

▷ 기업중심형

- 회사, 공장 등 사업체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금.

- 장점 : 적은 노력, 시간으로 많은 모금이 가능.

- 단점 : 다소 강제적이라는 부정적 측면.

▷ 단체형

- 재단, 협회 등의 단체가 대상이 되는 모금.

- 장점 : 손쉽게 많은 액수의 모금이 가능.

- 단점 : 많은 주민의 참여가 어려움.

▷ 특별사업형

– 특별한 프로그램등의 일시적 행사나 프로그램 (예; 백만인 걷기대회)을 통해 모금.

- 장점: 기부자에게 흥미 제공으로 호응도 홍보효과 높음.

- 단점: 모금의 안정성 확보문제 사치성, 낭비성 문제, 관심을 끌기 위한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의 어려움.

(2) 모금기간

▷ 집중모금형

- 대체로 1년을 중 일정기간을 모금기간으로 정해 놓고 이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모금활동을

벌이는 유형.

- 방송, 신문, ARS, 지로모금, 사랑의 계좌모금 등을 통해 실시.

▷ 연중모금형

- 기간을 정하지 않고 연중 계속해서 모금을 행하는 유형.

- 기업모금, 직장모금, 인터넷모금, 사랑의 계좌모금, 기타 기획모금 등.

(3) 홍보방법

▷ 기부 권유편지, 개인적인 방문 등을 통한 직접적 접촉 방법.

▷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과 같은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방법.

▷ 소식지, 팜플렛 등 공동모금회 자체의 인쇄물을 통한 홍보방법.

▷ 비디오 제작 및 영화 상영, 카세트 제작 등 오디로 영상매체를 이용하는 방법.

▷ 로고, 뱃지 등 특정 상징물을 나누어 주거나 벽보, 현수막 등을 이용하는 방법.

(4) 공동모금제의 배분방법

▷ 기관배분형

- 사회복지 시설이나 기관별로 재원배분.

- 장점 : 가장 어려운 사람에 대해 지속적인 배분이 이루어지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 단점 : 전국적인 공동모금활동이 전개되는 경우 각 지역별 불균형 초래.

▷ 문제 및 프로그램 배분형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따라 재원 배분.

▷ 혼합형

- 기관배분 우선형과 문제 및 프로그램 우선형 혼합.

▷ 지역배분형

- 지역을 단위로 배분하는 것으로 지역별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복지를 증진.

6. 한국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현황

(1) 목적과 사업

▷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성금을 모집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분야에 성금을 배분하는 민간의

대표적인 모금기관으로 서로 나누고 돕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을 개발, 증진시켜 궁극적으로

사회복지 발전에 이바지함을 사명으로 하고 자발적 기부문화 정착을 통한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변화를 추구하는 것을 비전으로 표방.

(2) 특성

▷ 지역사회 중심 자원봉사활동.

▷ 모금의 효율성과 일원화.

▷ 공정성과 포괄성.

▷ 지역적 네트워크

(3) 방법

▷ 배분계획 : 각 시설 및 단체들로부터 신청된 필요금액을 심사하여 배분계획 세움.

▷ 모금목표 : 모금목표액을 결정하여 이에 대한 내용 공표.

▷ 이해, 동의 : 기부자인 지역주민에게 필요금액에 관한 이해를 구함.

▷ 모금실시 : 방송, 온라인, ARS, 캠페인 등 여러 방법으로 홍보, 모금활동을 함.

▷ 결과공표 : 모금결과와 배분결과 공표.

(4) 목표

▷ 사회적 목표

- 사회적 의제 제시 및 지역복지 발전.

- 기부문화 정착을 통한 지속 가능한 모금.

-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공동체적 문제 해결.

(5) 조직 및 사업내용

※ 2015년 2월 기준 조직현황

▷ 1단계 → 2단계 : 지역사회현장조사, 복지지표 연구, 시민과의 공청회 등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

▷ 2단계 → 3단계 : 지역의 복지욕구를 파악한 결과에 기반하여 지원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

▷ 3단계 → 4단계 : 많은 기관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주요 매체를 통해 지원할 내용을 홍보하여

배분 신청을 받음

▷ 4단계 → 5단계 :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배분분과위원회 소원위원회가 공정한 심사를 통해

기관을 신청

▷ 5단계 → 6단계 : 사업비를 지원하여 사업성과 및 책임에 대한 협약을 체결

▷ 6단계 → 7단계 : 기관에서는 사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전문인으로 구성된 사업지원단은

사업현장을 방문하여 실제적인 어려움을 나누고 사업성과를 관리

▷ 7단계 → 8단계 : 사업결과를 평가하고 성과를 측정하여 향후 더 나은 사업을 위한 의견을 교환

(6) 모금방법

▷ 연말집중모금

- ‘연말연시 이웃사랑 캠페인’은 사랑의열매 대표적 나눔 캠페인으로 매년 12월부터

다음 년도 1월까지 실행

-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 ‘1004원 행복주주’ 등 새로운 기부상품과

지회별 맞춤형 모금방식 개발.

▷ 연중모금캠페인

- 방송모금과 연계한 공동모금의 비중이 절대적.

- 한사랑나눔캠페인(직장인들의 정기적인 기부), 공익연계마케팅(CRM:일상적인 소비를

통한 기부), 매월 나누는 따뜻한 마음(개인정기기부), 인터넷으로 전파되는 착한가게

캠페인(소규모자영업자들의 수익기부) 등.

7. 발전방향

▷ 공동모금이 1년 365일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

▷ 공동모금회의 전반적인 구조와 관련된 것으로서 지회가 보다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가지면서 지역문제 해결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구조와 기능 변화.

▷ 배분에 있어 보다 높은 합리성을 확보.

▷ 시민참여의 확대방안 강구.

▷ 정기적 기부활동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