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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 1급, 사회 복지 전공, 사이버 대학 등 필수 시험 과목 사회복지행정론 12장.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2

12.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2

1. 리더십 유형

1) 지시적 리더십

► 명령과 복종을 강조하는 유형으로 리더는 독선적이며 조직원들을 보상과 처벌 연속선상에서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

장점
단점
► 통제와 조정이 쉬움
► 정책집행과 결과에 일관성이 있음
► 위기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음
► 조직원의 사기저하
► 리더와 조직원의 적대감과 소외감
► 경직성을 초래할 수 있음

2) 위임적 리더십(자유방임형)

► 대부분의 의사결정을 부하 직원에게 위임하는 형태/위임적 지도력이라 함

► 부하직원들은 스스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르는 계획을 수립함

► 특정 과업해결을 위한 전문가 중심조직에 적합할 수 있음

♣ 단점

► 자유방임형 리더는 자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 부하들에게 지시 · 감독 등 절차적인 일의 처리에 필요한 정보제공 및 정확한 설명을 해주지

못하고 있음

♣ 결과적으로,

► 확고한 권한을 가지지 못한 리더들은 부하들이 조언을 요구하지 않는 한 내부적 갈등이 생겨도

해결하지 못함

► 공식조직에서 본래 계획 · 지휘 · 조정 및 통제를 하지 못해 혼란 야기 우려

3) 참여적(민주적) 리더십

► 결정과정에서 조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참여시킴

장점
단점
► 조직목표에 참여 동기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 집단의 지식과 기술의 활용이 용이하고,
헌신적이며
► 개인적 가치와 신념을 고취시킬 수 있음
► 참여에 따른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 타협에 의한 뚜렷한 결정이 어렵고,
► 책임분산으로 집중력이 떨어지며,
► 헌신적이고 선견지명의 리더 양성이 어렵고,
► 조직원 상황이 비슷한 상황에서만 제한적으로
효과성을 발휘할 수 있음

2. 리더십 수준

1) 최고관리층 리더십

♣ 최고관리층이란

► 사회복지조직을 이끌어 나갈 전반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 정책을 결정하고 조직의 체계에 맞게 조정하며,

► 필요한 재원과 정치적 지지를 획득하는 책임을 짐

♣ 최고관리층이 가져야 할 리더십 기술

► 기본과업을 설정

► 지역사회와 우호적 관계를 정립

► 서비스에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선정

► 내부구조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조직을 설계

► 변화를 위한 방향을 주도

2) 중간관리층 리더십

♣ 중간관리층이란

► 사회복지조직에서 중요 프로그램 부서를 책임

► 최고관리층에서 내려오는 지시를 구체적 프로그램으로 전환

► 하위관리층의 욕구나 관심사를 대변하는 중개역할을 해야 함

► 최적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필요한 재원과 인력을 확보

► 내부의 운영절차를 개발

► 프로그램 활동을 감독 · 조정 · 평가 함

♣ 중간관리층이 가져야 할 리더십 기술

► 수직 · 수평적 연결자로서의 기술

► 직원들의 욕구를 조직의 목표에 통합시키는 인간관계기술이 요구

3) 하위관리층 리더십

♣ 하위관리층이란

► 사회복지조직의 일선 조직원과 매일 매일 정상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슈퍼바이저를 말함

► 일선조직원들의 프로그램 수행을 감독

► 일선 조직원에게 임무를 위임하거나 분담시킴

►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고 있는지 지도 · 감독을 함

► 중간관리층과 일선 조직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연결쇠의 역할

♣ 중간관리층이 가져야 할 리더십 기술

► 전문적 기술 : 슈퍼바이저가 직원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움을 주는 기술

(교육적 기능, 행정적 기능, 업무촉진적 기능)

► 공평에 대한 관심 : 공평을 위한 슈퍼바이저의 책임은 일선 조직원들의 동기부여 및 조직의

일체감을 발전시키는데 필요

3. 리더십의 측정과 개발

1) 리더십측정

♣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리더십은 어느 정도인가?

► 그것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수행하는 역할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의 정도를

파악해야 할 것임

⇒ 따라서 리더십의 측정은 리더의 역할과 기술의 정도를 측정하는 작업

♣ Quinn은 리더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술 제시(4가지)

구분
내용
경계-확장기술
♣ 혁신가로서의 역할 수행
► 새로운 기술을 모색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위험에 대비
♣ 중개자로서의 역할 수행
► 자원 확보와 정치적 수완 발휘 등을 통해 외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위함
인간관계기술
☞ 유능한 직원의 모집과 효과적인 조직 형성/직원의 문제해결 능력의 개발에 적용
♣ 조언자로서의 역할 수행
► 조직구성원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 보고 구성원 개개인의 문제와 욕구에 민감하게
대응
♣ 촉진자로서의 역할 수행
► 합의를 끌어내고 절충안을 잘 제시하고, 협동적이고 팀지향적 스타일 보여줌
조정기술
♣ 점검자로서의 역할 수행
► 조직의 원활한 기능 수행과 질서정연한 업무의 흐름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과
배분에 능숙
♣ 조정자로서의 역할 수행
► 조직의 문재해결이나 조정, 시간관리 및 규칙과 같은 기준에 대한 이해를 잘
시켜주는데 효과적임
지도기술
♣ 생산자로서의 역할 수행
► 조직 내 구성원의 적절한 임무 수행을 자극하고 에너지를 투입
♣ 감독자로서의 역할 수행
► 목표 설정, 역할의 명료화, 업무진행에 대한 모니터링 및 환류의 제공, 확실한
역할기대를 설정

