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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영조직관리,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49.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과정

49.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과정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 커뮤니케이션
- 발신자(개인, 집단, 조직)가 수신자(개인, 집단, 조직)에게 어떤 유형의 정보(메시지)를 전달하
는 과정
♤  서투른 커뮤니케이션은 갈등의 원인이 됨
♤  성공적인 조직의 성과와 개인의 안정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없이 불가능함
♤  개인 간, 집단 간, 조직 간의 정보와 아이디어의 이해, 감정 교환, 피드백임
→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의미 전달 이상을 의미함
예) 강의도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2) 커뮤니케이션의 오해


♤  커뮤니케이션이란 단순히 우리가 어떤 말을 하는 것임
≠ 화자의 메시지가 청자에게 정확히 전달되고 이해되는 과정임
♤  커뮤니케이션은 많이 할수록 좋음
≠ 과도한 커뮤니케이션은 비생산적일 때가 있음
♤  커뮤니케이션은 모든 문제를 해결할 것임
≠ 분명한 의사소통과 솔직한 의사소통이 문제나 도움이 안될 수도 있음
♤  커뮤니케이션은 자연적인 능력임
≠ 커뮤니케이션은 교육과 훈련을 거쳐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음


3)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  지식제공
- 과업수행방법, 조직의 의사결정 방법, 여러 가지 의사결정에 필요한 대안을 파악하고 진단, 평
가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예) 신입사원에게 과업을 설명하는 것 → 사회화
♤  동기유발
- 조직 구성원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 주고, 그러한 목표달성의 진행과정을 피드
백 하면서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지하도록 격려함
♤  조정통제
-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 조직이 원하는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통제함
♤  정서적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함
예) 동료 간에 희로애락 표현

 

4)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① 발신자(Sender)
♤  전하고자 생각을 가진 사람이나 부서
② 기호화(Encoding)
♤  발신자가 전하고자 하는 것을 말, 글, 부호, 숫자, 몸짓으로 구체화하는 과정
③ 메시지(Message)
♤  발신자가 기호화하여 만든 가시적인 결과물
- 말, 글, 몸의 움직임과 얼굴 표정
④ 채널(Channel)
♤  메시지의 전달 매체이며 과정
♤  발신자가 메시지전달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선택함
- 공식적인 채널, 비공식적인 채널의 사용여부를 결정함
♤  조직은 공식적인 채널을 구축함
- 구성원의 업무와 관련된 메시지를 전달함
- 공식적인 채널은 조직의 명령, 지휘, 명령체계와 일치함
♤  비공식적 채널
- 개인적 메시지나 사회적 메시지와 같은 종류의 메시지를 전달함
- 매체의 정보충실도

커뮤니케이션 매체 선정 시 고려사항
♤  정보충실도 : 특정 데이터가 내포하고 있는 정보의 양과 다양성
♤  정보충실도 결정요인
- 피드백에 걸리는 시간
- 매체의 가시성과 가청성
- 개인적인가 공개적인가의 여부
- 언어의 종류(신체적, 자연적, 숫자적 언어)
* 대면소통이 충실도가 높음

 

커뮤니케이션 매체 선정 시 고려사항
♤  상황(문제)의 복잡성
① 일상적이고 예측가능하며, 분명한 목표나 절차를 포함하는 내용인 경우
→ 의사전달 상황의 복잡성이 낮음
② 조직변화에서와 같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의 경우
→ 의사전달 상황의 복잡성이 높음

⑤ 수신자(Receiver)
♤  메시지를 받는 사람이나 부서
⑥ 메시지 해독(Decoding)
♤  메시지를 받기 전에, 그 안에 있는 상징을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것
⑦ 소음(Noise)
♤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되는 것을 방해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  소음의 원천
- 발신자와 수신자의 지각 차이
- 정보 과중
- 해석하기 어려운 어의
- 문화적 차이
- 매체 선택의 오류 등
⑧ 피드백(Feedback)
♤  메시지가 원래의 의도대로 얼마나 성공적으로 전달 되었는지를 점검하는 것
♤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반응 확인
♤  피드백을 통해 수신자가 메시지를 이해했는지 확인이 필요함
♤  성공적인 의사소통은 피드백을 통하여 확인하므로 쌍방적인 의사소통이 반드시 필요함