2) 리더십의 개발

♣ 리더십은 개인행동 수준, 집단행동 수준, 조직체 행동 수준에서의 개발이 가능

(1) 개인행동 수준의 리더십 개발

① 강의

► 리더십 이론과 기술에 대한 강의를 통해 개인의 리더십 향상 능력을 증진

② 사례연구

► 특정훈련에 필요한 사례를 분석·토의하여 바람직한 리더십 증진방법 학습

③ 역할 연기

► 한 성원은 리더 역할, 다른 성원은 리더를 따르도록 함

► 역할연기의 목적

· 개인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대하여 토의하기보다는 학습상황에서 직업과 관련된 리더십

수행으로의 전이를 촉진시켜 주는 데 있음

④ 감수성 훈련

► 참가자들 간의 상호 소개와 친밀한 관계의 유도

►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에 대한 행동과학 이론의 교육

► 문제해결과제를 통해,

· 참가자들 간의 실제 상호작용의 유도 및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행동에 대한 참가자들 간의

토의와 자신들 간의 상호 피드백 교환

⑤ 행동모형화

► 강의, 시청각 교육, 그리고 역할 연기 방법에 피드백 강의기법을 적용하여

► 개인의 기술 향상이나 행동개선을 가져오게 하는 훈련기법임

(2) 집단행동 수준의 리더십 개발

① 팀 구축

► 조직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팀들을 개선하고

► 그 유효성을 증대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는 리더십 개발방법으로서

► 집단행동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방법임

② 집단대면

► 강의, 시청각 교육, 그리고 역할 연기 방법에 피드백 강의기법을 적용하여

► 개인의 기술 향상이나 행동개선을 가져오게 하는 훈련기법임

③ 과정 자문

► 외부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한 집단이나 집단 간에 발생하는 과정 개선 기법

④ 제3자 조정

► 개인 간 혹은 집단 간 갈등해결을 근본목표로 삼고 있음

· 정자문과 마찬가지로 관련 과정 검토하여 갈등 이유 진단

· 제3자인 상담자를 통하여 갈등에 대한 대책과 해결을 촉진 · 노력

⑤ 설문조사 피드백

► 집단이나 조직문제에 대하여 구성원들에게 설문조사

► 설문조사 결과를 피드백 자료로 활용

►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기의 집단과 조직문제를 해결하도록 함

3) 조직체 행동 수준의 리더십 개발

♣ 개발 목적

► 개인 행동발달부터 조직의 행동개발에 이르기까지 ‘이상적인 리더’ 실현

► Blake(블래이크)와 Moutoon(머톤)이 관리격자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

► 여섯 단계의 리더십 개발 단계

1단계 : 리더십 이해를 위한 세미나 단계

2단계 : 팀의 개발에 해당

3단계 : 집단 간 행동개발

4단계 : 이상적 모형의 개발

5단계 : 이상적 모형을 실천하면서 계속적인 행동의 개선과 개발 추진

6단계 : 지금까지 시도한 기법들의 실제효과를 측정 및 평가(조직 안정)

4) 사회복지조직 문화

(1) 사회복지조직의 성공적인 조직요건

① 목표와 달성계획이 명백하여야 하며,

② 조직원의 목표달성 의욕이 강하고 달성방법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고,

③ 조직원 상호간 신뢰하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며,

④ 목표달성을 위한 자원 확보와 활용이 용이하고,

⑤ 부서별 역할분담의 만족도와 인재배치에 적재적소원칙이 이루어져야 하며,

⑥ 조직원의 자긍심·사명감·책임감이 요구되고,

⑦ 적절한 지도자와 조직원들의 자율적․적극적 참여가 요구됨

(2) 사회복지조직의 목표설정 원칙

① 목표는 조직원의 욕구 충족에 도움

② 목표달성을 위한 시기와 재원, 인력, 방법이 명확하고 실천 가능

③ 목표는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조직원 모두가 관심사항

④ 조직의 활동에 직접 연관성이 있고, 창조성 있는 목표

⑤ 목표달성의 효과는 구체적·가시적, 일정한 기간의 활동으로 성과가 나타나야 함

(3) 사회복지조직의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

① 목표달성에 강한 동기가 부여되어야 하고,

② 조직원 상호 간 신뢰를 바탕으로 업무에 총 매진하여야 하고,

③ 함께 달성했을 때 사회적 · 경제적 · 문화적 혜택이 모두에게 돌아가야 함

(4) 사회복지조직의 좋은 규범

①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적용되며,

② 현대시대의 문화와 상황에 적용되어야 하고,

③ 리더의 철학이 있어야 하며

④ 구성원 참여를 자율적으로 해야 함

♣ 만약에 규범이 지나치면,

► 개인의 자유로운 성장을 저해하며,

► 수동적이기 쉽고, 구성원의 요령이 늘어나는 폐단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